[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

 1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1
 2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2
 3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3
 4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4
 5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5
 6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6
 7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7
 8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8
 9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9
 10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10
 11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11
 12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12
 13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13
 14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사] 바루흐 스피노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스피노자 생애와 저작
2. 데카르트 비판
3. 학문 방법론의 특징과 인식의 종류
4.신에 대하여..
1)신이란 실체 2)신 즉 자연
5.정신과 육체..그들의 평행선
6.행복이란 무엇인가
1)자유와 필연성 2)신에 대한 지적사랑
3)자유인의 삶
7.스피노자의 의의
1)스피노자의 문제점
2)스피노자의 현재적 의의

본문내용
2. 데카르트 비판

스피노자는 데카르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스피노자의 문제의식은 데카르트 철학의 전제와 상호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데카르트와 거의 동시대를 살았을 뿐 아니라 데카르트 철학의 영향력 아래에서 철학을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데카르트를 영향은 스피노자가 거기서 벗어 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것이 아니었던 것 같다. 바로 데카르트 철학을 독창적이면서도 근본적으로 비판을 했던 인물이 스피노자이다. 그럼 스피노자의 데카르트 비판을 코기토와 윤리학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알아보겠다.
데카르트를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부른다. 그렇게 부르는 이유 중 하나는 인간을 신으로부터 독립시켰다. 바로 코기토 cogito ergo sum(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데카르트
라는 개념을 통해서 인간은 스스로 생각하는 주체가 되었다. 그리고 사유하는 주체와 인식되는 대상이 어떻게 일치하는가라는 문제가 주된 논쟁이 되었다. 바로 스피노자는 코기토에 관한 비판을 수행한다. 사물이 조화로운 세계를 구성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것은 신으로부터이지 사유하는 주체(코기토)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또한 스피노자는 연장과 사유라는 두 개의 실체를 가정하는 데카르트를 비판하고, 실체는 오직 하나만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개념이나 지식과 실제 대상은 전적으로 다른 것이어서, 양자가 일치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한다. 양자가 일치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양자는 단일한 실체의 속성이어서 애초부터 일치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이것이 바로 범신론이다. 그 다음으로는 윤리학에 관한 것이다. 데카르트에게나 스피노자에게나 '윤리학'이란 말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것과는 약간 다르다. 이때의 윤리학이라는 말은 단지 도덕에 대한 사고만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존재로서 인간에 대한 이론을 포함하고 있다. 데카르트는 인간에게 자연적인 요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인간은 결코 이성적이지만은 않게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데카르트로서는 인간의 이러한 성격을 이성에 의해 억제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욕망을 코나투스라 명명하면서 인간의 현실적 본질이라 본다. 즉,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고 사고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