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쉰의 삶과 사상

 1  루쉰의 삶과 사상-1
 2  루쉰의 삶과 사상-2
 3  루쉰의 삶과 사상-3
 4  루쉰의 삶과 사상-4
 5  루쉰의 삶과 사상-5
 6  루쉰의 삶과 사상-6
 7  루쉰의 삶과 사상-7
 8  루쉰의 삶과 사상-8
 9  루쉰의 삶과 사상-9
 10  루쉰의 삶과 사상-10
 11  루쉰의 삶과 사상-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루쉰의 삶과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루쉰의 생애

2. 루신의 사상에 대하여
1) 청년시기 루쉰의 민족주의 사상의 성격
2) 루쉰의 사상변화
3) 루쉰의 리얼리즘
4) 루쉰의 양심

과제를 마치며…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루쉰의 생애
1881년 중국 남방의 절강성 소흥부라는 소도시에서 출생하였다. 집안은 당시 소흥에서 명문에 속하는 사대부 집안이었다, 조부는 북경에서 한림원 관리로 있었으며, 부친 역시 수재에 급제한 선비였고, 만여 평 가량의 논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가산 또한 풍족했다.
그러나 13세 되던 해에 조부가 과거 시험 부정 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되는 바람에 루쉰은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멸문의 화를 피하기 위해 근처 외가로 반년 남짓 피신했다. 피신 생활을 끝내고 귀가한 뒤에는 다시 부친의 병환이라는 불행을 만나게 되었다. 옥바라지와 병구완으로 인해 가세는 날로 기울어갔다. 또한 병고에 시달리며 죽어가는 부친 시중을 들며 중국 전통 의학에 깊은 회의와 절망을 느끼게 되는데 그가 보기엔 그것은 의학이 아니라 미신에 가까운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본의 근대화가 서양 의학을 받아들이면서 시작된 사실을 알고는 주저 없이 일본 유학길에 오른다.
하지만 의학 공부에 열중하던 어느 날 슬라이드를 통해 세균학 강의를 받다가 남는 시간에 시사 뉴스를 보게 되었는데 러일 전쟁의 와중에 한 무고한 중국인이 동포들이 멀거니 지켜보는 가운데 스파이로 몰려 일본군에게 총살당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이었다.
주위에 둘러선 일본인 학생들이 박수를 치며 환호하는 가운데 수치심과 적개심으로 몸을 떨던 루쉰은 그 길로 의학을 포기하고 귀국하여 혁명파의 사상에 접촉했으나, 신해혁명이 실패한 뒤에는 교육부의 관리로서 조용한 생활을 누렸다.
그러나 5․4문학 혁명이 일어나자, 문필 활동에 전념, 차츰 소설․잡감․수상문 들을 발표함으로써 당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사람의 몸을 고치는 것보다 나태하고 무지한 정신을 개조하는 게 더 시급하고 중요하다는 결론 하에 그 일을 훌륭하게 해냄으로써 󰡐작은 의사는 사람의 몸을 고치지만 큰 의사는 나라를 고 친다󰡑는 격언을 몸소 실천해 보였던 것이다.
.
.
참고문헌
왕스징지음, 『魯迅 傳』신영복․유세종옮김, 다섯수레, 1992
전인초․유중하․송영배 외 지음, 『루쉰 민족혼으로 살다.』학고재, 1999
왕부인지음, 『중국으 노신연구』김현정 옮김, 세종출판사, 1997
전형준 엮음, 『루쉰』문학과 지성사, 1997
성원경 지음, 『노신(魯迅) 생애와 작품세계』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전형준 지음, 『현대 중국의 리얼리즘 이론』창작과 비평사, 1997
존K.페어뱅크 외 지음, 『동양문화사 下』을유문화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