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

 1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
 2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2
 3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3
 4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4
 5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5
 6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6
 7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7
 8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8
 9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9
 10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0
 11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1
 12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2
 13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3
 14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4
 15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5
 16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6
 17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7
 18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8
 19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19
 20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인문계열
  • 2010.01.24
  • 38페이지 / hwp
  • 4,500원
  • 13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졸업 논문]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교육적·문화적 효용성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2. 연구사 검토
3. 연구 방법과 자료의 선정


Ⅱ. 본론
1. 서사무가「바리공주」의 서사구조 분석
1.1. 서사무가「바리공주」의 서사구조 변이 양상
1.2. 서사무가「바리공주」의 서사구조에 나타나는 문제해결방식

2.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성
2.1.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의 자아 실현
2.2.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전통적 여성 수난담의 양상
2.3.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강인한 여성상의 실현 양상

3.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영웅성
3.1.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
3.2.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영웅 이야기 구조
3.3. 서사무가「바리공주」에 나타난 아니무스(Animus)

4. 서사무가「바리공주」의 현대적 가치 고찰
4.1. 서사무가「바리공주」의 교육적 측면
4.2. 서사무가「바리공주」의 문화적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구비문학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민중들의 숨소리와 가치관이 배어 있는 민족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는 달리 누구에 의해 창작되었는지 모르게 구전되는 공동작의 성격을 지니며 이어져 왔다. 이러한 전승 과정이 민중들의 애환과 삶에 대한 간절한 소망이, 구비문학의 중요한 내용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문자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 이야기는 하나의 이야기로서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따라서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의 원천이 되므로 구비문학의 연구를 통해 기록문학과의 관계와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추출해 보는 것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구비 문학의 한 장르인 무가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무속 신앙 면에서 고찰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점을 마련한 무속 서사시의 전승이라는 점에서 한국 서사 문학 발전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해왔음을 고찰할 때, 그 기능의 중요성은 문학의 본질을 밝히는 데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은 자명하다.
한국 서사무가의 전승 유형은 지역별로 다양하다. 한국에서 서사무가가 가장 많이 전승되는 지역은 제주도이다. 그러나 제주도를 제외한 본토의 서사무가는 , 「바리공주」와 같은 전국적으로 전승되는 유형과 중부지역의 , , 호남지역의 , , 동해안 지역의 등이 남한 지역의 주요 서사무가 자료들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열구, 「민담을 보는 다양한 눈 - 바리데기를 중심으로 하여」,『민담학 개론』, 일조각, 1982.
김영민, 「바리데기의 신화비평적 연구 - 자기 실현의 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학회, 2006, p. 189.
김윤아, 「여성영웅서사의 원형성 연구 : 무가 바리공주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대학원, 2007.
김인희,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 1993
김진영, 홍태한 공편저, 『서사무가 바리공주 전집 1』, 민속원, 1997.
김태곤, 「황천무가 연구」, 창우사, 1966.
김환희, 「바리공주 이야기 속의 전통과 현대」, 『동화와 번역』2, 2001.
박상란, 「여성 영웅의 일대기, 그 두 가지 양상」, 『동원논집』7, 1994.
박현숙, 「무속신화 바리공주의 재창조에 관한 연구 : 구비문학을 통한 아동교육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1.
서대석, 「제석본풀이연구」,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1988.
______, 「바리공주연구」, 『계명논총』8, 계명대학교, 1972.
______, 박경신 역주, 『한국고전문학전집 30, 서사무가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안수연, 「바리데기에 나타난 여성상의 분석과 교육적 활용 방안」, 경희대학교대학원, 2008.
오정미, 「무속신화의 문화적 재창조 연구 : 창세신화, 바리공주, 제석본풀이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대학원, 2002.
이병순, 「바리공주와 여성리더쉽」, 『숙명여자대학교숙명리더쉽개발원』, 2005.
이수빈, 「무가교육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 바리공주와 당금애기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대학원, 2006.
이유경, 「여성영웅 형상의 신화적 원형과 서사문학사적 의미」,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2006.
이정자, 『한국시가의 아니마 연구』, 백문사, 1996.
전영숙, 「인물 분석을 통한 「바리공주」의 재창조 방안」, 『계례어문학』27집, 계례어문학회, 2001.
조동일, 「영웅의 일생, 그 문학사적 전개」, 『동화문화 10집』, 1971.
최길성, 「바리공주 신화의 구조 분석」, 『한국무속연구』, 아세아문화사, 1979.
______, 「무속의 세계」, 정음사, 1985.
최유권,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 교육적 의미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 2002.
홍태한, 「서울 진오귀굿과 바리공주의 의미」, 『서사무가 바리공주 전집4』, 민속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