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1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
 2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2
 3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3
 4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4
 5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5
 6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6
 7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7
 8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8
 9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9
 10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0
 11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1
 12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2
 13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3
 14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4
 15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5
 16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6
 17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7
 18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8
 19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19
 20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2. 연혁

3. Olleh 경영

4. 비전

5. CEO소개

6. 사업소개
1) 국내사업
2) 해외사업

7. 기업지배구조
1) 이사회
2) 전문위원회
3) 주주구성

8. 재무정보

Ⅱ. 본론
9. 민영화&통합 과정
1) 민영화의 원인
2) 법안마련과정
3) KT-KTF 합병이후
4) 노조의 민주노총 탈퇴

10. 기업문화
1) CSR이란
2) 윤리경영
3) 고객경영
4) 상생경영
5) 환경경영
6) 사회공헌
7) 사례

11. 인사제도
1) 인재육성
2) 교육, 개발관리
3) 채용
4) 아웃소싱
5) 직무관리
6) 승진제도
7) 임금관리

12. 복리후생
1) 급여체계
2) 건강관리
3) 자녀교육
4) 생활안정
5) 경조/재해
6) 문화/여가생활
7) 사례

Ⅲ. 결론
1. 종합적 결론 및 개인적 소감

Ⅳ. 붙임

회사관련 뉴스기사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이석채 사장 취임
신임 이석채 사장은 미국 보스턴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정보통신부 장관과 태통령실 경제수석을 역임한 IT 및 경제 분야 전문가로서, 최근까지 서울대학교 초빙교수로 후학 양성을 힘써왔다. 이 사장은 이에 앞서 대통령비서실 경제비서관, 경제기획원 예산실장,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 공직생활을 통해 거시적 관심에서 경제와 기업을 이해하는 경험을 쌓아왔으며, 정보통신부 장관과 BT 고문으로 활동하며 ITDP 대한 지식 또한 갖춰 KT 사장에 최적임자로 평가됐다. 뿐만 아니라 법무법인 고문과 국내 유수기업 사회이사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를 섭력했다는 것도 장점이다.
KT를 활력과 창의가 넘치는 성장기업, KT에서 일했던 사람들을 다른 곳에서 모셔가고 싶은 기업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KT의 미래상을“All New KT”라고 강조하면서 ▲주인의식 ▲혁신 ▲효율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먼저 주인의식에 대해 이 사장은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고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으며, 4만여 KT그룹 가족 모두가 주인이 되면 전혀 새로운 KT가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둘째로 일하는 방식, 조직, 인사,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의 혁신을 강조했다. KT가 일하는 방식은 물론 스태프 위주, 통제 위주의 조직을 현장과 자율 위주의 조직으로 바꾸고, 신상필벌의 원칙을 굳건히 세우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 사장은 IT기업답게 일하는 방식도 혁신해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 위키피디아처럼 누군가 이를 보완·수정해서 결실을 맺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국에 있는 직원들이 한 장소에 모일 필요 없이 IT 네트워크를 통해 협의를 끝낼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셋째로 효율과 생산성 향상이 KT의 생명 줄이라는 인식 하에 전사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모든 투자와 지출에 대해 처음부터 그 필요성과 적정성을 다시 생각해보고, 관행적 지출행태를 유지하는 것을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장은 앞으로 전개될 변화에 임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부탁하고, “KT 직원이라는 이유만으로 시장에서 프리미엄이 붙으며 환영 받을 수 있는 일류회사로 만들고 싶다” 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훗날 KT의 재도약은 물론 IT산업의 성장과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했던 CEO로 기억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석채 회장의 경영업적
#1. 2009년 4월 초 검사 출신으로 KT 윤리경영실장에 임명된 정성복 사장은 협력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임원 6명을 형사고발하고 19명을 징계 위원회에 회부했다. 사정의 무풍지대였던 KT가 내부 개혁의 칼바람에 휩싸이게 된 것이다. 이를 계기로 KT는 그 동안 ‘안에서 곪아터진 조직’ 이라는 오명을 벗고 ‘깨끗한 기업’ 이라는 이미지 변신을 하게 되었다.
#2. 2009년 4월 24일 오후 9시. 금융위원회의 전자공시시스템 게시판을 들여다보던 사람들은 깜짝 놀랐다. 매년 내리막길을 걷던 KT의 영업이익이 1 ․ 4분기에 예상을 뒤엎고 15% 증가라는 성장률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규모도 3,846억원으로 2007년 이후 최대의 성과였다. 증권사들은 일제히 ‘어닝 서프라이즈’ 라며 박수를 보냈다.

KT의 이 같은 변화의 중심에는 이석채 KT회장이 있다. 이 회장은 취임 이후 KT의 모든 것을 바꿔 놓았다. 그는 'All New KT' 슬로건 아래 기업 전략과 영업방식, 기업문화, 거래업체와의 관계 등 KT의 A부터 Z까지 대수술을 시도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KT와 KTF의 합병이다. 이 회장은 취임 하자마자 가장 먼저 지난 2007년부터 검토되어온 KT-KTF합병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부터 합병을 위한 준비작업을 하고는 있었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었던 통합KT의 출범에 불을 지핀 것이다. 유 ․ 무선 통신을 통합하는 것이 글로벌 트렌드인데 KT-KTF 합병이야 말로 이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KT 홈페이지
-KT 노동조합 홈페이지
-월간 타이쿤 경영전문 매거진 2008년 9월 호
-네이버 블로그
-아시아 경제 신문
-아주 경제 신문
-디지털 타임즈 신문
-이 투데이 신문
-이 데일리 신문
-매일 경제 신문
-한국 경제 신문
-민영화로 가는길(한국 통신 문화재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