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

 1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
 2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2
 3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3
 4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4
 5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5
 6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6
 7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7
 8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8
 9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9
 10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0
 11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1
 12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2
 13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3
 14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4
 15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5
 16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6
 17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7
 18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8
 19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19
 20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전력공사를 선택하게된 동기
- 한국전력공사 소개 -


- 한전의 윤리강령 도입전 -
- 공기업의 윤리경영 필요성과 모델 -
- 한전의 윤리강령 도입후 -
- 한전의 윤리경영 -


- 한전의 윤리경영 분석 -
- 향후 한전의 방향과 결론 -



본문내용

한국전력에서는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하여 신뢰성 높은 배전계통과 송전계통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2005년 12월말 현재, 배전 손실률은 1.77%, 규정전압 유지율이 99.9%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선진국과 비교해 우수한 한국전력의 계통운영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전은 배전자동화시스템을 완비해 미래지향적인 계통운영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또한 고도 산업사회를 뒷받침하는 무정전 전력공급을 위해 고장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고장정전 예방활동과 더불어 배전선로 작업 중 정전을 줄이기 위한 신공법 개발에도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뢰성 높은 배전 기자재의 사용을 확대하여 계통의 안정성을 높여나가고 있으며, 적외선 열화상 장치 등 첨단 설비진단 장비를 이용하여 취약 개소를 사전에 찾아내는 고장예방 활동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위해 고장발생시 현장에 출동하지 않고도 배전선로 개폐기를 원격에서 감시 조작하는 배전설비 운전자동화를 전 사업소에 설치 완료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고장 발생 시 고장 구간을 자동으로 탐지하여 정전시간과 정전지역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고 있다.


한국전력은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다중 환상망(Multi-loop) 송전계통을 토대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도심을 지나는 지중 송전설비는 감시제어시스템을 설치하여 안전하게 운전하고 있으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 초대형 해상 송전선로를 건설,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력 손실량을 낮추고 대전력을 운반할 수 있는 수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765kV 송전계통을 구성, 운영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송변전 전력 기술을 비롯한 다방면의 초고압 대전력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전력의 송전계통 전압은 기간송전망인 765kV 및 345kV와 지역송전망인 154kV 및 66kV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6kV선로는 점차 폐지하고 있다. 현재 21세기 기간송전망으로 765kV 대전력 송전망을 구축하는 1단계 건설사업에 이어 2단계 건설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섬 지역인 제주도는 육지와 해저케이블을 통하여 고압 직류(HVDC)로 계통을 연계하고 있다.
원거리에서 변전소를 감시, 제어하는 원방 감시제어시스템 (SCADA)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은 물론, 고품질 전력공급을 위한 설비운영기술 및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High Tech 변전소 건설기술 개발 등 세계 최고 수준의 변전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 글로벌시장으로, 동북아 전력허브기업의 기반조성
한전은 국내시장에 머물지 않고 해외시장에도 눈을 돌려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필리핀은 한전이 처음 해외 발전시장에 진출한 곳이다. 필리핀의 말라야 화력발전소의 경우에는
- 5 -

필리핀 전력산업계의 전무후무한 기록인 600일 무고장운전을 달성, 필리핀 민자발전사업중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일리한 발전소의 경우에는 미국의 권위있는 POWER지에 의해 세계적인 우수발전소로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한 바 있다.
한전은 유수의 발전사업자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중국시장에도 새롭게 진출하여 하남성 무척 열병합발전소 건설ㆍ운영사업을 수주함으로써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미얀마, 리비아의 송배전시설 개선을 위한 기술용역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해외사업의 영역을 발전사업에서 송배전분야로 다각화함으로써 전력산업 전분야에 걸친 국제경쟁력 제고와 아울러 고부가가치 종합플랜트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필리핀에서 꽃피운 한전의 높은 기술력, 필리핀 10대기업으로 성장
1995년 치열한 국제경쟁입찰을 통해 수주한 필리핀 말라야 650MW 화력발전소는 순수한 한전의 기술로 노후화된 발전소를 3년간의 성능복구공사와 효율적인 운영관리로 필리핀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