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

 1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
 2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2
 3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3
 4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4
 5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5
 6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6
 7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7
 8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8
 9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9
 10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0
 11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1
 12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2
 13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3
 14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4
 15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5
 16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6
 17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7
 18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8
 19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19
 20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구조론] 포스코의 조직분석 및 혁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포스코의 개요

2. 포스코의 조직분석

3. 민영화의 조직혁신


3. 결 론


본문내용
먼저 회사창립의 출발점은 정부의 경제개발 5년 계획의 중점사업으로서 철강산업이 강력히 추진됨에 따라서 포항제철은 탄생하게 되었다. 당시 회사는 경영의 최대이념을 최대의 공익성․경제성․생산성․충실성의 구현에 두고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공장건설” 이라는 구호아래 창립초기부터 건설집중 체제를 추구해 왔다. 이에 부응하여 회사의 조직도 건설기․조업기․확장기별로 변해 왔다. 당시 조직은 건설기능을라인구조로 하고 기술․업무․기획․총무․외국계약업무를 스텝으로 하는 구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또한 각종 회의 및 위원회 제도를 반상설화 하여 집권화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국내외 철강업에 대한 경영정보를 조사하고 수집하기 위한 조사역실을 두고 있으며, 직원의 능력개발을 포함한 조직력의 향상을 지향한다는 추세에 비추어 조직개발 전문부서를 설치하여 이를 항상 연구․검토하고 보완함으로써 조직질서 형성․경영능률 향상의 기반을 조성했다. 다시 말하자면 당시 조직 설정의 기본방침은 건설업무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정부관계 기관 및 KISA(국제철강기구)와의 협조체제 확립과 아울러 부문조직의 설정과 업무의 전문화 및 계층의 단축을 초기단계에 강력히 반영하여 공식화의 정도를 높이고 있으며, 생산․인사․예산․회계․기술관리 등 각 분야의 제도설정 기능을 부여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2) 조업준비기 / 조업기
【1970년 조직 기구도】









1969년 8월 29일 새롭게 한일간 기본협약이 체결됨으로써 대일협상과 관련된 업무추진을 위해서 새롭게 조직을 개편하게 된다. 새로운 외부환경에 대응할 필요성을 느끼고 그에 대한 준비로서 세부적인 조직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조직 목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 것이다. 포스코는 우선 기존의 영업관리 및 재 무 관리 중심적인 조직체제에서 설비계획중심의 건설계획체제로 전환시킴으로 써 새로운 운영목표를 추진함에 있어 효율성과 발전성을 높이고자 한 것이다. 구체적인 조직구조의 변화를 살펴보면, 우선 일본에 동경사무소를 신설하고, 기존의 포항사무소를 포항제철건설소로 개칭하였다. 그리고 포항제철건설소 산하에 새롭게 압연설비부, 제선설비부, 제강설비부, 일반설비부, 원료부를 신설하였는 데, 이는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목표수행을 위해 공장내 업무를 공정 별, 기능별로 부문화한 것이다. 포항제철건설소와 본사와 포항 현장간에 공사 관리, 시공에 관한 책임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포항제철건설소는 포항현장의 최고 책임자로 산하의 개별부서를 감독함으로써 합리적인 조직분권화를 구축한 것이다, 회사의 운영목표를 달성과 외부환경의 대처에 대한 준비단계인 것이다.





3) 확장기
【1989년 조직 기구도】









이 당시 조직은 비대한 성장으로 활동양상이 광범위해짐에 따라, 다양하고 더욱 더 복잡해진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보다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 지금보다도 더 효율적인 조직의 부문화, 세분화는 필수적이었다. 1980년대 포스코의 조직개편을 살펴보면 조직단위의 세분화는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있다. 1989년 개편조직에서는 열연판매부에서 스테인레스판매부가 신설되고, 경리부에 기획과 신설, 환경안전부 신설, 제강부․제선부․열연부에 제 2공장을 신설하였다. 조직을 보다 세분화하여 전문화시키고, 신설설비를 구축함으로써 원가를 절감시켜 수익성을 증대시키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철저한 준비․분석을 통해 포스코의 국제경쟁력 우위와 미래지향적인 전략경영의 기반을 구축하는 새로운 운영목표를 수행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조직을 부문별 업무체제를 세분화, 전문화함으로써 업무절차를 간소화시키고, 실효중심의 조직업무체제로 전환하고자 한 것이다. 각 부문별 세부착안사항과 추진계획을 보고받음으로써 구성원들 각자의 직무범위내의 적극성과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내부적인 결속력도 한층 높아지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