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

 1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
 2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2
 3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3
 4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4
 5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5
 6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6
 7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7
 8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8
 9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9
 10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0
 11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1
 12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2
 13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3
 14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4
 15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5
 16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6
 17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7
 18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8
 19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19
 20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이용자 연구] 특정 이용자그룹 정보추구행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hapter 1 . 과제수행단계

Ⅰ. 서론
1. 특정그룹선정 및 선정이유
2. 연구문제 및 배경

Ⅱ. 본론
1. 참고문헌 리뷰
2. 사용연구기법
3. 데이터 수집 및 분석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Chapter 2 . 그룹활동보고서


본문내용
- 본론
조사내용
1)변수: 신체상, 자기 존중감, 만족도
2)설문조사: 위에서 기술한 종속변수들을 포함하여 전체설문지는 수술 전과 수술 후로써 2 가지로 분류하였다. 지방흡입 수술 전.후 설문지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하였다.
3)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PC+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처리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 료분석을 위해 사용한 통계기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수술 전ㆍ후의 소비자의 심리변화(자아존중감 및 신체상)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 검증 및 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실시하 였다. 셋째, 자기 존중감의 변화, 신체상의 변화를 종속변수로 하고 일반적 특성, 수술동기, 결정 요인등을 독립변수로 하여 다 변량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결론
응답자의 자기 존중감 변화를 보면 수술 전(3.72)보다 수술 후(4.12)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자기 존중감 변화와 관련된 요인은 교육수준이 고졸이하, 수술이유가 주위권유보다는 외모불만일수록, 수술에 대한 주위의 반응이 긍정적일수록, 긍정적인 성격을 가졌을수록 자기 존중감의 변화도 높게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신체상 변화를 보면 수술 후(3.16)가 수술 전(2.83)보다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수술 전 보다는 수술 후가 좋아짐을 보였다. ‘심리적 본 연구에서는 지방성형수술이 삶의 질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판단되며, 미용성형 수술은 가능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수술대상자 선별이 중요하며 수술하고자 하는 환자들에게 자신의 분명한 동기와 필요성을 확인하게 하고 가족과 주변 환경에 대한 협조관계를 만들어 가며, 수술 외에도 자신의 성격이나 적응태도의 개선 등 포괄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상담과 체계적인 중재노력을 통해 고취시켜갈 필요가 있겠다.


Case 2. 한국 여성학 제 20권 1호 외모차별사회의 성형 경험과 의향 - 임인숙


- 서론
최근, 자신의 몸을 근본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하여 성형이라는 수단을 동원하는 여성의 수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성형중독과 같은 강박증 또한 확산되고 있고 성형수술 실패를 비관한 여성들이 동반자살을 할 정도로 한국 여성들의 몸에 대한 관심은 과도하고 극단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단순히 이런 현상은 여성들의 자발적인 선택으로만 해석될 것이 아니라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 내부에서 여성들은 여성적인 매력을 갖춰야 한다는 구조적인 압력이 더욱 거세졌음을 증명한다. 이런 일련의 현상들은 여성들 사이에서 몸을 변형시키려는 욕구와 실천을 낳고 있는 사회문화적 기제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이 연구는 여성은 가꾸는 존재라는 고정관념과 외모차별 풍토가 한국 여대생들의 성형 경험과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본론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각각의 성형경험과 의향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육체자본의 효과에 대한 인식은 성형경험이나 의향이 있는 여성들 사이에서 더 높게 나타난다. 뛰어난 외모를 가진 여성들이 결혼과 취업시장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외모가꾸기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지 낭비나 허영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은 성형경험과 의향을 가진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난다.
또한 외모 때문에 놀림을 당하거나 이성교제에서 불리했던 경험 역시 성형경험과 의향이 있는 집단에서 더 많이 나타나며, 여성의 몸 가꾸기에 대한 사회적 통념에 동조하는 경향은 성형의향이 있는 여성들이 없는 여성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즉 부정적인 방식으로 육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