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

 1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
 2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2
 3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3
 4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4
 5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5
 6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6
 7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7
 8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8
 9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9
 10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0
 11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1
 12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2
 13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3
 14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4
 15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5
 16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6
 17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7
 18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8
 19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19
 20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대외인식과 한국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국의 소개 및 대외인식
1. 미국
(1) 인종과 언어
(2) 교육
(3) 경제
(4) 정치
(5) 문화
(6) 종교
(7) 역사
2. 미국의 대외정책
3. 미국의 대외인식

Ⅱ. 미국의 한국관
1. 한미관계
(1) 연도 별 한미관계
(2) 한국정권에 따른 한미관계

Ⅲ. 마무리 및 토의 내용
1. 미국의 북한 핵문제에 대한 반응
2. 부시의 대외정책
3. 오바마의 대외인식
4. 향후 미국의 과제
5. 결론
6. 토의과제


본문내용
3. 경제
미국의 경제 체제는 자본주의적 혼합 경제로, 풍부한 천연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높은 생산성을 누리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미국의 국내총생산은 14조 4천억 달러로, 시장 환율로 세계총생산(GWP)의 23%, 구매력 평가(PPP) 대비 세계총생산의 약 21%를 차지한다고 한다. 미국의 GDP는 세계 최대 규모이며, 2008년 유럽 연합의 구매력 평가 대비 합산 GDP보다 겨우 5% 적은 수준이다. 이 나라는 1인당 명목 GDP 17위, 구매력 평가 1인당 GDP 6위에 등재되었다.
미국은 세계 최대 재화 수입국이며, 수출 규모는 세계 3위인데 1인당 수입액은 비교적 낮다. 주요 무역 상대국으로는 캐나다, 중국, 멕시코, 일본, 독일이 있다. 2007년, 자동차는 주요 수출입 품목이었다. 중국은 미국 공공 채무를 가장 많이 보유한 해외 채권국이다. 약 6년간 성장하던 미국 경제는 2007년 12월부터 침체기를 맞고 있다. 한편 미국은 국제 경쟁력 보고서에서 2위에 등재되었다.

(1) 농림수산업
미국의 전체 토지면적 중에서 약 절반가량이 농경지(목초지와 방목지 포함)로 이용된다. 농업생산성이 급속하게 향상되어 적은 노동력으로 전례 없이 많은 생산이 가능해졌다. 농업 인력은 감소한 반면 농지의 소유 집중화와 기계화는 증가했다. 주요 농작물은 미국의 중심부에서 자라는 옥수수·밀·보리 등과 주로 남부에서 재배되는 알곡용 수수·목화쌀·쌀·콩·담배 등이다. 과일로는 플로리다·텍사스·캘리포니아 등지의 오렌지·그레이프프루트·레몬·라임, 태평양 연안의 포도, 그리고 하와이의 파인애플, 북쪽의 선선한 지대에서 생산되는 사과·버찌 등이 있다. 생산된 대부분의 환금작물은 실질적으로 국내 수요를 충당하고도 남기 때문에 외국으로 수출되며 미국은 주요 식량수출국이기도 하다. 주로 남서부와 서부에 있는 경작지의 약 1/10이 관개시설을 갖추고 있다. 생산량은 상업용 화학비료, 살충제, 제초제 등의 사용증가와 더불어 매년 향상되어왔다.

(2) 공업
미국에서의 공업 발달은 미영 전쟁(1812∼1814) 이후, 영국으로부터의 공업제품 수입이 단절된 것을 계기로 국내 공업이 섬유공업을 중심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북부의 산업자본주의의 승리로 끝난 남북전쟁은 미국이 공업국으로 성장하게 되는 주된 요인이 되었다. 미국은 풍부한 지하자원과 2차례의 세계 대전에서 비롯된 국제적 우위성을 배경으로 발전을 계속하여 세계 최대의 공업국으로 성장하였다.
국의 공업 생산량은 일본·독일·프랑스의 합계에 필적할 뿐만 아니라, 항공기·전자계산기·우주 산업 등 기술적인 면에서도 최첨단을 걷고 있다. 공업은 국민 총생산의 26%, 취업인구의 25%를 차지하는 이 나라 최대의 산업으로 세계에서 그 생산성이 가장 높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