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 레포트

 1  청소년 비행 레포트-1
 2  청소년 비행 레포트-2
 3  청소년 비행 레포트-3
 4  청소년 비행 레포트-4
 5  청소년 비행 레포트-5
 6  청소년 비행 레포트-6
 7  청소년 비행 레포트-7
 8  청소년 비행 레포트-8
 9  청소년 비행 레포트-9
 10  청소년 비행 레포트-10
 11  청소년 비행 레포트-11
 12  청소년 비행 레포트-12
 13  청소년 비행 레포트-13
 14  청소년 비행 레포트-14
 15  청소년 비행 레포트-15
 16  청소년 비행 레포트-16
 17  청소년 비행 레포트-17
 18  청소년 비행 레포트-18
 19  청소년 비행 레포트-19
 20  청소년 비행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비행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범위
3. 연구방법


Ⅱ.본론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2. 청소년 비행의 특성
3. 청소년 비행의 원인
4. 청소년 비행의 유형
5. 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실태
6. 사례 및 기사
7. 청소년 비행의 예방대책


Ⅲ.결론

본문내용
⑦ 초기 비행 시기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절반은 청소년기 비행을 하게 되고, 이들 중 3/4가 성인 범죄자가 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어린 시기에 비행을 하게 될 경우, 청소년 비행 및 성인 범으로의 전이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첫 비행시기가 언제였는가에 따라 비행 발전단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아동기 후반이나 청소년기 초기에 범죄 경력을 시작한 조기 비행 자는 만성적인 비행 자가 된다고 보았다. 이들은 이미 아동 전기에 품행장애를 보이고, 학업성적이 부진하여, 이로 인해 또래로부터 배척된다. 이들이 아동 후기나 청소년기에 이르면 일탈또래 집단에 가입하여 청소년의 만성적인 비행에 가입된다는 것이다. 조기 비행자의 경우, 사회규범에서 벗어나 폭력적이거나 반사회성이 두드러지고, 법적 처벌이 무거운 중비행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2) 환경적 요인
①가족환경
청소년비행을 유발하는 가족환경 요인은 대체로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여부 등 구조적 측면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또는 양육태도, 의사소통 등 기능적 측면으로 나뉜다.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거나 결손 가정으로 부모 역할을 할 만한 모델이 없는 경우, 청소년비행 유발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보편적이나, 가족의 구조적 요인보다 기능적 요인이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더욱 중요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다.
비행청소년의 부모는 일반청소년의 부모에 비해 적대적,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여 자녀에 대해 무관심하고 냉담하며, 어떤 규칙을 위반했을 때 엄격한 처벌을 하지 않거나 혹은 일관성 없는 훈육을 하는 등,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가 청소년비행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특히, 부모의 폭력적 양육태도는 비행청소년의 폭력비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lweus는 어린 시절에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적게 받거나 너무 많은 자유를 허용 받은 사람의 경우, 공격적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또한, 부모의 신체적 처벌과 격렬한 감정 폭발 등힘을 강조하는 육아법 역시 아동의 공격성을 증가시킨다고 보았다.
가족분위기 역시 청소년비행을 유발시키는 중요 요인이 된다. 서로간의 대화를 피하고, 가족 간에 지나치게 독립적이거나, 부부간의 잦은 충돌, 불화 또는 반복적인 언쟁으로 인해 긴장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자녀들을 불안감에 휩싸이게 한다. 휴식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가족으로부터 자녀를 밖으로 몰아내게 됨에 따라 비행에 노출될 기회가 확대된다. 청소년 자녀가 부모 입장과 역학에 대해 이해하고,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고 인지하는 경우, 역시 비행억제 요인이 된다.
한편, 첫 비행 이후 발생된 가족상황적 변화, 즉. 부모나 친척의 태도 변화라든가, 가족문제로 인해 비행이 유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이 여전히 지원체계로서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면, 청소년이 재비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요약하면, 부모의 양육행동 중 체벌, 지나친 허용성, 거부적 행동, 비 일관적인 양육행동은 공격성을 유발시키거나 지속시키는 요인이 된다. 또한, 가족 간의 갈등과 불화 등 지속적인 가족긴장은 가족유대감을 약화시켜 청소년의 비행 심리를 부추기는 효과를 낳게 된다.
② 또래관계
비행을 예측하는 중요 변수로는 또래집단의 성격과 또래집단으로부터의 배척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친구의 비행정도가 높고. 비행 친구가 많아 비행 또래집단과 자주 어울리게 되면 비행 가치에 내면화되거나 집단비행을 통해 죄의식을 나누어 가질 수 있으며, 동조적 성향을 보여 비행에 가담하기 쉽고 비행행동을 서로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가족과 반 급우나 교사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청소년은 자아가 약한 경우가 많은데, 나름대로 자신의 자아를 지지해 줄 나인을 찾게 되고, 비행집단을 통한 유대감과 소속감이 비행 가치를 쉽게 받아들이게 되어 비행 행위화 시킨다고 본다. 또한, 또래로부터 고립된 청소년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게 되거나, 위축되어 또래로부터 괴롭힘을 당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다.
③ 학교환경
획일적인 입시 위주의, 학업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는 학교는 사회변화 속도에 비해 가장 더디게 변하고 있다. 다수의 청소년들은 교사 집단에 대해 가장 보수적이고, 규범적이며, 시대에 뒤떨어진 집단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교사에 대한 반발과 숨 막힐 듯 한 학교 공감으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하는 등 청소년의 부적응과 비행을 부추기게 된다. 학업수행도가 낮거나 학교교칙을 어기는 등 학교생활에 적
참고문헌
안토니 A. 후크마,「성경이 가르치는 자아형성」정정숙역(서울: 도서출판 베다니,1997), 70-71

Jay E. Adams, The Biblical View of Esteem, Self Esteem, Self Love, Self Image(Eugene, Oregon: Harvest House Publisher, 1986), 82-83.

강지원, “ 청소년 인성지도의 실천적 방향”, 「청소년의 비행심리와 인성지도」(서울: 법무부, 1994)

청소년백서, 1999

김경빈 외, 1993; 현대사회연구소, 1992

남정걸. "현대 청소년의 생활 세계" 교육부 1995,4월호 P.48.

황웅연 "청소년 문제 무엇이 문제인가" 청소년지도육성회,1989

Jack O. Balswick and Judith K. Balswik, 「크리스찬 가정」황성철 역(서울: 두란노서원, 1995). 23.

이상은, 「멋진 부모 멋진 자녀」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3), 226.

고병인, 「목회와 상담」 (서울: 예인, 1996), 182-183.

Jay Kesler, Ron Beers, LaVonne Neff, 부모와 자녀4 행복한 가정과 자녀교육, 파이디온 선교회역(서울: 파이디온, 1991), 49.

오인숙, 「너희 자녀를 노엽게 말라」 (서울: 규장, 1996), 260.

Charles H. Kraft, 「복음과 커뮤니케이션」, 김동화역(서울: 한국기독학생회 출판부, 1991), 26-28

한춘기, 「교회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총신대학교출반부, 2000), 103.

심정택, 「청소년 자아실현을 위한 기독교 가치관 적용 방안」(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3.

신원하, “현대사회 청소년 가치관과 교회교육의 방향”, 교회와 교육 (1999년 봄호), 72.

방현덕, 「기독교 가정교육론」(서울: 바울서신사, 1990), 56.

고용수, 「교회에서의 청소년 지도」(서울: 대한예수교총회출판국, 1991), 69.

G.ㄲ.knight, 「철학과 기독교교육」,박영철역(대전: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1995), 179.

장종철,「21세기의 새로운 문화와 기독교 교육의 과제」,(서울: 한국기독교교듁학회, 2001), 294.

신국원, “가치관 위기와 가치관 교육의 중요성”, 「교회와 교육」 (1998년 3월호), 22.

황성건, 「기독교 청소년을 위한 교육과적 개발에 관한 연구」 (고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8.
신원하, “리처드 니버의 책임윤리 사상에 대한 연구”, (고신대학교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85), 5.
맹용길, 「기독교 윤리와 생활문화」 (쿰란 출판사, 1993), 90.

로버트 E. 웨버, 「기독교 문화관」이승구역,(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5), 12-13.

조규남, “대중문화 속의 기독교”, 「미스바」, (19호 고신대학교, 1993), 209.

맹용길, 「기독교 윤리와 생활문화」, 234-2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