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6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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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서 6장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A. 연구목적

B. 로마서 6장의 위치

3. 로마서 6장의 구조와 의의

II. 본론

A. 로마서 6장 본문 연구

B. 로마서 6장 신학연구

C. 로마서 6장 설교 연구

1. 로마서 6장의 주요 질문과 답변

1) 로마서 6장3절의 의미를 전체의 문맥에서 원문을 분석하고 정확하게 진술하라

2) 로마서 6:10절과 갈 2:20을 원문으로 비교하여 설명하라

3) 6장에 나오는 3가지 동사 알라 여기라 드리라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4) 6장15-23절의 하나님의 종된 성도의 축복은 무엇인가?

2. 설교와의 접목

III. 결론 : 글을 마치면서

[참고 문헌]
본문내용
A. 로마서 6장 본문 연구

1절 우리가 죄에 거하겠느뇨?
(ejpimenou'men th'/ aJmartiva- 에피메노멘 테 하마르티아)
여기서 ‘하마르티아’는 “죄 있는 행위”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실질적인 ”죄를 염두에 두고 있다.

2절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oi{tine" ajpeqavnomen th'/ aJmartiva/ pw'" e[ti zhvsomen ejn aujth'/- 호이티네스 아페다노멘 테 하마르티아, 포스에티 제소멘 엔 아우테)
‘아포드네스코’는 신자의 죽음을 이미 발생한 것으로 묘사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죄스러운 행위는 더 이상 가능성이 없고, 그 속에서 즉 죄의 영역에서, 죄의 권세 아래 살 수 없다(죽었기 때문에)는 것을 시사한다.

3절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eij" to;n qavnaton aujtou' ejbaptivsqhmen- 에이스 톤 다나톤 아우투 에밥티스데멘)
‘에밥티스데멘’ 세례는 죽음에 대한 분명한 상징은 아니다. 죄씻음의 상징이 훨씬 더 분명하다. 세례와 죽음간의 연관성은 아마도 기독교인들에게 분명했을 것이다. 막10:38-39와 눅12:50에 의하면 예수 자신이 그런 연관을 만드신 것으로 보여진다. 즉 예수께서는 분명히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은유로서 세례를 사용하시었고, 파괴의 엄청난 고통으로서 죽음의 심상을 사용하셨다.

바울은 예수께서 자신의 죽음을 “세례”로 언급하셨기 때문에, 신자들이 세례 받는 것을 예수의 죽음을 나누는 것으로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 바울이 취하고 있는 새로운 단계는 “그리스도와 함께 합하여 세례를 받고”와 “그리스도와 함께 죽음”이라는 두 성분을 결합한 것이다. 그는 5:12-21의 아담과 그리스도의 대조로 돌아가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기 때문에 죄에 대해 죽었다고 말한다. 또한 그리스도가 죄와 사랑을 뛰어넘어 사셨기 때문에 그들은 생명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6절 “우리가 알거니와”
(tou'to ginwvskonte" o{ti- 투토 기노스콘테스 호티)
“기노스코”는 “알다, 알게되다, 이해하다, 깨닫다”는 의미를 갖는다.

“우리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oJ palaio;" hJmw'n a[nqrwpo" sunestaurwvqh- 호 팔라이오스 헤몬 안드로포스 수네스타우로데)
“팔라이오스”는 회심 이전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바울에 의해 일관되게 사용되고 있는대, 이는 분명히 그리스도 이전의 세대의 삶, 즉 옛 계약 하에 있었던 삶을 나타낸다. 따라서 여기서 옛 사람(호 팔라이오스 안드로포스)은 죄와 사망에 의해 지배되는 아담 세대에 속하는 사람이다.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tou' mhkevti douleuvein hJma'" th'/ aJmartiva- 투 메케티 둘류에인 헤마스 테 하마르티아)
“메케티”와 현재시제를 가진 그 서술은 신자가 죄를 섬기는 일을 계속할 가능성이 매우 실제적이라는 것을 함축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죽음 속에서 그리스도와 일체가 되는 부정과거는 은혜의 주관 아래 살 수 있는가능성을 제공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떤 특별한 때에
참고문헌
국내문헌
· 강병도,「주석호크마 종합주석」(서울 : 기독교지혜사, 1991)
· 강병도,「카리스 종합주석」(서울 : 기독지혜사, 2007)
· 독일성서공회판 성경전서 (서울 : 대한성서공회, 1961)
· 조갑진, 「로마서 이야기」 (서울: 도서출판 바울, 2004)
· 제자원,「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로마서 제1-8장)」 (서울: 제자원, 2001)


번역문헌
· 존 지슬러, 「로마서 주석」조갑진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독일성서 공회 해설관주 성경전서」 (서울: 대한성서공회, 1997)
· 제임스 던, 「WBC: 로마서 1-8」, 김철·채천석 역, (서울: 솔로몬, 2003)
· 존 스토트, 「로마서 강해」 (서울: IVP,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