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 2 장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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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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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마서의 배경

1) 저자

2) 저작 연대와 장소

3) 저작 동기와 목적

ㄱ. 스페인 선교와 로마 교회방문을 위하여

ㄴ. 로마교회에 구원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ㄷ. 교리 강습을 위하여

4) 중심내용

5) 로마교회의 성격

2. 로마서 전체 구조

3. 로마서 1장 본문주석

1:1 -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2) 사도

3) 부르심을 받아

4) 복음

5) 택정함을 입었으니

1: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1) 성경에

2) 미리 약속하신

1: 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1) 육신

2) 다윗의 혈통

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1) 성결의 영

2)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3)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1: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1) 우리가

2) 은혜와 사도의 직분

3) 그 이름을 위하여

4) 믿어 순종케 하나니

1: 6 너희도 그들 중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니라

1) 너희도 그들 중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니라

1: 7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1)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2)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1:8 첫째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 됨이로다

1) 첫째는

2)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3)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4) 감사함은

5)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1:9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 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1)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2) 내 심령으로 섬기는

3)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4)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하며

1:10 어떠하든지 이제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

1) 어떠하든지 이제

2) 하나님의 뜻 안에서 너희에게로 나아갈 좋은 길 얻기를 구하노라


1:11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 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 함이니

1)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2) 무슨 신령한 은사를

3) 너희에게 나눠 주어

4) 너희를 견코케 하려 함이니

1:12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2)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1:13 형제들아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1) 형제들아

2)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한 것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3) 이는 너희 중에서도 다른 이방인 중에서와 같이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로되

4) 지금까지 길이 막혔도다

1:14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1)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2) 다 내가 빚진 자라

1:15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1)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2)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1)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 아니하노니

2)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2)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3) 기록된 바

4)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1) 하나님의 진노가

2)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3)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1: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1)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2) 저희 속에 보임이라

3)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1)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2)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1: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2)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1: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
1)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2) 우준하게 되어

1: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1)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2)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1: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 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
1)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 두사

2)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

1:25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1) 이는 저희가
2)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주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3)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1:26 이를 인하여 하나님께서 저희를 부끄러운 욕심에 내어 버려 두셨으니 곧 저희 여인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1) 이를 인하여
2) 하나님께서 저희를 부끄러운 욕심에 내어 버려 두셨으니

3) 곧 저희 여인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역리로 쓰며

1:27 이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인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로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저희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 자신에 받았느니라
1) 이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인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일듯하매 남자가 남자로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2) 저희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 자신에 받았느니라

1:28 또한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 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1) 또한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2)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1:29 곧 모든 불의,추악,탐욕,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살인,분쟁,사기,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1)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2)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1: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1) 비방하는 자요
2)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

3) 능욕하는 자요

4) 교만한 자요

5) 자랑하는 자요

6) 악을 도모하는 자요

7)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1:31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1) 우매한 자요

2) 배약(背約)하는 자요

3) 무정한 자요

4) 무자비한 자라

1:32 저희가 이 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하느니라
1)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2)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4. 로마서 2장 본문주석

1)그러므로

2)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3)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4)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5)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성 경: [롬2:2]

1)하나님의 판단
2)진리대로
3)우리가 아노라

성 경: [롬2:3]

1)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행하는 사람아
2)네가 하나님의 판단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성 경: [롬2:4]
3)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멸시하느뇨
4)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
본문내용
2) 저작 연대와 장소
이 편지는 바울이 그의 제3차 선교여행을 끝마칠 무렵, 곧 주후 57년경에 기록되었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의 끝무렵 고린도 교회에서 석달을 머무는 동안(행 20:3) 로마교회를 향하여 편지할 계획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로마교회는 당시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기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해야할 필요성을 가졌기 때문이다. 로마는 당시 제국의 중심부로 그곳에 기독교 신앙의 체계화된 문서를 전달하는 것은 세계 복음화를 꿈꾸던 바울이 늘 기도하는 바였던 것이다. 편지를 로마에 전달할 사람으로 겐그레아 교회의 여집사인 뵈뵈를 추천한 점으로 보아(롬 16:1) 이 편지는 고린도에서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3) 저작 동기와 목적
로마서를 어떤 장르로 분류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정확한 답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대체로 편지형식을 띠고 있으므로 편지로 분류한다. 사도 바울이 이 편지를 기록했을 때 그는 자신이 해낼 수 있는 한 지중해 동쪽의 복음 전도 사역을 거의 끝마친 상태였다. 이제 그는 그의 눈을 서방으로 돌리고 있었다. 바울의 서방(스페인) 선교계획에 있어서 로마는 전략적인 요충지였으므로, 그는 로마 교회의 협력을 받아야 했다.
로마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교리적인 내용들도 바로 이러한 동기에서 기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로마 교회로 하여금 하나님의 위대한 은혜와 무한한 자비를 이해하게 하며, 이 은혜와 자비가 너무도 놀랍고 모든 사람들에게 조건없이 주어진 것이기 때문에, 사도 바울에게 있어서 복음 전파는 절대적으로 긴급하며 로마 교회도 여기에 동참해야 함을 보여 주려 했던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곧 바로 로마에 갈 수 없었다. 왜냐하면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 이방(바게도냐와 아가야) 교회 성도들이 모급한 헌금을 전달하기 위해 예루살렘에 가야 했기 때문이다(롬 15:25-28). 따라서 로마로 가는 대신 바울은 그곳의 성도들로 하여금 그의 방문을 예비하도록 이 편지를 보냈던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사도 바울이 로마서를 기록한 목적은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할 수 있다.

ㄱ. 스페인 선교와 로마 교회방문을 위하여
스페인 선교 계획과 관련하여 앞으로 있게 될 로마 교회 방문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 기록했다(롬 1:10-15; 15:22-29).
ㄴ. 로마교회에 구원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으로 체계적인 가르침을 받아 본 적이 없는 로마 교회에 하나님의 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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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a Bassler, Divine Impartiality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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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실,『신약성서의 여성들』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