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

 1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
 2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2
 3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3
 4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4
 5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5
 6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6
 7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7
 8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8
 9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9
 10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0
 11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1
 12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2
 13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3
 14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4
 15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5
 16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6
 17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민족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제
식민지라는 특수상황을 가진 우리나라의 민족 문학

♠발표의 초점
우리 초기 근대 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 작가인 이인직 및 이광수, 그리고 염상섭을
통해 그들의 문학이 민족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발표 개요
Ⅰ 서론
Ⅱ 본론
◈애국계몽기의 문학
◇ 이인직
․ 혈의누
․ 은세계
◇ 이해조
․빈상설
․자유종
◈ 3․1 운동을 전후한 민족문학
◇ 이광수
․ 무정
◇ 염상섭
․ 만세전
Ⅲ 결론_발표학습을 끝맺으며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민족문학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그러나 실상 민족문학이라는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다고 자신하지는 못한다.
민족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족문학은 한 민족이나 한 나라의 문학을 일컫는다. 그러나 민족문학은 조금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시대의 외국의 문학을 살펴보면 민족문학이라는 용어 대신 국민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민족문학이라는 말이 제기된 시기에 외국에서는 근대적인 민족 또는 국가의 형성이 그 시대의 과업이었기 때문에 국민문학이라는 개념이 대두되었다. 반면, 한국에서는 일제강점기와 민족분단을 겪으면서 국민문학이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전 민족의 역사적 과제를 내포하는 민족문학 민족문학은 1920년대 처음 제기된 이래 8․15 이후 조선문학가동맹의 임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사 전개의 특수성을 해명하는 차원에서 전개된 바 있다. 60년대 참여문학론 등을 거쳐 70년대 들어와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는데, 이에는 일찍이 시민문학론을 제기했던 백낙청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민족문학이란 그때 그때의 구체적인 정세에 의해서 규정되는 역사적 개념임을 분명히 하고, 그것이 보편적인 인간해방에 어떻게 이바지할 수 있는지를 철학적으로 밝히는 등 민족문학론을 체계화하여 이념적 차원으로 승화시켰다. 80년 광주민주화운동을 거치면서 계급론적 시각이 대두되고 이후 민중문학론과 교류를 갖는 등 진보적 문학운동의 이념으로 발전해온 민족문학은 그 동안의 연구에 의해 한국문학의 민족문학적 발전과정을 어느 정도 일반화시켰다. 90년대 들어서는 민족분단의 극복 등을 과제로 민족사의 현실문제를 바탕으로 한 사실주의적 실천을 추구하고 있다.
이 독자적인 문학이념으로 제기되었다.
우리 조는 민족문학이 타국과 다른 독자적인 개념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 조원들이 그 개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 식민지 상황하의 문학을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일제 강점기를 거친 초기 근대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작가들을 통해 그들의 문학이 민족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Ⅱ 본론
◈ 애국계몽기의 문학
애국계몽기는 반봉건, 반외세운동이 대중적인 차원에서 전개된 시기로 근대민족국가의 건설이 민족적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애국계몽기의 과제는 서사문학을 통해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애국계몽기의 대표적 서사문학은 신소설 신소설이란 말은 1906년『만세보』에 연재되었던 이인직의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발간될 때 이 명칭을 붙인 데서 유래한다.
과 역사전기소설 일본제국주의 침략에 대응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견지함으로써 민족적 역량을 배양하고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려는 애국계몽운동의 이념에 부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다. 이들은 애국계몽의 시대적 과제를 적극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신소설은 주로 반봉건․문명개화의 과제, 역사전기소설은 반외세․애국의 과제에 초점을 맞추어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나가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