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사] 고종의 아관파천과 러시아의 조선정책

 1  [논문요약][한국사] 고종의 아관파천과 러시아의 조선정책-1
 2  [논문요약][한국사] 고종의 아관파천과 러시아의 조선정책-2
 3  [논문요약][한국사] 고종의 아관파천과 러시아의 조선정책-3
 4  [논문요약][한국사] 고종의 아관파천과 러시아의 조선정책-4
 5  [논문요약][한국사] 고종의 아관파천과 러시아의 조선정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한국사] 고종의 아관파천과 러시아의 조선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문제 제기
Ⅱ. 시대적 배경
1. 국내적 배경
2. 국제적 배경
Ⅲ. 고종의 아관파천
1. 친일내각의 쇠퇴
2. 고종의 아관파천
3. 친로내각의 집권
Ⅳ. 러시아의 조선정책
1. 현상유지정책
2. 이중외교정책
3. 이권침탈정책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 제기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기까지의 시대상황은 열강들의 식민지 쟁탈에 의한 대립과 갈등이 심화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동아시아는 제국주의 열강들의 주요 관심지역이었다. 그러나 특정한 열강이 헤게모니를 압도적으로 장악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이런 가운데 열강들은 한편으로는 상호대립과 갈등의 관계를 유지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종의 유동적 세력균형과 협조체제를 형성해 감으로써 상호이익의 유지와 확대를 꾀하였던 것이다.
이 시기의 조선은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 안의 청국 및 일본과는 극히 제한된 대외관계를 맺고 사신의 왕래와 교역을 하였으나, 자국인의 해외활동은 엄격하게 통제하였다. 서양문물 이 유입되면서 조선의 변화를 자극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한반도는 지리적 ․ 경제적인 면에서 구미열강의 부차적 관심대상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청국은 비영토적 ․ 명분적 측면에서 조선에 일정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러시아는 그들의 전통적인 남하정책의 맥락에서 조선을 정치적 ․ 군사적 요충지로 파악하고 있었다.

Ⅱ. 시대적 배경
1. 국내적 배경
일본이 청일전쟁을 도발한 이후 삼국간섭에 이르기까지 조선의 조정은 그야말로 일본의 독무대처럼 되어가고 있었다. 경복궁을 습격하여 한국정부를 전복시킨 일본은 이른바 내정개혁을 명분으로 조선정부의 내각을 수시로 교체하였다. 그것은 일본의 조선 지배를 향한 수순에 지나지 않았다. 특히, 오오도리 가이스케에 이어 1894년 10월 한국에 부임한 이노우에 가오루는 일본인 고문관을 배치하여 정부 각부서의 업무를 장악해 가고 있었다. 또한 세관을 담보로 일본차관 300만 엔을 들여놓아 조선의 철도, 전신, 우편 등 각종 이권을 배타적으로 독점해 갔다. 다른 한편 주미조선공사관의 폐쇄와 일본공사관으로의 업무이전을 추지하는 등 시모노세키 조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