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

 1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1
 2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2
 3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3
 4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4
 5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5
 6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6
 7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7
 8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8
 9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한항공의 ERP(전사적 자원 시스템) 도입 적용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표
1.2 연구대상
1.3 연구방법

II. 본론
2.1 5가지 경쟁요인을 이용한 항공산업 분석
2.2 대한항공 실무자 면담내용

III. 결론
3.1 시사점
본문내용
2.2 면담내용
1)면담 일시:

*수 차례 직접 방문 면담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항공 측은 보안 문제를 거론하며 당해 ERP 프로젝트에 대한 방문 인터뷰를 거절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부탁으로 전자우편을 통한 부분적인 인터뷰의 허용을 받았습니다. 이에 부득이하게 서면 질의 응답으로 조사활동이 이루어졌음을 알려드립니다.

2)응답자:
성명: 정유태
소속 및 직함: ㈜ 대한항공 여객서비스 팀장
연락처: ytjung@koreanair.com

3)면담 내용
*질의응답 원문

대한항공은 2008년 오라클 社와 항공산업분야 아시아 최대규모의 ERP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고, 이는 비즈니스 솔루션업계의 판도를 다시 가를 정도의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Q1. 대한항공의 차기 IT전략
EPR도입 관련 질문에 앞서, 2009년은 대한항공이 창사 40주년을 맞은 해입니다. 이에 대한항공은 ‘비젼2019’ 전략을 제시했었지요. 그렇다면 2010년 대한항공 차기 IT전략은 무엇입니까? 올해 IT전략과 비교해 변동사항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2010년 차기 전략은 올해의 전략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내년에도 철저히 비즈니스와 연동된 IT 전략을 펼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T 기술의 적용을 통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그 데이터를 업무에 적극 활용하는 것, 그리하여 business value를 창출하는 것이 바로 이번 ERP 프로젝트의 목표이지요. 대한항공은 2008년 ERP 도입 프로젝트를 착수했는데,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해당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IT 역량을 집중시킬 생각입니다.

Q2. ERP 도입 배경
기존 체계를 뒤로하고 ERP도입을 결정하신 데 있어 특정 계기(경영환경의 변화 등)가 있었다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ERP 프로젝트는 지난 2003년 마련된 중장기 IT 전략에 따라 도입하게 되었지요. 지난 2007년 10월 본격적으로 프로젝트에 착수하였습니다. ERP 도입은 업무효율성 제고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영진이 보다 수월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진행된 것입니다.
그러나 IT가 사내 외 업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항공산업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ERP의 도입 시가가 이른 편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A ERP 도입이 늦어진 점은 전세계 항공사 사례분석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 데이터 분석 등을 충분히 검토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항공산업이 여객 서비스 이외에 기내식, 항공우주산업 등의 다양한 사업영역을 포함하고 있어 기존 모든 legacy system의 기능을 ERP로 하나로 묶어 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Q3. Oracle ERP 패키지 채택 이유
대한항공 ERP 수주를 위해SAP 등 세계 굴지의 비즈니스솔루션 업체간의 입찰 박빙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오라클社 정식계약 체결 대상이 되었는데요, 오라클社의 패키지가 최종 선정된 이유에 대해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업무 프로세스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오라클 사가 당사의 요구조건에 가장 부합한다고 보았습니다. 오라클의 본사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대한항공 비즈니스에 적합한 맞춤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고 판단되었고, 최종합의에 따라 오라클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게 되었지요. 특히, 초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오라클 측에서도 해외 컨설턴트를 대거 동원하는 등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하였는데 그러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Q4. ERP 도입 진행현황과 계획
ERP도입의 전체적인 플랜과 현재 진행단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A
1단계 2009/1 재무, 자재, 시설, 항공우주 제작 부문 ERP적용
2단계 2009/4 기내식 적용
2009/11 수입관리, 관리회계 적용
3단계 2010/1 항공우주 정비 적용 계획
2011/1 본사 정비 적용 계획

ERP 프로젝트는 3단계로 계획되었습니다. 지난해 말 재무, 자재, 시설, 항공우주 등에 ERP를 적용하는 1단계를 완료했으며 올해는 기내식, 수익관리, 관리회계 등에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