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

 1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1
 2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2
 3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3
 4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4
 5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5
 6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6
 7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7
 8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권력과 폭력의 영화와 소설비교 - 광장,붉은방,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실미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각 소설과 영화의 줄거리와 주제
① 광장
② 붉은방
③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④ 실미도
2. 각 소설과 영화에 나타나 있는 시대적 상황
① 광장
② 붉은 방
③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④ 실미도
3. 각 소설들과 영화에 나타난 권력과 폭력 소개
① 광장
② 붉은 방
③ 일그러진 우리들의 영웅
④ 실미도
⑤ 비교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느 시대를 살아가든지 간에 우리는 권력이라는 것과 함께 살아가게 된다. 대통령이나 장관이라는 국가적인 권력에서부터 반장이나 부반장이라는 학급단위의 권력까지 우리는 언제나 권력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는 셈이다. 이런 권력이라는 말과 붙어 다니는 말이 폭력이다. 권력과 폭력은 예로부터도 항상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계속 되어 왔다.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보다 약한 사람들을 짓밟는 사람들을 우리는 수도 없이 보아왔을 것이다. 권력이 있는 사람들이 약한 사람들을 보호해주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그들을 괴롭힌다는 것은 앞뒤가 뒤바뀐 내용인 셈이다. 이제부터 이러한 권력과 폭력을 영화와 소설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각 소설과 영화의 줄거리와 주제

① 광장
이명준은 철저한 공산주의자 이형도의 아들이다. 이형도는 박헌영과 더불어 남로당을 만들어 활약하다가 이북으로 도피한 자다. 그러나 이명준은 이데올로기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철학도이다. 그에게는 넉넉한 집안의 딸인 윤애라는 사랑스런 여자 친구가 있다. 그러나 이데올로기로 대치되어 있는 남북의 상황이 이명준을 그냥 내버려두지 않는다. 이북에서 요직을 차지하고 있는 그의 아버지가 방송을 통해 남쪽을 비방 공격하는 선전을 하게 되고, 남쪽의 치안당국자들은 비위에 거슬리자 이명준을 불러 와 심한 추궁과 고문을 감행한다. 이런 일이 있은 후부터 명준은 세상이 싫어지고 자포자기하는 심정이 된다. 여자 친구 윤애 집에 머물면서 바닷가를 배회하던 중, 이북으로 가는 밀선을 알선해주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의 주선으로 명준은 이상적인 사회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북으로 간다. 아버지는 민주주의 민족 통일 전선 선전 책임자로 있으면서 중류 부르주아의 생활을 누리고 있었다. 그러나 그 곳에서 명준이 본 것은, 잿빛 공화국이었다. 시민은 열기를 잃었고, 코뮤니스트들의 교양은 교조적인 것에 머물렀고,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일하는 보람이 아니라, 위선과 독선, 치사한 아첨과 비굴이 넘치고 있었다. 명준은 아버지에게 대들며 신랄하게 비판했고, 그의 아버지는 말없이 계속 따뜻한 정감을 자식에게 보여준다. 그런 어느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