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펀드(index fund)

 1  인덱스펀드(index fund)-1
 2  인덱스펀드(index fund)-2
 3  인덱스펀드(index fund)-3
 4  인덱스펀드(index fund)-4
 5  인덱스펀드(index fund)-5
 6  인덱스펀드(index fund)-6
 7  인덱스펀드(index fund)-7
 8  인덱스펀드(index fund)-8
 9  인덱스펀드(index fund)-9
 10  인덱스펀드(index fund)-10
 11  인덱스펀드(index fund)-11
 12  인덱스펀드(index fund)-12
 13  인덱스펀드(index fund)-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덱스펀드(index fund)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dex Fund
Ⅲ. Merit & Risk
Ⅴ. Index Fund
Ⅱ. Portfolios of Indexes
Ⅳ. Return of Index Fund
Ⅵ. conclusion


본문내용
2) 인덱스 펀드의 종류

① 주가지수형 : Kospi200등의 한국주식시장 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주식시장 수익률을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② 채권지수형 : 국공채, 준국채 등에 투자하여 채권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
③ 상품지수형 : 농산물, 에너지, 귀금속 등 다양한 상품 선물에 투자하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
④ 스타일형: 가치주(농산물, 에너지, 귀금속 등 다양한 상품 선물에 투자하는 지수를 추종)
배당주(우량한 배당 기업지수의 추종을 통해 낮은 변동성과 안정적 수익추구)
3) 인덱스 펀드의 탄생배경과 역사

인덱스 펀드가 등장한 배경은 대부분 펀드들이 시장수익률을 능가할 수 없었다는 실증연구에서 비롯됐다. 미국의 펀드평가사 Lipper에 따르면 미국 내 1,926개 Active Fund 중 346개 펀드만이 S&P500 을 비트했고 단지 16개만이 Dow Jones를 비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미국처럼 시장의 효율성이 높은 곳일수록 Mispricing을 이용한 시장대비 초과수익률을 달성하기 어려워진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대다수 액티브 펀드가 Under Performance한 다른 이유는 시장 지수 자체의 변동성뿐 아니라 업종 간, 종목 간 변동성도 엄청나게 증가하여 적절한 타이밍의 업종배분 및 종목선택이 불가능하게 됐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현실상황 외에도 액티브 펀드는 그 규모가 커질수록 인덱스 펀드와 유사하게 운용된다는 점은 미국 자산운용 시장의 급팽창과 함께 액티브 펀드 무용론 대두의 배경이 된다.
물론 Passive 운용형인 인덱스 펀드가 그 반사이익을 받은 것은 당연하다. 액티브펀드는 탄력적인 자산배분, 업종배분, 종목선택을 통한 운용이 기본이 되는데 규모가 커질수록 거래비용, 시장충격 등이 증가하게 되어 결국에는 탄력적인 운용이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대형 액티브 펀드는 인덱스 펀드와 같이 Passive 운용을 닮아가지만, 인덱스와 같은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유지하지 못하여 지수대비 Under performance 하게 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