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

 1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
 2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2
 3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3
 4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4
 5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5
 6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6
 7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7
 8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8
 9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9
 10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0
 11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1
 12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2
 13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3
 14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4
 15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5
 16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6
 17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7
 18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8
 19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화장품 산업의 특성
화장품산업의 글로벌기업
Chanel/Christian Dior/Elizabeth Adren/Estee Lauder/ Helenna Rubinstain/Lancome/Sisley
태평양
태평양의 해외진출
SOON/LIRIKOS/향수시장으로 전략 변경/디자이너 Lolita Lempicka와 제휴
글로벌 브랜드 AmorePacific
본문내용
"프랑스 여행 중 매장 한쪽 귀퉁이에서 먼지 쌓인 태평양 제품을 보고 회사 명예를 걸고라도 세계적인 유명화장품을 만들겠다고 결심했다."

2001년말 조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유럽 등 전세계에 판매할 글로벌 브랜드 AmorePacific 런칭계획을 발표하면서 태평양 서경배 사장이 밝힌 앞으로의 사업방향에 대한 굳은 결심이다. 태평양은 1945년 창립된 이래 국내 화장품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며 한국 여성의 미의 추구에 있어 독점적인 역할을 유지해 왔다. 1990년대 초, 국내 업계에서 1위인 태평양도 프랑스시장에 기초화장품을 내놓았을 때 참담한 실패를 맛봐야 했다. 그 후 실패를 발판 삼아 디자이너 Lolita Lempicka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1997년 프랑스시장에 동명의 향수 Lolita Lempicka를 런칭 하였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시장경쟁이 가장 치열하다는 프랑스의 향수시장에서 Lolita Lempicka가 이룩한 성과는 놀랄 만했으며 지금도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태평양은 해외진출에 자신감을 얻어 앞서 말한 글로벌 브랜드 AmorePacific을 런칭 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태평양을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한 Lolita Lempicka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태평양이 1990년 초 기초화장품 진출 당시 문제점을 무엇이었으며 얻은 교훈은 무엇인가? 현재 프랑스에서 취하고 있는 전략 등은 무엇이며 문제점은 없는가? 앞으로 태평양이 글로벌 브랜드를 성공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화장품산업의 특성


전반적인 화장품산업의 특성은 일반적인 상품이 아니라 문화상품이라는 점이다. 즉 화장품은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경제적인 선진국이라 하더라도 화장품산업에서 강세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원산지효과(country of origin effect)라고 한다.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 가전제품과 자동차업계 쪽에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를 움직이는 경제대국이지만 상대적으로 패션이나 화장품 등 예술과 문화산업 분야에서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 크게 인정받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화장품산업은 정밀화학공업의 일반적 특징인 고부가가치성을 지니고 있으며 제조업 전체와 비교해 볼 때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 및 화장습관의 차이로 인해 화장품산업은 대부분 국가에서 내부중심 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86년 이후 모든 화장품의 수입이 완전 개방되었으나 아직까지 생산 및 소비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내수중심의 사업이다.
화장품은 다른 업종에 비하여 기호성이 강하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 다품종 소량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신제품 및 신상품의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