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쳐를 읽고

 1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쳐를 읽고-1
 2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쳐를 읽고-2
 3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쳐를 읽고-3
 4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쳐를 읽고-4
 5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쳐를 읽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0.01.30
  • 5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헨리 젠킨스, 컨버전스 컬쳐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들어가며
3. 미디어 산업의 대변혁
4. 더욱 강력해질 소비자의 세계
5. 아메리탄 아이돌
6. 대중문화의 재정의
7. 미디어 과잉시대와 미디어법의 충돌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책을 읽기전에 책의 제목 컨버전스 컬쳐의 컨버전스가 영어로의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하였다, 찾아보니 불가상 명사로 한 점으로의 집중, 집중성의 일정한 상태를 의미하는 말이었다. 수학적 용어로서 수렴(收斂)이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데 수렴은 일정한 집중의 뜻을 가지며 한곳으로 모이는 것이다. 정치적인 의미로 동서 양진영의 접근을 가르키는 말이라 하는데 2차대전이 발발한 후에 동서 양진영은 극한 대립의 냉전체제가 지속되었다,
이후 동서 냉전체제가 완화되면서 해빙무드가 조성되었다, 컨버전스는 해빙무드가 오면서 지구상의 물이 한곳으로 모이는 의미의 수렴으로 보여지는 단어이다. 그래서 컨버전스라는 멋있는 단어가 구사되었다.
책의 머리말에는 컨버전스의 제단 앞에 경배를! 이라는 구호가 나온다. 그래 컨버전스는 인류의 냉전을 해빙무드로 변화시킨 그리고 동서 양진영의 숱한 갈등을 마무리 짓고 새로운 세계를 여는 인류의 위대함을 표현한 가장 적절한 용어로 묘사하고 있는데 인류의 위대함의 산물을 모두 함축한 컨버전스의 제단에 경배를 드리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 아닌가?

1. 미디어 산업의 대변혁
인류의 위대한 유산 컨버전스는 불행히도, 이걸 어떻게 할 수 있는지는 그 리고 이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그 누구도 모르고 있다. 올드 미디어와 뉴 미디어가 만나 새로운 지식의 장을 펼치는 곳인데 과거의 풀뿌리 미디어와 기업형 미디어의 충돌은 이미 방송과 신문이라는 그리고 이 양 부분을 점령하려는 우리 미디어 산업에서도 대충돌을 일으키고 있다. 과거 미디어 제작자들의 권력과 소비자들의 권력이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상호작용 하는 지점을 미쳐 깨닫지 못하고 오늘에서야 깨닫고 방송 미디어를 같이 잡으려는 신문사측의 투쟁과 이를 지키려는 방송사측의 방어 그리고 이를 자기의 컨버전스로 활용하려는 정치집단으로부터 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지도를 그리고 있다. 미국의 경우도 이미 컨버전스를 둘러싼 투쟁으로 인해 미국 대중문화의 모습이 재정의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2. 더욱 강력해질 소비자의 세계
헨리 젠킨스는 또 책을 통해 컨버전스 문화를 미래이지만 지금 그 형태를 갖춰가고 있다며 그 속에서 소비자는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1장의 서바이버 편은 지식 커뮤니티가 인류의 문화에 녹다 들고 있음을 서술하고 있다. 이미 인류는 기술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과거 수십년간 배우고 습득해야할 어마어마한 지식을 아주 간편한 방법으로 그리고 순식간에 습득하는 시대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식 커뮤니티는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과거의 독점하던 지식은 대중과의 컨버전스로 이제 더 이상의 일부 특정층의 독점믈이 될 수 없으며 시간이 갈수록 지식의 컨버전스는 일부 점유층에서 대중으로 컨버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한편으로는 독점이 될 수 없는 인류 문화나 사회현상이 모든 대중에게 돌아가 산재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특히 기업에게 2등을 허용하지 않는 또다른 경제 독점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헨리 젠킨스는 “돈은 아마도 다양한 미디어 교차점 어딘 가에 놓여 있는 것 같았다”고 말했는데 지난 8년 동안 최고의 수확이라고 자평한 ‘컨버전스 컬처(Convergence Culture)’에서는 왜 다양한 미디어의 교차점에 놓여 잇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융합’, 또는
참고문헌
천동희, 문화산업과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 2004
크리스 젠크스, 김윤용 역, 문화란 무엇인가, (서울: 현대미학사), 1996
한국 방송 진흥연구원, 문화연구의 패러다임 위기, 프랑스 국립사회과학연구원EHESS, 기호학.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박사). pp 34-36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1. 27면

하고 싶은 말
컨버전스 컬처는 미디어의 혁명과 함께 온 새로운 문화의 대한 변이를 그린도서이다. 미국의 경우도 이미 컨버전스를 둘러싼 투쟁으로 인해 미국 대중문화의 모습이 재정의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헨리 젠킨스는 또 책을 통해 컨버전스 문화를 미래이지만 지금 그 형태를 갖춰가고 있다며 그 속에서 소비자는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지식 커뮤니티가 인류의 문화에 녹다 들고 있음을 서술하고 있으며 이미 인류는 기술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과거 수십년간 배우고 습득해야할 어마어마한 지식을 아주 간편한 방법으로 그리고 순식간에 습득하는 시대라고 정의하며 시대가 급박하게 변해 가며 이에 대처해야 하는 현대인의 정신적 구조 변화를 애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