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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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사론]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Ⅱ.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 배경과 사상가

가. 쟈크 데리따(Jacques Derrida)

나. 장 푸랑수아 리오따르(J. F. Lyotard) - 거대서사의 거부

다. 쟈끄 라캉(Jacques Lacan)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3.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가. 탈 이성적 자아

나. 사회 담론의 관점에서 본 전통

다. 다원성

라. 성 평등

마. 생태계에 대한 새로운 전환

4.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5.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적 변화

가. 포스트모더니즘과 음악

나.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다.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라.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마.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바. 포스트모더니즘과 패션

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후기현대 시대의 공교육 위기
2. 탈근대에서의 교육학적 원리

가. 총체성의 회의: 거대서사의 거부
나. 타자성의 정당화: 정전의 다수성
다. 자기 한계적 인식 태도: 이야기적 지식 중시

3. 교육철학적 ‘위상’ 논의

가. 공교육 개념과 위상에 대한 논의

나. 자유교양 교육에 대한 논의

다. 문화다원주의 교육에 대한 논의

라. 비판적 교육학에 대한 논의

4. 우리의 과제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1.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

가.낭만적 상징주의 추방
나. 거대서사의 등장
다.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조화

2.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가. 거대서사의 변화
나.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
다. 교육내용과 방법의 탈구조화 현상
3.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 담론의 미학

가. 차연의 미학: 다른 것은 열등하거나 소외가 아닌 특별하고 독창적인 것
나. 틈새미학
다. 소서사 미학: 이야기 중심 문화 창조
라. 부드러운 이성의 미학
마. 생성의 미학: 해체를 넘어 생성을 지향


본문내용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적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언술은 고정된
객체로 실존하여 존재하지 않을 뿐더러 정형화되고 조직화된 단위를 갖지
않다. 이에 따라서, 이 담론의 형식은 언술이 맥락 구속적이기 때문에 그
또한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표현된다.
2) 소사적 및 지역화 된(regionalized)공간에서 지식생산을 위한 담론을
실천적인 장으로 인정한다.
3) ‘자기한계적 인식태도’를 중시함으로서 지식의 구성을 사실의 진리와
자유의 행사 사이에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고 본다.

3.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가. 탈 이성적 자아
1) 확실성이나 보편성, 객관성이나 합리성, 그리고 진리의 이름하에 하나의 획일된
양식과 통일된 관점으로써 세계나 인간을 규명하려는 모든 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것을 새롭게 해부해야 한다는 것이다.(정혜영, 2005: 20)

2) 인간해 방, 국가 발전, 진보, 진리등과 같은 대서사적인 형식을 가진 모더니즘의
형식을 독재주의를 비판하고, 그 동안 대서사라는 중심부에서 소외된 가정,
지역사회, 청소년, 여성 등 작은 이야기를 정당화한다(노상우, 1988: 391).

나. 사회 담론의 관점에서 본 전통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 포스트모더니즘적 철학자들은 전통을
재해석하고 공동체 연대의식을 확대되게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사회는 이성과
객관화 된 지식나 합리성을 추구해서가 아니라, 상호이해와 자유로운 의사소통의
증진을 위해 각 개개인이 상호존중과 대화의 정신에 입각하여 서로의 의견을
개방적ㆍ비판적으로 논의해 나가면서 수용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의
협약ㆍ도덕적 공동기반을 형성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강영혜 외11인,
1994:26-29) 즉 다일성 속에 단일로 하나 된 사회 연대의식을 모색한다.

다. 다원성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성이 추구한 통일성과 기능주의와 합리성과 획일성을
극복하고, 세계관이나 각 개인의 생활방식을 다양성이 있음에 대해 인정
참고문헌
이강무(2009). 청소년을 위한 세계사(서양편). 두리 미디어.
강요한(2008). 교육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접근과 의의, 학위논문.
신승환(2003).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살림.
양종회(1996). 문화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접근과 모더니즘적 접근.(人文科學, Vol.26 No.1, [1996]).
유혜령(1991).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정신문화연구, 제14권 제2호
(1991:183-197).
김부용(1990). 미셸푸코에 있어서 지식과 권력. 한상진ㆍ오생근 외(편). 미셀쿠코론. 서울: 한울 총서.
김욱동(1990).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도정일(1991). 포스트모더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창작과 비평. 19(1)
도창환(1989). 변화하는 세계관과 포스트모더니즘. 공간.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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