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1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
 2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2
 3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3
 4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4
 5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5
 6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6
 7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7
 8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8
 9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9
 10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0
 11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1
 12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2
 13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3
 14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4
 15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5
 16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6
 17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7
 18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8
 19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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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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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조주의
1.구조의 개념과 특성

1)구조란

① 전체성

② 요소와 요소간의 관계

③ 변형

2)구조주의 개념

3)특성

2.등장배경

3. 구조주의학자

4.한계

Ⅱ. 탈구조주의

1. 등장배경

2. 탈구조주의 특성

1) 특성

3. 탈구조주의 학자

Ⅲ. 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1.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1) 구조주의적 사고
(2) 탈구조주의적 사고



(1) 구조주의적 사고
(2) 탈구조주의적 사고



(1) 구조주의적 사고
(2) 탈구조주의적 사고

Ⅳ. 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

1.유아교육에서의 구조주의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Brunner의 교육과정

3) 구조주의 지식교육의 비판

2. 유아교육에서의 탈구조주의

※ 논문

■ 논문1] 표상의 개념 : 상징, 이미지, 모방과의 관계 (이종희)

Ⅰ. 서론

Ⅱ. 표상의 정의

1. 표상과 상징

2. 표상과 이미지

Ⅲ. 결론 및 교육시사점

■ 논문2] J.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이론이 주는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최재정)

Ⅰ. 들어가는 말

Ⅱ. 보드리야드 사상의 형성 과정

Ⅲ. 보드리야드 사상의 핵심적 개념들

1. ‘소비사회’와 인간의 ‘욕망’

2. 시뮬라시옹

3. 시뮬라크르

Ⅳ. 보드리야드 사상의 교육학적 시사점

1. 학생, 교사- ‘욕망’을 가진 존재로서의 인간

2. ‘시뮬라크르’로서의 학교

Ⅴ.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탈구조주의 특성
1) 특성
- 전체적인 구조보다는 개체의 존엄성과 자유를 인정한다.
- 사고의 경직화 및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주관적인 비평을 허용한다.
(모든 일이 이성적으로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이차적이고 열등한 것으로 소외시킨 감성 을 새로운 시각으로 봄)
- 역사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표명하며 과거를 향수가 아닌 탐색의 대상으로 취급한다.
- 자아와 주체를 중요시한다.
- 절대적인 진리나 근원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하며 이분법적 사고방식으로부터 탈피하여 타자를 인정하고 포용한다. 선/악, 남/여, 말/글, 백/흑, 중심/주변, 진리/허위, 자연/문명, 심층/표면, 이성/감정 또는 서양/동양으로 나누고 첫 번째 것에 중심의 특권을 주었다.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핵심인 절대적인 중심, 진리 또는 근원의 존재를 부정하고, 그것들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한다. 즉 서열제도의 경계를 해체한다.
- 모든 기호와 그것들의 재현능력을 불신한다.
- 진리로 인정해온 것들의 합법성과 유효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며 정권이나 시대가 바 뀌면서 허위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3. 탈구조주의 학자
■ 데리다(Derrida, Jacques 1930-2004)의 해체이론

“텍스트의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① 서구의 형이상학이 기본적으로 ‘말중심주의’에 근거하고 있다는 전제비판(문어적 텍스트에 초점)
-말과 글에 대한 서구사상(‘말’은 자연스럽고 직접적인 의사소통 방법인데 반해 ‘글’은 인위적이고 간접적인 말의 재현으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은 절대, 진실, 근원, 중심의 부재라고 주장(말도 의도와 의미사이에 거리가 있어 인간의 언어는 이미 재현(representation)의 힘을 상실하였다-형이상학의 낙관주의를 해체)
② 언어는 유포와 유보를 한다.
-의미군은 언어와 텍스트를 통해서 유포된다.
정의는 일련의 단어로 바뀌며 각 단어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로 바뀌는 연쇄적인 관계 로 무한정 확대
예)성취하다=어떤 성공적인 결말에 이르다. 또는 어떤 것을 이루다.
결말+이루다
결말-합리적 판단, 전제로서 간주되는 둘 혹은 그이상의 명제에 의해 귀결 되는 결과 혹은 귀결, 산물"
성취하다-"충분히 실행하다, 수행하다"
⇒단어의 의미는 합리적인 판단, 전제로서 간주되는 둘 또는 그이상의 명제에 의해 귀 결되는 결과.
참고문헌
김봉석(2000).현대 교육과정 담론에서 교육과정 지식의 근대성. 교육문화연구, 18(2),
269-296.
박재문(1998).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희(1998).표상의 개념: 상징, 이미지, 모방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18(1),55-68.
임부연(2008).비구조적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의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 구.유아교육연구.
최재정(2006).J.보드리야르의 ‘시물라시옹’이론이 주는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37,
91-110.
Cherryholmes,D.H.(1998).Power and criticism: Postructural investigation in education. 박순경(역)(1998). 탈구조주의 교육과정 탐구: 권력과 비판. 서울: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