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해석학적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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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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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해석학이란?

2. 텍스트 개념 및 해석행위

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4. 해석학의 기본 개념

① 이해
② 이해의 구속성
③ 해석학적 순환

5. 교육적 의미 소통과정의 해석학적 이해

교실담론 (Classroom discourse)

1. 담론(discourse)

2. 교실담론 (Classroom discourse)

3. 구조주의자/기능주의자/사회적 사회언어학자의 언어, 담론, 담론 분석에 대한 입장 (Hymes & Leech & Schiffrin 의 관점)

4. 담론 분석

5. 교실담론과 교육연구

6. 교실담론과 지식구성

7.교실담론과 권력 관계

심미적 화용론

토 론
본문내용

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고전해석학
- 법률해석학, 문헌해석학, 성경해석학
현대 해석학
슐라이마허
딜타이
- 인식론적 방법론으로써 기능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서 그 영역을 구체화
하이데거
- 존재론의 근거를 정당화 할 수 있는지의 문제로 확대
가다머
- 철학적 해석학으로 정립 → 텍스트 해석학을 구축함
리쾨르
- 텍스트 해석학과 행위 해석학으로의 자리매김과 확대 정립
하버마스
- 사회과학의 방법론으로 해석학을 응용

❥ 슐라이마허
-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전계하여 이해의 예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 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 데 전자는 언어에 근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 는 개인적 특성, 즉 저자의 특유한 정신과 관련.
→ 문법적 해석은 객관적이긴 하지만, 이 측면의 강조는 저자의 특유한 정신에
대한 이해를 제한하기 때문에 부정적이라고 보고 해석학의 보다 적절한 과
제는 저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세계를 해석하는 일이라 강조.
❥ 딜타이
- 슐라이마허에 의해 제안된 보편적인 이해의 학으로서의 해석학을 정립하는 문
제를 계승하여 역사학 또는 인간학의 보다 광범위한 배경에서 이 과제를 추구.
- 인간학의 과제는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한 이해의 방법을 통하여 위대한 작품에 서 표현된 인간의 삶에 대한 객관화되고 고정된 진리를 재구성하고 재산출하는 일.
- 인간학의 내용을 자연과학의 대상과 구별하고 위대한 예술작품에서와 같이 객 관화된 인간의 삶에 대한 체험이 표현된 텍스트를 인간학의 대상이라고 규졍함 으로서 보편적 해석학을 정립하려 함.
- 현대 해석학에서 다루어지는 중심적 주체들(해석행위에 내재된 시간성, 순환 성, 역사성, 불완전성 등)을 보여 주려함으로서 인간의 해석행위에 관련된 본 질적이고 원초적인 측면들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킴.
❥ 하이데거
- 근거로 돌아가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발전․심화하여 종래의 과학의 형이상학적 가정
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학의 새로운 기초를 수립하려고 노력.
- 해석학의 중요한 과제는 우리가 소속된 것에 대한 경험을 회복함으로써 인간학
에서의 소외된 초연의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라 보고 경험의 세 영역(미학,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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