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의 법칙 요약

 1  파킨슨의 법칙 요약-1
 2  파킨슨의 법칙 요약-2
 3  파킨슨의 법칙 요약-3
 4  파킨슨의 법칙 요약-4
 5  파킨슨의 법칙 요약-5
 6  파킨슨의 법칙 요약-6
 7  파킨슨의 법칙 요약-7
 8  파킨슨의 법칙 요약-8
 9  파킨슨의 법칙 요약-9
 10  파킨슨의 법칙 요약-10
 11  파킨슨의 법칙 요약-11
 12  파킨슨의 법칙 요약-12
 13  파킨슨의 법칙 요약-13
 14  파킨슨의 법칙 요약-14
 15  파킨슨의 법칙 요약-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파킨슨의 법칙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저작 동기, 저자 소개, 저작에 대한 서평 - p.3

1장 파킨슨의 법칙 - p.4

2장 개인의 판단의지 - p.6

3장 예산과 회의 시간의 상관관계 - p.7

4장 위원회의 인원과 효율성의 상관관계 - p.8

5장 적임자를 선발하는 임용 원칙 - p.9

6장 건축물의 영광과 위엄의 쇠퇴 - p.11

7장 핵심인물 가려내기 - p.12

8장 무능과 질시 - p.14

9장 야자 지붕 오두막의 백만장자 - p.15

10장 연금의 핵심 - p.15
본문내용
저작 동기
동료와 협력하기보다는 자신의 승진을 위해 불필요한 부하직원을 고용하고, 많아진 인원을 위해 쓸데없는 일을 만들어낸다는 파킨슨의 법칙은, 거대 정부뿐 아니라 관료화되고 비대해진 오늘날의 모든 조직에 비판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회의시간과 의사결정 과정을 보면 그 회사가 망하느지 흥하는지를 알 수 있다.' 많은 직장인들은 농담반 진담반으로 이런 말을 한다. 실제로 성과를 내야 하는 시간을 쓸데없는 회의와 지지부진한 의사결정 체계를 밟는 데 써버리기 때문이다.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누군가 한 명이라도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사람이 새로 들어와도 내 일은 별로 줄어들지 않고, 혹여 상사가 영입되면 결재라인만 복잡해진다고 불평하는 사람도 많다.

이러한 정치촵행정상의 폐단 및 조직 운영 전반의 문제는 현재와 조직이 안고 있는 문제와 많이 닮아있다. 즉, 생산성과는 무관하게 점점 거대해지는 기업과 관료조직의 본직적 문제점이 파킨슨의 짧은 문장 안에 가감없이 담겨있는 것이다. 조직의 문제를 이성적으로, 혹은 개개인의 헌신으로 풀려고 하는 대신 불합리성으로 조직의 문제를 바라보면 어떤 해법을 찾을 수 있을까. 한 번쯤 진지하게 생각해 볼 문제이다.

저자소개
노스코트 파킨슨 (Northcote Parkinson) - 영국의 경제학자로 1909년에 태어나 1993년에 사망했다. 1955년 '런던 이코노미스트'지에 발표한 '파킨슨의 법칙'으로 유명해졌다. 파킨슨은 그 후 '지출은 수입만큼 증가한다'는 두번째 법칙을 발표했다.

관료제에 대한 그의 비평은 주로 2차 세계대전 동안 영국 해군 사무원으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법칙은 세금을 올릴 수 있는 한 공무원의 숫자는 무한정 늘어날 것이라는 인식 하에 나온 것이다. 그는 이런 경험을 확장시켜 행정이나 재정의 입안과 운영이 비합리적인 심리작용에 의해 좌우된다는 비평으로 발전시켰다.

주요 저서로는 , 등이 있다. 그의 글은 담담하지만 잔인할 정도로 냉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