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

 1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1
 2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2
 3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3
 4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4
 5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5
 6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6
 7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7
 8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8
 9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9
 10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10
 11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사와 돌봄과 해방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돌봄에 대하여
1. 돌봄이란
1)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
2) 넬 나딩스(Nel Nodding)

2.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천의미

3. 돌봄과 유아교육: 돌봄에 관한 논문들 분석

1) 임부연, 최혜림(2006).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구: 돌봄과 해방 담론의 아이러니.

2) 염지숙(2005).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과 실천의 한계.

3) 양옥승(2004).보살핌의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4) 윤은주(2002).정을 위한 교육; 페미니즘 유아교육의 한 방향


Ⅱ. 해방담론에 대하여
1. 돌봄의 담론을 해체하기- 민주주의의 그늘에선 어린이들

1) 가족과 유아기의 역사적 공간

2) 돌봄에 대한 반 아동 이데올로기
2. 침묵깨기; 교사 변화를 통해 교실 삶의 새로운 이야기 구축하기

본문내용
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의미

1)오늘날의 인지중심, 정의윤리 중심의 유아교육과정 연구는 심각한 도덕적 문제들을 해 결하는데 한계를 안겨줌
2)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의·식·주를 바탕으로 하는 교사의 돌봄의 역할은 단지 유아를 보호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지적인 성장 이상의 중요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제시한다.

→ 출생에서 만6세까지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에서 돌봄은 유아교사에게 더 욱 중요한 전문성의 영역으로 인식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 Noddings(1992) 종래의 배타적이고 협소한 의미의 전문성을 여성의 경험과 인간 적인 돌봄의 중심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탈전문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엄태용(2003) 학교가 교육을 자신의 전문적 소관 사항으로 독점하고 있는것을 개선 하려면 전문성이 필요한것이 아니다. 교육활동 그 자체를 좋아하는 애호가 정신 곧 아 마추어리즘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3. 돌봄과 유아교육; 돌봄에 관한 논문들 분석

1) 임부연, 최혜림(2006).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구: 돌봄과 해방 담론의 아이러니.

⑴ 유아교사의 여성성 이야기
- 잊어버리거나 이미 되어버린 여성성 (‘천상 여자다’, ‘여자답다’) : 여성이라는 것은 태어나는 것과 동시에 사회 문화적으로 내면화되어 매우 무의식적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틀’이 되어 왔 으며, 나의 여성성은 주어졌지만 분리할 수 없는 또 하나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 넘어서고 싶은 여성성과 되고 싶은 여성성 (‘말없는 남성적인 스타일’, ‘하이힐과 앞치마’, ‘발 랄한 뉴요커’, ‘매트로섹슈얼리즘’) : 대부분의 교사들은 여성스럽다는 전통적 의미의 여성성을 벗어나 보다 세련되고 힘 있는 여성성을 지향하고 싶은 내적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

- 생명과 배려의 상징인 여성성 (‘모성애’, ‘생명의 기원’, ‘에너지’, ‘도라지꽃’) : 전통적이고 보 편적 여성성을 생명을 잉태하는 여성과 생명을 키우기 위한 배려의 마음으로 설명하고 있었으 며, 여성성이란 튀거나 경쟁하여 주위를 압도하는 힘의 존재가 아니라 타인을 배려하고 염려하 는 윤리의식 그리고 자신을 도드라지지 않게 하면서도 타인과 함께하고 어우러지는 공생적 관 계로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이었다.

⑵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여성 유아교사에 대한 이야기
- 천사같이 예쁜 유아교사 : 유치원 교사란 여성이면 누구든지 할 수 있다는 것과 유치원 교사 는 항상 예쁘고 상냥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을 유아교사 스스로 내면화하고 이를 사고와 행동 을 통해 실천하고 있었다. 한편 이러한 사회의 부적절한 기대와 편견에 대항하는 방법으로 유 아교사 스스로가 더 전문가적인 자질을 함양해야 한다는 전문가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 관계에 민감한 유아교사 (돌봄과 배려) : 유아교사만이 가지는 부드러움과 어머니 같은 마음의 특수성을 매우 긍정적인 유아교사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유아들과 교감을 나누고 그러한 내면적 정서를 형성해 나가는것이 유아교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고 믿는 여성 특유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교실의 권력관계에서 교사의 권력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약자인 유아를 배려하고자 하였다.

- 돌봄의 상징인 유아교사 (돌봄은 인간의 보편적 가치) : 돌보는 행위는 유아교사이게 하는 가 장 근원적인 힘이며, 생명의 잉태와 연관된 진정한 여성됨은 진정한 교사됨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⑶ 유아교육 현장에서 여성성 실천의 어려움
- 볼모잡힌 여성성 (학부모 및 원장님을 비롯한 상사의 관계) : 유아교사는 헌신적이어야 한다는 여성성에 대한 기대로 인해 유아교사들은 최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으
참고문헌
임부연,최혜림(2006).유아교사의 여성성 의미탐색: 돌봄과 해방담론의 아이러니.유아교육연구
양옥승(2004).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유아교육연구
윤은주(2002).정을 위한 교육:페미니즘 유아교육의 한 방향.유아교육연구
염지숙(2005).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유아교육연구
신옥순·염지숙(2000). 유아교육 과정의 재개념화; 그 대화의 시작. 창지사
야누쉬 코르착((1998). 아이들을 변호하라. 내일을 여는 책
이기숙외6명(2001). 결혼의 기술. 도서출판 신정
손승희. “돌봄”과 길리건의 여성윤리. 여성·여성신학
남명자.(2006).교사 전문성 맥락에서 본 유아교사의 ‘돌봄’실천의 의미.유아교육학술집
류칠선,오영희.유치원 교사 이미지 평가 연구.유아학술지
우리교육(2004년 8월호) 기획 인터뷰/ 넬 나딩스의 돌봄의 교육을 생각하다.
격월간 민들레(2003년 7-8월호)통권28호
격월간 민들레(2004년 3-4월호)통권3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