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

 1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1
 2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2
 3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3
 4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4
 5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5
 6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6
 7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7
 8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8
 9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9
 10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10
 11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11
 12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12
 13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아동복지] 이혼가족아동 관련 논문요약5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혼가정 아동의 발달
Ⅰ. 서론
Ⅱ. 이혼에 대한 연구현황
Ⅲ. 이혼에 대한 주요 연구 문제
1.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이혼의 심각성과 지속성
2. 이혼에 대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특성
3. 아동을 위한 이혼 혹은 결혼유지의 바람직한 선택
4. 아동을 위한 부모의 역할
5. 개입의 효과
Ⅳ. 결론 및 제언

이혼가정의 학교 - 가정관계, 아동의 성취동기 및 학교생활적응 연구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부모의 이혼이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I.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용어정의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이혼가정 아동의 통제소재,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우울 · 불안의 관계
1.스트레스
2. 내외통제신념
3.대처행동
4.우울
5.불안

이혼가족 아동의 적응을 돕기 위한 사회적 지원 체계의 탐색
Ⅰ.문제의 제기
Ⅱ.선행연구
Ⅲ.이혼가족의 아동과 관련한 사회지원 체계
Ⅳ. 논의 및 제안
본문내용
이혼가정 아동의 발달
Ⅰ. 서론
1960년대 초에는 거의 90%의 아동과 청소년들이 친부모 가정에서 그들의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보냈다. 그러나 지금은 미국의 경우 40%의 아동과 영국의 50% 아동들 만에게 적용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것은 동거부부의 증가 미혼모의 증가에도 그 원인이 있겠지만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이혼으로 인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이혼율은 해마다 급격히 증가해 97년 한해의 이혼건수는 9만 3천 건에 이르고 있다(통계청, 1998). 96년 현재 자녀가 있는 이혼가족은 12만 4천 가구에 이르며(통계청, 1997), 이혼가족의 자녀수는 20여만 명에 달한다고 추정한다. 이 통계치가 몇 년 전임을 감안할 때, 2004년 현재 이혼가족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리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높은 이혼율과 이혼으로 인한 편부모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에 대한 상황은 교육계, 정신건강계, 사회복지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에게 끊임없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아동들의 부모의 이혼경험은 아동의 발달에 지속적이고 심각한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가들은 안정적이고 적응적인 아동발달이 다양한 가정형태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건전한 아동발달을 위한 것은 친부모가정이 가장 적절하고 최상의 환경이라고 간주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혼가정에서의 아동의 적응과 아동의 문제 혹은 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소와 보호요소에 관한 근래의 연구들의 결과들을 살펴 보고저하고, 포괄적인 점검보다는 주로 이혼에 대해 근래에 이루어진 실증적 조사연구의 몇 가지 핵심 문제들에 역점을 두고 있다.
Ⅱ. 이혼에 대한 연구현황
이혼에 관한 초기 연구들의 대부분은 흔히 가지고 있는 두 개의 가정 하에서 결함 모델에 그 근본을 두었다. 첫 번째 가정은, 아동의 성공적인 사회화를 양부모 가정 구조가 필수적이고 아버지의 부재는 특히 아들의 적응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이다. 실재로 가정 구조가 필수적이고 아버지의 부재는 특히 아들의 적응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이다. 실재로 1950년대와 60년대, 70년대의 편모가정 연구는 아버지 부재연구라고 불렀다. 두 번째 가정은, 이혼은 충격적인 사건이며 아동의 적응에 심각하고 지속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었다. 초기 이혼연구의 초점은 주로 가족구조와 부정적인 결과에 주어졌고, 이 연구들은 Bronfenbrenner(1996)이 명명한 social address model을 이용하여, 이혼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들의 적응을 비교하였다. 두 집단간의 연구들은 평균적으로 정상가정에 비해 이혼가정 아동들이 비행을 더 많이 하고, 행동, 사회, 심리, 학업상의 문제를 더 많이 나타내 보인다는 결과를 산출했고, 이러한 결과들은 이혼가정 아동들이 적응에 문제가 있다는 일반적 기대를 확신시켰다.
근래의 연구들은 적응 양상의 다양성과 시간에 따른 이혼에 대한 적응변화 뿐 아니라 아동들이 이혼 혹은 새 가족형성에서 오는 변화에 적응할 때 적응을 해치는 혹은 도와주는 개인적, 가족적 요소들의 상호적용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과거의 단순한 아동적응 비교방법에서 아동적응의 다양한 패턴을 조사하기 위한 cluster 분석법 등과 같은 방법들의 활용, 구조적 동등 모델링을 활용하여 적응의 매개변수들간의 관계와 시간이 감에 따른 변화 점검등과 같은 방향으로 그 초점이 바뀌었다. 뿐만 아니라 아동적응에 관한 장기적 연구, 관찰을 포함한 측즉 방법의 다양화된 연구, 임상적 표본대신 일상적 대표성 있는 표본을 사용하는 연구들이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행해진 어떤 심리학적 연구들은 가족체계 접근법을 활용하여 부모의 이혼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면서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간 관계의 사정과 관찰을 함께 자료수집방법에 포함시킨다. 근래에 많은 연구가들은 생활주기적, 위험적, 탄력적 관점을 가지고 결혼생활의 변화를 연구한다. 개인적, 가족적, 가족외적 위험요소와 보호요소들간의 상호작용은 다양한 아동의 발달역사와 관련이 있고, 아동의 이혼에 대한 민감성 혹은 대처능력과도 관련이 있으며, 이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