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설] 1920~30년대 중국의 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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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소설] 1920~30년대 중국의 현대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면서 :1920~30년대 중국의 현대문학

◈욱달부의

1. 욱달부의 생애

2. 욱달부의 작품관

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② 자아폭로식의 내면심리묘사

③ 짙은 서정적 색채

④ 충족적 육욕과 도덕주의

⑤ 자연과 고향에 대한 동경

⑥ 모성애의 추구

4. 작품의 창작배경

5. 작품

1)침륜의 줄거리

2) 「침륜」의 주인공

6. 작품 원문감상

◈바진의

1.바진의 생애

2. 바진의 작품관

3. 바진의

4.바진의

◈마오둔(茅盾)의 《낙타상자(駱駝祥子)》

1. 마오둔(茅盾)의 생애

2. 마오둔(茅盾)이라는 필명의 의미

3. 사회분석 소설

4. 작품 분석

(1) 子夜란?

(2) 창작배경

1) 사회․경제적 측면

-세계대공황

-남북대전

-노동자들의 투쟁과 총파업의 고조

2) 사상적 측면

-중국 사회성질 논쟁

(3) 창작의도

(4) 구성적 특징

(5) 줄거리

(6) 인물 분석

1) 우쑨푸의 형상

2) 자오보타오의 형상

(7) 평가

5. 작품 원문감상

◈라오서(老舍)의 《낙타상자(駱駝祥子)》

1. 라오서의 생애

2. 라오서(老舍)의 작품세계

3. 작품 분석

(1) 창작 배경

(2)《낙타상자(駱駝祥子)》줄거리

(3) 인물 분석

1) 상자(祥子)

2)후뉴(虎紐)

(4) 작품 특징

1) 생동감 있는 인물 표현

2) 소박하고 간결한 문체

(5) 평가

4. 라오서(老舍)의 삶에 관한 에피소드 - 문화대혁명과 라오서(老舍)의 죽음

5.작품 원문 감상


본문내용
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욱달부의 소설은 대부분 지식인의 생활을 소재로 하였다. 1인칭은 물론 3인칭 형식의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생활과 운명도 대부분 작가 자신의 반영이다. 일본에서 지은 단편 의 주인공인 ‘그’의 이력은 작가의 그것과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물론 주인공의 신세경력이 작가와 전혀 같지 않은 대다수의 작품들에서도 주인공의 사상과 체험과 성격 등은 언제나 작가 본인과 같거나 비슷한 점을 지닌다.

② 자아폭로식의 내면심리묘사

5․4이래 소설에서는 인물내면의 심리묘사를 중시하는 일대 변혁이 일어났고, 이는 대부분 작가들이 채용한 상투적 방법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욱달부의 심리묘사는 독특한 자기만의 방식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주인공의 마음 속 깊은 곳에 가장 비밀스레 감추어져 있는 사상 견해를 진심전력으로 파헤쳐 독자들에게 조금도 숨김없이 드러내 보였다. 이러한 심리묘사 방법은 그의 첫 소설집 서부터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주인공의 민족질시에 대한 ‘복수심’과 어쩔 수 없이 자포자기하는 마음, 그리고 변태적 성심리 등은 모두 이러한 자아폭로식 방법으로 표현되었다. 이후 현실성이 비교적 강하다고 인정된 작품,「春風深醉的晩上」「薄奠」등과 같은 작품들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심리묘사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③ 짙은 서정적 색채

욱달부의 소설은 인물내면의 대담한 폭로과정에서 항상 선명한 감정평가를 수반하였다. 소설에서 대량으로 표현되는 격분, 저주, 통한 그리고 自怨自艾와 自憐自嘆등의 정서도 이렇게 표현되었다. 소설속 인물의 일기, 독백, 또는 인물의 입을 통한 저주, 서정적 분위기의 환경 등의 서정은 일반적으로 주제의 전달과 인물의 묘사에 긴밀히 결합되었다. 그러나 그가 묘사했던 인물 중 대다수가 고민하고 방황하는 젊은이였기 때문에 소설의 서정성은 항상 일종의 감상적이고 소침한 분위기에 귀결되고 말았다. 퇴폐적인 성묘사로 대륙에서 금서가 되기도 했던 욱달부의 대표작 에는 이같은 그의 심리상태가 잘 묘사되어 있다.

④ 충족적 육욕과 도덕주의

욱달부의 소설에는 충동적 육욕의 표현, 모성애에 대한 집착, 자연으로의 경도 등의 일종의 경향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성들에는 항상 반대되는 힘이 또한 작용되고 있다. 즉 충동적 육욕에는 도덕주의적 죄책감이 작용하고, 모성애에 대한 집착에는 부성애에 대한 갈망이 짝을 이루고 있으며, 자연으로의 정도에는 사회적 명예욕이 그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 눈 같은 흰 가슴!
탄력 있는 흰 다리!
전신의 곡선!
숨도 쉬지 못하고 한참을 자세히 보던 그의 안면근육이 경련하기 시작하였다.
-「침륜」

의 주인공이 목욕하는 여관집 딸의 벗은 몸을 훔쳐보면서 몰아 상태로 빠져 들어가는 장면을 묘사한 부분이다. 이러한 여성의 몸 훔쳐보기와 성애 상황 훔쳐듣기 등은 에 나타나는 특징적 요소들이다. 주인공은 이러한 훔쳐보기로 인해 충동적 육욕을 느끼고, 해소할 수 없는 욕망으로 습관적 자위행위에 빠져든다.
그런데 욱달부 소설의 특징은 주인공들이 음란한 쾌락에 몸을 던지면서도 금욕적 도덕주의에 의해 자신을 단죄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음란한 쾌락을 추구하고 나면 곧 한없이 후회하며, 심지어 의 주인공처럼 죽음을 선택하기까지 한다.

⑤ 자연과 고향에 대한 동경
욱달부에게 자연과 고향은 소설의 내용과 형식을 구성하는데 양적․질적으로 모두 주목할만한 요소이다. 욱달부의 소설에서 자연과 고향은 서로 동일한 것으로 묘사된다. 그곳은 생곤 경쟁이 없는 곳, 낯익은 곳, 조용한 곳, 자유로운 곳, 우울과 번뇌가 해소되는 곳이라는 공통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곳에서는 나의 시공간과 외부의 시공간이 하나로 통일되어 순환과 반복만이 남는다. 해 뜨면 일하고 해 지면 쉬는 나날이 있을 뿐이다. 이로 인해 욱달부의 인물들은 순간이 영속적이며 유구하다고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