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

 1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
 2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2
 3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3
 4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4
 5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5
 6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6
 7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7
 8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8
 9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9
 10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0
 11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1
 12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2
 13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3
 14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4
 15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5
 16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 동의보감에 관한 발표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허준은 어떤 사람인가?
2.동의보감에 담긴 허준의 의학 사상
민족의학사상
민중의학사상
예방의학사상과 실용 사상
동의학적 공적
3.동의보감이 주목을 받는 이유

동의보감 발표 대본

1.인간을 바라보는 서양의학과 동양 의학의 차이
2.허준은 과연 스승을 해부했을까
3.허준의 참 스승은 누구인가?
4.허준에 관한 설화는 무엇이 있는가?
5. 동의보감에 소개된 재미있는 치료법은 없는가
당시 의사들의 대우
신형장부도와 정기신론
본문내용
1.허준은 어떤 사람인가?

허준은 1546년(명종 원년) 아버지 허론과 어머니 손씨(孫氏)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무과를 통해 입신하였으며 부안군수·용천부사 등 지방 외직을 두루 경험했다. 생모 손씨의 아버지는 지방 현령(縣令)이었으며 외할아버지는 무과 출신의 청주 한씨였다. 따라서 허준의 외가와 친가 모두 무과를 통해 입신한 양반집안이었다. 그러나 허준의 어머니 손씨는 허론의 첫째 부인이 아니었다. 허준은 서자였던 것이다. 서자 출신 허준은 생래적인 콤플렉스를 타고났지만 양반집안이었기 때문에 학문적 기초를 닦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학문적 토양이 의술을 철학의 경지로 끌어올려 집대성하는 자양분이 된 것이다.

사실 허준의 일생에서는 생모 손씨보다 큰어머니(嫡母) 김씨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큰어머니는 영광(靈光) 김씨로 전라남도 지역에 살았는데 그의 큰어머니 집안과 당시 고관대작이었던 유희춘과의 안면이 후일 허준의 출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허준의 출생지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지금까지의 통설은 경기도 양천( 강서구 가양동)에서 태어났을 것이라는 설명이지만 확실한 증거는 없다.
출생지보다 젊은 시절 생활했던 장소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볼 때 허준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10대를 주로 해남과 담양을 축으로 하는 전라남도 지역에서 보냈다. 비록 서자였지만 그는 부모님이 모두 양반 출신이라서 어려서 유학의 기본 소양과 글을 배우는 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후일 허준이 경사(經史)와 의학에 모두 밝은 드문 의원이라는 칭송을 받은 것은 바로 어려서 유교 수업을 받은 데서 비롯한 것이다.

그러나 서자라는 꼬리표는 그가 양반으로 출세하는 길을 원천적으로 막고 있었다. 그는 결국 대부분의 서자들이 택했던 양반 아래의 중인, 즉 기술관의 길을 걷고자 다짐했다. 특히 기술관 가운데서도 어려운 한문 실력을 겸비해야 했던 의관을 택하기로 한 것이다.
허준은 한가지 결심한 일은 꼭 이루어내는 집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전라도 지역의 심약(審藥·궁중에 바치는 약재를 검사하기 위해 지역에 파견했던 종9품 벼슬)직을 수행하는 한편 의학 공부에 전념하여 지역사회의 의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었다. 따라서 이미 10대에 그의 의술은 전라도 지역에서는 내로라 하던 의관들도 모두 칭찬하는 수준에 올라 있었다. 특히 큰어머니의 삼촌이었던 김시흡은 그의 의술을 보다 드높이기 위해 서울로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당시 전라도 출신 고관이었던 유희춘에게 허준을 소개했다.

유희춘과의 만남으로 허준은 일생일대의 전기를 마련한 셈이었다. 1568년 그의 나이 22세 때 허준은 드디어 서울에 입성해 유희춘을 찾아갔다. 이미 전라도 지역에서 의술로 이름을 날리던 허준이라 유희춘은 서울에서도 그의 의학적 포부를 펼칠 수 있다고 보았다. 언젠가 서울에 올라 오면 자신을 찾으라고 말해 두었던 참이었다.
허준과 유희춘은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다. 허준
참고문헌
출 처 :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706&docid=218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706&docid=104775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706&docid=24158
http://www.balancemedical.com/sarm/dubg/dumain.htm
교실 밖 국사여행. 역사학연구소 지음. 사계절. 1993
과학이 있는 우리 문화 유산. 이종호. 컬처라인. 2001
유물로 읽는 우리역사. 이덕일 외. 세종서적. 1999
우리 역사 속의 진실 찾기. 이현희. 신지서원. 2001
조선인물실록. 소준섭. 자작나무.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