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오용의 실태

 1  통계 오용의 실태-1
 2  통계 오용의 실태-2
 3  통계 오용의 실태-3
 4  통계 오용의 실태-4
 5  통계 오용의 실태-5
 6  통계 오용의 실태-6
 7  통계 오용의 실태-7
 8  통계 오용의 실태-8
 9  통계 오용의 실태-9
 10  통계 오용의 실태-10
 11  통계 오용의 실태-11
 12  통계 오용의 실태-12
 13  통계 오용의 실태-13
 14  통계 오용의 실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계 오용의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통계란 무엇인가
1. 통계의 정의 및 중요성
2. 통계의 활용도
3. 유용한 통계 분석법 및 올바른 통계 구분법
(1) 유용한 통계 분석법
1) 설문지 조사
2) 통계 그래픽스
(2) 올바른 통계 구분법
Ⅲ. 통계 오용의 실태
(1) 통계 오용의 대표적 유형
(2) 팀별 논문과 PPT내의 통계 오용사례 및 수정방안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통계란 무엇인가

1. 통계의 정의 및 중요성

한자어로 "통계"란 모아서 계산한다는 뜻이고, 영어의 "Statistics"는 국가(state)를 다스리기 위해 필요한 인구 및 경제자료의 수집과 활용의 뜻이다. 이러한 어원적인 측면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계학을 단지 자료를 수집하여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자료의 특성값(평균이나 분산 등)들을 계산하는 학문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대의 통계학은 연구목적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한된 자료에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과학적인 자료 분석 학문이다. 즉, 통계학은 논리적(logical) 사고와 객관적(objective)인 사실에 의거하며, 일반적(general)이고 확률적(probabilistic) 결정론에 의해서 인과관계를 규명한다. 특히, 연구목적에 의해 설정된 가설들에 대하여 분석결과가 어떤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는지를 통계적 방법으로 검정할 수 있다. 이처럼 통계학은 과학적인 자료분석 방법이므로 연구대상에 대한 어떤 의미 있는 정보를 얻고자 하는 여러 방면에서 적용될 수 있다. , http://www.ewha.ac.kr


2. 통계의 활용도 통계는 매우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기 때문에 모두 언급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 하다. 주된 활용분야만 언급했다.

1) 경제학 분야
경제의 실체를 수량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검증·예측한다. 통계적 분석을 통해 얻은 자료를 토대로 경제 정책이나 기업 행동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2) 경영학 분야
매출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는 인자(factor)를 알아내기 위해 많은 실험과 자료의 수집을 하고, 통계 분석과정을 통해 유의한 인자를 선별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선별된 인자가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값을 제공해 준다.
3) 의학 분야
참고문헌
- 김동욱(2005),『생활속의 통계』, 자유아카데미
- 유영호(1994),『설문조사법』, 자유아카데미.
- 최기헌(1998),『설문조사 통계자료 분석』, 자유아카데미.
- 허문열(2002),『통계그래픽스』,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장대흥(1995), ⌜우리나라 언론매체에 나타나는 통계적 그래픽의 오용실태조사와 통계적, 제도적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2)
- 박혜진외(2007), ⌜순풍에서 하이킥 까지⌟, 이화여자 대학교 국어와 작문 기말 소논문.
- 고운결외(2007),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할당제⌟, 이화여자 대학교 국어와 작문 기말 소논문.
- 박세원외(2007), ⌜누구를 위하여 포인트는 쌓이는가?⌟, 이화여자 대학교 국어와 작문 기말 소논문.
- 강민아외(2007), ⌜색안경을 낀 헤드라인⌟, 이화여자 대학교 국어와 작문 기말 소논문.
- 김민진외(2007), ⌜인기는 있지만 영양은 없는⌟, 이화여자 대학교 국어와 작문 기말 소논문.
- 신정인외(2007), ⌜한국 사회의 동성애 코드와 이면⌟, 이화여자 대학교 국어와 작문 기말 소논문.
- 대럴 허프(2004), 박영훈(역),『새빨간 거짓말 통계』, 더불어책.
- 조엘 베스트, 노혜숙(역),(2003),『 통계라는 이름의 거짓말』, 도서출판.
-, 2007.06.01, www.ewha.ac.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