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1
 2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2
 3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3
 4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4
 5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5
 6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6
 7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7
 8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8
 9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9
 10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10
 1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11
 12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12
 13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13
 14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14
 15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로저스
1.1. 생애
1.2. 인간중심치료 이론의 시대적 발달 단계
1.3. 로저스의 주요 임상적 공헌
2. 주요 개념
2.1. 인간관
2.2. 성격에 대한 이해
2.3.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
2.4.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3. 치료 과정
3.1. 상담의 목표
3.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3.3. 상담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3.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3.5. 치료의 결과
4. 적용
4.1. 인간중심치료의 발전
4.2. 평가의 역할
4.3. 적용영역
5. 결론
5.1. 인간중심 접근의 공헌
5.2. 인간중심 접근의 한계와 비판
5.3. 연구 및 이론에 대한 평가
6. 출처

본문내용
1.3.3. 녹음과 녹화
로저스만의 사고방식은 치료 회기와 치료 전체 과정에 대한 녹음 기록이라는 업적을 남겼다. 치료적 상호작용 한마디 한마디를 모두 기록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혁신적이라고 여겨졌던 그 시대에 녹음과 녹화는 상상조차 힘든 일이었다 1940년대 초반 로저스가 상담 내용을 녹음하기 시작한 당시에는 기술적인 어려움이 만만치 않았다. 기록들은 치료자의 촉진적 반응을 부각시키는 데 치료 과정을 중지시키거나 방해할 수 있는 금기시된 행동들을 확인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녹음과 녹화자료는 로저스가 내담자와 작업했던 많은 예들을 후대를 위해 보존할 수 있었다는 것이 큰 이점이다. 당시뿐만 아니라 오늘날 까지도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 받고 있다.

1.3.4. 내담자 중심 실제의 선구자
로저스는 필수적인 심리적 조건들만 조성되면 스스로 해답을 발견하려는 내담자의 능력에 대해 깊이 존중하였다. 내담자의 무의식을 깊이 조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으며 아무리 통찰력이 있더라도 해석해 준다거나 예를 들어 꿈을 분석하려 하는 것은 커다란 위험이 있다고 믿었다. 그의 관심은 내담자와 정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었고 이것은 비소유적인 돌봄의 자세와 깊은 공감적 반응을 특징으로 한다.
그는 학문적 자격이나 의학적 전문성 혹은 심지어 심리학 지식조차도 타인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고 믿지 않았다. 심지어는 설득력 있는 지적, 학문적 성취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는 개인의 능력을 증대시키기보다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한 적도 있다. 치료자의 인간적 자질에 대해 강조함으로써 로저스는 오랜 기간의 훈련이나 높은 학위를 쌓는 데서 전문가적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던 사람들의 생각에 반대하였다. 로저스가 치료자의 인간적 자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열정적으로 주장한 것은 심리학 전공자들에게 심리치료의 길을 열어주었고 전반적으로 비전문가 치료(lay therapy)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하였다.


2. 주요개념
Key Concepts

2.1. 인간관

2.1.1. 인간 본성에 대한 낙관적 시각
로저스는 인간의 본성을 낙관적으로 본다. 그는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모든 인간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으며 자아실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본다.

2.1.2. 경험의 주관성
로저스는 주관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우리 각자가 자신과 자신이 사는 세계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따라 행동한다는 믿음에 기초한 형상학적 전통의 주류에 있다. 이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객관적인 경험이 아니라, 그 개인이 자기 자신과 자신이 존재하는 세계에 대하여 어떤 주관적 인식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접근의 기본 가정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 비록 다른 사람에게는 기괴하고 오인될 소지가 있더라도 가장 깊이 존중 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2.2. 성격의 이해

2.2.1. 현상학적 장
현상학적 장은 개인이 인식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세상을 주관적으로 인식하므로 개개인의 관점에 따라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이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과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현상학적 장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2.2.2. 자아
자아(self)는 개인의 현상학적 장의 분화된 장이라 할 수 있다. 즉, 개인이 자신을 보는 현상학적 장의 부분이 자아(self)이다. 그는 ‘자아개념’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인 현실 자아(real self)뿐 아니라 자신이 앞으로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인 이상적 자아(ideal self)까지 포함한다. 이 자아개념과 일치되는 경험들은 통합되며, 불일치 되는 경험들은 위협으로 지각된다. 이 ‘자아’라는 것은 언제나 현상학적 장과의 계속되는 상호작용 속에서 과정 중에 있다.

2.2.3. 실현 경향성
로저스는 인간에게 단 하나의 기본적 동기가 있다고 믿었는데 이를 ‘실현 경향성’ 이라고 이름 붙였다. 이는 유기체를 유지하거나 고양시키는 방법으로 모든 유기체의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유기체의 생득적인 경향이다. 그는 인간이 성장과 완성을 향하여, 그리고 최상의 ‘인간존재성’ 성취를 향하여 나간다고 말한다. 실현경향성을 구속하는 한가지는 바로 개인이 속해있는 환경, 즉 실현경향성을 격려해 주는 호의적 여건이다. 자기실현화 경향성은 유기체의 실현경향성의 하위개념이라 할 수 있다.



2.3.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
인간은 성장함에 따라 ‘나’와 ‘내가 아닌 것’을 인식하고 구별해 내면서 자아에 대한 각성을 한다. 그리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려고 하며, 남들로부터 사랑과 칭찬을 받으려는 욕구, 즉 긍정적인 존중에 대한 욕구를 발달시킨다.

2.3.1. 가치의 조건화
로저스는 유아기 초기단계부터 사람은 자기 유기체를 실현해 가는 선천적 경향이 있으며 자신이 경험하는 것을 바로 현실로 인식한다고 보았다. 어린 시절 부모님이나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이 자신을 어떤 특정한 조건을 충족시킬 때만 존중해주고, 그렇지 않을 때는 존중해주지 않았다면 자기 자신보다는 그 조건을 더 중요하게 여기게 된다. 그러다 보면 결국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바라보지 못한다. 이렇게 형성된 가치의 조건화는 유기체의 경험을 통한, 실현 경향성을 성취하는 방해요인이 된다고 한다. 즉, 아동이 부모로부터 긍정적 자기존중을 받기 원하기 때문에, 부모의 기준에 따른 나쁜 아이가 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왜곡하고 부정하게 된다.

2.3.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누군가가 자신을 어떤 경우에도 조건을 따지지 않고 존중해주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자신의 가치에 대한 확신을 얻는다. 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란 감정은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수용한다는 뜻이 아니라, 행동은 수용하지 않더라도 감정은 수용하는 것이다. 인간이 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경험을 통해 확신이
참고문헌
참고서적_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제6판), 제럴드 코리, (시그마프레스)
참고서적_ 인간중신치료의 창시자, 칼로저스 -학지사-
참고서적_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칼 로저스 지음 (학지사;2006)
참고서적_ Personality, Cervone D, Lawrence A Pervin, (WILEY;2008)
WEB PAGE_ http://www.a2zpsychology.com/great_psychologists/rogers_personality.htm (091013)
WEB PAGE_ http://www.uwm.edu/~hynan/205/20506ROGER.htm (091013)
WEB PAGE_ http://cafe.naver.com/tca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67 (091013)
WEB PAGE_ http://en.wikipedia.org/wiki/Carl_Rogers (091013)
영상_미국드라마, Desperate Housewives, Season5-13.
영상_ CARL ROGERS AND GLORIA COUNSELLING PT
영상_ 빨간머리앤 (네이버 동영상)
영상_ 일본CF – 고래 (네이버 동영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