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

 1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1
 2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2
 3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3
 4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4
 5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5
 6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6
 7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7
 8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8
 9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9
 10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10
 11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11
 12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12
 13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13
 14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14
 15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최신의미론`, 인지의미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가. 인지의미론
나. 접근방법의 기본원리
다. 인지적 접근방법

2. 은유

2.1. 서론
2.2. 인지의미론에서의 은유
2.3. 은유의 특성
2.4. 은유의 영향


3. 환유(metonymy)


4. 영상도식

4.1. 내용도식
4.2. 통로도식
4.3. 힘도식


5. 다의

5.1. 전치사
5.2. 조동사


6. 정신공간

6.1. 정신공간들 사이의 관계
6.2. 지시적 불투명성 현상
6.3. 전제
6.4. 요약


7. Langacker의 인지문법

7.1. 명사와 동사의 절
7.2. 해석


8. 요약

본문내용
㉡ 은유에 포함된 두 가지 개념
① Richards(1936)의 용어와 비교해서 설명하면
a. 중심뜻 = 목표영역: 시작점 혹은 묘사된 개념
b. 매체 = 근원영역: 개념 또는 유추의 비유

㉢ 언어에서 은유에 관한 두 가지 전형적 견해
① 고전적 견해
a. 문학적 은유에서 출발한 장식적 표현. 어떤 효과를 얻기 위해 어떤 시대에 사용된 수사학적 장치로 간주.
b. 청자는 변칙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화자의 의도된 의미가 형성된 책략을
분석하여 이해해야 함.
c. 문자적 언어이론에서 채택.
② 낭만주의적 관점
a. 은유는 세상을 경험하는 한 방법으로서의 언어와 사고에 중요.
b. 개념화와 추론에 있어 상상력의 역할에 대한 증거.
c. 글자그대로의 표현과 비유적 표현사이의 구분이 없음.
d. 모든 언어는 은유적.

2.2. 인지의미론에서의 은유

㉠ 은유에 대한 입장
① 사고와 언어가 은유에 부여하는 중심역할.
② 낭만주의적 관점의 확장.
③ 은유가 일상 언어에 편재.
④ 비 은유적 개념도 있다는 것을 인정.

㉡ Lakoff와 Turner의 제시
① 경험의 한 영역을 다른 영역 은유의 측면에서 이해.
② 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기본적인 가정 전제 필요.
③ 근원영역의 은유를 통해서 완전히 이해되지 않는 개념 존재.

㉢ Lakoff와 Johnson의 제시
① 공간적 은유의 상승-하강 관련성
② 비교 도표


③ 신체적 경험에 근거한 은유, 영상도식과도 관련.
④ 언어를 사용할 때, 화자가 언어표현에 수사학적 표현 혹은 시적 표현을 덧붙이는 것
이 아니라 행복, 건강 등을 인식하는가에 중점.
⑤ 은유는 일상 언어에 만연하는 개념구조.

2.3. 은유의 특성

㉠ 특징적이고 체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