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

 1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1
 2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2
 3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3
 4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4
 5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5
 6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6
 7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7
 8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8
 9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개념론

2.1. 간접표현의 개념

2.2. 간접표현의 생성 동기

3.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

3.1. 간접표현의 유형 분류

3.1.1. 은유표현

3.1.2. 기타 수사 표현

3.1.3. 관용표현

3.1.4. 함축표현

3.1.5. 간접화행표현

3.1.6. 모호한 표현

3.1.7. 동음이의

3.2. 간접표현의 문장 분석

3.3. 간접 표현의 의미 해석

3.4. 간접표현의 사용 효과

4. 결론


본문내용
2.1. 간접표현의 개념

간접표현이라는 것은 의도하는 수행행위를 직접 표현하지 않고 관련된 다른 표현으로 돌려서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예는 다음과 같다.

1) a. 마지막 페이지를 종착역에서 읽었습니다. -
b. 막 입어도 일 년 된 듯한 옷, 십 년을 입어도 일 년 된 듯한 옷 -

예문 1)a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째는 말 그대로 [종착역에서 책의 끝 페이지를 읽었다]는 뜻이고, 둘째는 [책 속에 흠뻑 빠져 종착역에 이르렀다]는 의미이다. 이 문장을 출판사에서 책을 소개하는 광고문에 썼을 때는 후자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당연하다. 예문 1)b도 두 가지의 의미로 해석된다. 첫째는 새로 산 옷을 금방 입었을 때와 십 년을 입었을 때가 같다는 것은 그만큼 어색함과 거북함이 전혀 없던 옷이 편안함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는 두 의미로 모두 해석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간접표현들 중에는 언제나 간접표현만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직접표현으로도 사용되며, 발화가 사용된 담화 상황에 따라 간접표현인가 직접표현인가가 결정된다.

2.2. 간접표현의 생성 동기

화자는 기본적으로 경제성을 추구하면서 말을 하게 되는데, 간접표현은 언어의 경제성의 원리에 위배되는 점이 있다. 화자의 관점에서는 돌려서 표현하기 때문에 실제로 표현이 길어지고 모호해지며, 청자가 화자의 의도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할 수 있다는 위험 부담도 있다. 이 같은 비경제성과 위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대화에는 많은 간접표현이 포함되어 있다.
간접 대화행위를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적으로 표현하였을 때 다른 사람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간접적으로 표현하여 인간적인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간접표현이 직접표현보다 훨씬 정중하고 예의바르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셋째, 말을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쓰기도 한다.

3.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

우리의 일상적인 언어 생활에 간접표현의 사용이 점차 많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광고문의 경우는 그러한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먼저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의 유형을 생성 기제에 의해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문금현(2002), “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의 의미 분석”, 한국어 의미학 10, 한국 어 의미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