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

 1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1
 2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2
 3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3
 4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4
 5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5
 6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6
 7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7
 8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8
 9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9
 10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법 -자연과학분야와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내용적 측면

2.1.1 앞부분
2.1.2 본문
2.1.2.1 인문과학분야
2.1.2.2 자연과학분야

2.1.3 참고자료
2.1.3.1 부록
2.1.3.2 참고문헌
2.1.3.3 색인

2.2 형식적 측면

2.2.1 인용법
2.2.1.1 저자-연도방식
2.2.1.2 각주방식

2.2.2 참고문헌목록 작성법
2.2.2.1 참고문헌 목록의 기재 순서

3. 결론

본문내용
2.1.1.3 머리말
머리말에는 논문의 목적, 연구의 배경과 범위, 전반적인 성격 등을 약술한다. 서문 끝에는 사사가 곁들여 진다. 사사란 논문 작성에 관련하여 도움 받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는 것인데,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서문을 따로 붙이지 않은 경우에는 이런 내용이 본문의 처음 즉 서론 부분에서 다룬다.
2.1.1.4 목차-초록
논문의 개요가 곧 목차의 바탕이 된다. 논문의 개요에서 대․소제목을 수정하고 기호 하나하나를 점검하여서 본문에 쓰인 것과 일치 시킨 후 목차로 활용한다. 특히 목차를 표시함에 있어서 현재는 국제 표준기구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http://www.iso.org/iso/en/ISOOnline.frontpage
에서 제시한 아라비아 숫자 사용법으로 통일되는 추세이다.
목차를 지정 할 때 표나 그림의 위치 역시 표시한다. 아라비아로 순서를 표시하고 제목을 정한 뒤 그 출처를 밝혀야한다.
- 초록이란 논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 것이다. 초록의 길이는 본문의 3퍼센트의 길이를 초과하지 말아야한다.
2.1.2 본문
본문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2.1.2.1 인문과학분야 : 일반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된다.
2.1.2.1.1 서론
서론에서는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고찰, 목적 및 근거 제시, 연구방법, 연구 범위 및 제한점 순으로 이어진다.
먼저 문제제기 부분에서는 연구하고자 하는 특정한 문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왜 연구하게 되었는지 적고, 주제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한다.
이론적 배경을 고찰 하는 부분에서는 연구 문제와 관련된 문헌들을 논의하고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논리적 연속성을 제시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선행연구를 요약하거나 연구문제와 관련된 연구문헌을 인용한다.
목적 및 근거를 제시하는 부분에서는 연구자가 행한 연구 목적과 근거를 말한다.
다음, 연구 방법을 자세하게 기술하여서 독자들로 하여금 연구 방법의 적합성과 결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그 후 연구범위 및 제한점을 드러내고 논문의 전개 방향을 적음으로써 서론을 마무리 짓는다.
2.1.2.1.2 본론
본론은 내용에 따라 여러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서 서술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논문 개요의 항목에 따라 연구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전개 시켜 나간다. 연구주제에 관련하여 권위 있는 자료를 인용하고 세부적인 개념까지 논의한다. 이치에 맞는 문장과 정확한 인용과 출처를 밝힘은 독자에게 신뢰감을 갖게 해준다.
본론의 처음 부분에는 주제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고, 그 뒤에 연구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폭넓고 개괄적인 문제에서 점차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문제로 논의를 전개하고, 핵심 내용에 따라 본론을 여러 개의 단란으로 구성한다.
2.1.2.1.3 결론
결론 부분에서는 본론에서 주장한 연구내용, 발견사실 등을 증거로 하여 연구주제에 관한 연구자의 판단, 주장을 확인시키고 가설을 증명한다.
또한 연구 과제가 요구하는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뒤 긍정적 시각과 비판적 시각에서 작성자의 의견을 정리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앞으로의 전망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2.1.2.2 자연과학분야
인문과학분야의 구성과 같은 3단 구성보다는 실험에 따른 논문 작성법을 사용한다.
① 서론 : 문제제기
② 이론적 배경
③ 실험방법
④ 실험결과와 논의
⑤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정보화 시대의 책과 논문 쓰기 길잡이」,서정수. 심광숙, 임유종 공동 지음, 서울 : 동광 , 1998

「학술논문 작성양식의 통일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박온자, 유완영, 서울여대인문사회연구소

「논문작성법에 관한 소론」, 이종호 , 논문작성법 특강자료, 2005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송현호 지음, 서울국학자료원,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