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

 1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1
 2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2
 3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3
 4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4
 5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5
 6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6
 7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7
 8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8
 9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9
 10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10
 11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11
 12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 부분 논문 작성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겉표지
2. 목차 및 차례 작성법
3. 개요
4. 논문의 구성 요소
1) 제목
2) 저자
3) 요약
4) 서론
5) 본론
ㄱ . 이론
ㄴ . 실험
ㄷ . 결과 및 고찰
6) 결론
5. 인용
6. 각주
7. 감사
8.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논문의 구성 요소
1) 제목
독자가 논문에서 처음 보게 되는 부분이 제목이다. 제목을 보고 논문을 읽을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제목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연구 내용과 성과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제목을 짜임새 있게 작성하여야 한다. 연구 내용을 정확하고 명료하게 나타내면서도 독자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으면 바람직하다. 그러나 상품 선전 같은 느낌을 주는 제목은 학술 논문에는 적절하지 않다. 제목의 길이를 규제하는 학술지도 있으나, 대부분 학술지에서는 제목에 대한 특별한 지침이 없다. 영어 논문에서는 8~12개 단어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너무 짧으면 전달되는 내용이 모호하고, 너무 길면 제목이 아니라 요약이 되기 때문이다. 제한된 단어로 논문의의의를 전달하여야 하므로 잘 정리해야 한다. 연구 주제에 관련된 단어를 쭉 써본 후 강조하고 싶은 사항이 드러나도록 이를 정리하기도 한다. 그러나 단순한 핵심 단어의 나열보다는 드러내 보이고 싶은 연구 성과가 두드러지도록 제목을 써야 한다.
연구 내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부제목을 쓰기도 한다. 간략한 주제목 뒤에 쌍점(:)을 찍고 이어 부제목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아래 예에서 보듯이 개략적이고 포괄적인 주제목에 구체적인 사항을 부제목으로 연결한다.
- 예 : ‘배합고무와 황동 피복 스틸코드의 접착 : 가황온도와 시간의 영향’
한 문장으로 길게 쓰기보다 부제목을 사용하면 장황해 보이지 않으면서도 연구의 핵심사항을 잘 전달할 수 있다.

2) 저자
연구에 관여한 사람들의 이름을 학술지에서 제시한 서식에 따라 작성한다. ‘화학공학’에서는 우리말로 이름을 적고 이름 사이에 ‘가운뎃점(;)’을 찍는다. 연구를 직접 수행한 사람이나 연구 수행에 기여가 가장 큰 사람을 제1저자(first author)라고 해서 가장 앞에 쓴다. ‘화학공학’에서는 우리말로 저자의 이름과 소속기관을 쓴 후, 영어로도 저자 이름과 소속기관을 기재한다. 영문으로 이름을 쓸 때 약자로 쓰지 않고 그대로(full name) 쓴다. 논문에는 나오지 않으나 심사와 편집 중 연락을 위하여 투고 논문의 표지에 교신저자의 전화번호와 팩스번호도 적어 놓는다. 논문의 저자와 주소부분에는 연구 수행 당시의 소속기관을 쓰고 각주 형태로 현재 소속기관을 써준다. 대학원생이 취업하면서 소속기관이 달라짐을 이런 방법으로 알릴 수 있다.

3) 요약
‘요약’이라는 말에서 ‘중요한 사실을 집약’했다는 어감이 있지만, 논문에서는 요약의 의미가 조금 다르다. 요약은 독자에게 논문의 연구 내용과 결과 등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알려주는 부분이다. 논문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작성하므로 논문의 중요사항을 추렸다는 뜻에서 초록(抄錄)이라는 말이 더 적절해 보인다. 제목에서 흥미를 느낀 독자가 다음에 요약을 읽게 되고, 요약에서 논문의 의의를 인정하게 되면 본문을 읽게 된다. 이런 점에서 요약은 ‘압축된 작은 논문’이라고 생각하는 게 합리적이다.
A4 용지 1쪽이나 2쪽 정도의 요약도 있다. 학술대회에서 발표할 논문을 선정하기 위해 연구 논문 대신 요약을 먼저 받는다. 이런 요약은 분량이 제법 많기 때문에 긴 초록(extended abstract)이라고 구별하며, 논문의 틀과 비슷하게 작성한다.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등을 제대로 쓰고, 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결과는 그림이나 표를 붙여 드러내 보인다. 결론도 압축하여 작성하므로, 거의 논문과 비슷하다.
그러나 논문에 붙는 요약은 이와 다르다. 학술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영어인 경우 보통 100~200개 단어로 제한한다. ‘화학공학’에서는 요약의 길이를 엄격하게 제한하지는 않으나, 인쇄했을 때 5~10줄 내외가 적당해 보인다. 요약이 너무 길면 세부적인 내용을 많이 쓰게 되어 압축된 자료로서 의미가 약해지고, 너무 짧으면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꼭 필요한 사항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되 연구 성과가 구체적으로 느껴지도록 써야 한다. 대부분 요약은 논문의 개략적인 윤곽을 제시하면서 시작한다. 연구의 의의와 범위를 소개하여 독자가 연구 필요성
참고문헌
http://www.psywww.com/psyrelig/psyrelpr.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