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1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
 2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2
 3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3
 4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4
 5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5
 6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6
 7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7
 8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8
 9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9
 10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0
 11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1
 12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2
 13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3
 14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4
 15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5
 16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6
 17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7
 18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8
 19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19
 20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현대 어린이와, 부모의 특성
1. 현대 아동의 특성
2. 현대 부모의 특성

Ⅱ. 부모 교육의 필요성 및 정의
1.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교육의 정의
3. 아동의 단계별 정서발달과 교육방법

Ⅱ. 부모교육 이론들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3.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
4. 상호 교류 분석 이론
5. 행동 수정 이론
6. 부모 교육 이론의 비교
7.부모 교육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

Ⅳ. 부모교육 프로그램
1. PET 부모 효율성 훈련
2. STEP
3. TA
4. 행동관리 프로그램
5.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Ⅴ. 문제행동의 개념 / 이론적 배경
1. 문제행동의 개념
2.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Ⅵ. 문제행동의 원인과 상황별 부모의 대처방법 (실제 사례 적용)

Ⅷ.우리나라 부모교율 프로그램의 현황

Ⅸ. 결론


본문내용
고든(Gordon)의 세 가지 형태 중에서 마지막의 것이 바로 현대적 부모교육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상에서 부모교육 개념의 흐름과 방향을 몇 가지 소개하였다. 학자에 따라, 이론적 관점에 따라, 시대변천에 따라 부모교육의 개념정의는 다양하다고 하겠다. 하지만 우리는 일반적인 공통분모를 찾아볼 수 있다. 아래에서는 그 동안 부모교육학자들이 논의하여온 부모교육에 대한 제정의를 간결하게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잠깐 부모교육학자들에 의해, 또는 제이론들 중에서 자주 등장하는 부모교육을 나타내는 어휘들을 먼저 소개하여 보고자 한다. 이용어들은 그것이 지향하는 부모교육의 의미를 나름대로 나타내어 주고 있다. 'parent education', 'parenting(mothering or farhering)'. 'adult education'.'parent training', 'lifelong education', 'parent therapy', 'parent involvement', 'parent participation', 'parent education program' 등이다. 아래에서 부모교육개념 7가지를 순차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제시 순서는 상대적으로 전통적․고전적 부모교육 개념에서부터 최근의 현대적 부모교육의 순이 될 것이다.
① 전통적 부모교육의 개념으로서 부모 됨(parenting), 즉 부모로서 자녀양육 및 교육 실제에 관한 방법과 기술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주로 부모 됨이 mothering, 즉 모성적 자질을 갖추는 것으로 여겨졌으나 오늘날에는 fathering, 부성적 자질도 갖추는 것에로 확대되었다.
② 이 정의는 성인교육(adult education)의 개념으로서 성인기 발달과업의 충실화를 도모함으로써 성숙한 성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성숙한 성인은 그 성인기의 주요 발달과업인 부모의 역할과 기능을 성공적으로 잘 수행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발달학자들에 의하면, 인생은 그 전 생애 과정을 거치는 동안 어떤 특정시기에 꼭 습득해야 할 발달적 과업이 있다고 한다. 성인기는 사춘기와 장년기와 전혀 다른 발달적 과업이 있기 마련이다. 특히 성인기에 가장 중요한 발달적 과업은 부부관계, 부모의 역할, 자녀 출산과정, 자녀의 성장과정, 가족관계 등의 과업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갖출 기회가 없이 부모 또는 성인기에 접어든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이들에게 성인으로서 필요한 지식, 태도, 기능을 갖추도록 하자는 것이다.
③ 이 정의는 평생교육개념(lifelong education)으로서 부모의 자아실현, 여가선용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교양적 정보를 끊임없이 습득케 하고 익히게 하는 것이라고 본다. 사회변화가 급속하지 않았던 근대사회 이전에는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으로 평생 동안 살아갈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초 산업사회, 정보화시대에서는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과 방법들은 몇 년이 지나면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만다. 부모의 역할, 기능, 태도, 가치관 등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날의 아동관, 교육관, 양육관 등은 예측불허의 현대사회의 관점으로 적절치 못하다. 부모자신의 사회생활 역량 면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 교육실제면에서 끊임없이 부단하게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현대사회의 낙오자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각 대학교의 평생교육원이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여성 복지센터 또는 문화센터 등에서 다양하게 개설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이 정의를 잘 반영한 것이다.
④ 이 정의는 부모치료(parent therapy) 또는 가족치료(family therapy)의 개념으로서 자녀의 문제행동이나 행동수정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오히려 부모 자신의 잘못된 자녀양육 기술 및 행동을 수정 또는 교정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이 정의는 전통적인 부모-아동관, 즉 아동의 문제 행동의 원인은 바로 부모에게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고 있다. 부모의 행동이 원인이고 자녀의 행동은 그 영향의 결과로 본다. 따라서 자녀의 문제행동은 자녀만이 치료대상이 아니라 그 자녀를 둘러싸고 있는 부모 및 가족이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 정의는 현대적 부모-아동관, 즉 쌍방적 대등한 관계와 거리가 먼 정의다. 오늘날에는 자녀의 행동이 부모의 자녀양육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⑤ 이 정의는 부모훈련(parent training)의 개념으로서 각 성인의 부모 됨에 있어서 특정하게 부족한 자질 및 역량을 고도로 전문화된 단기과정을 통해 숙련시키는 것을 뜻한다. 이 정의의 기본전제는 성인은 누구든지 어떤 형태의 부모 됨이 부족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좋은 부모 됨을 위해서는 잘못된 부모 됨의 자질을 체계화․전문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들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비신부수업, 예비신랑수업, 부부간의 성생활, 요리강습, 젊은 엄마․아빠를 위한 태교 교실 등이다. 과거에 서구사회에서 가장 인기를 모았던 부모교육의 형태에 해당된다. 우리 사회는 점차적으로 핵가족화 되어 가고, 전통적인 가족관계가 붕괴됨에 따라, 젊은 부부들이 부모 됨을 위해 필요한 경험을 익힐 모델 대상자를 주변에서 찾기 힘들어져 가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당분간 활기를 띨 수 있는 형태라 여겨진다.
⑥ 이 정의는 현대적 부모교육 개념으로서 그 특징은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및 부모관여(parent involvement)이다. 부모를 유아교사로서 그 역할과 유아교육 시설기관의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