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근로자윤리 내부자고발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과 방향

 1  기업,근로자윤리 내부자고발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과 방향-1
 2  기업,근로자윤리 내부자고발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과 방향-2
 3  기업,근로자윤리 내부자고발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과 방향-3
 4  기업,근로자윤리 내부자고발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과 방향-4
 5  기업,근로자윤리 내부자고발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과 방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근로자윤리 내부자고발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과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내부자고발의 정의
(2) 내부자고발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
(3) 내부자고발의 윤리적 정당성
- 공리주의
- 칸트의 정언명법
- 황금률
- 내부자고발의 방향성
3. 결론


본문내용
(3) 내부자고발의 윤리학적 정당성
① 공리주의
내부자고발을 지지하는 윤리 이론으로 공리주의를 언급할 수 있다. 공리주의는 어떤 행위가 관련 당사자들에게 최대의 효용성을 가져다주면 옳고 그렇지 않으면 옳지 않다고 보는 윤리 이론이다. 때문에 공리주의에 의하면 행위의 옳고 그름은 행위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행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결과를 고려해서 결정되어야 한다.

만약 직원이 기업의 비리를 고발 한다면, 행위 당사자인 내부고발자의 경우 고발한 사람이 자신이라는 것이 드러날 수 있다는 위험부담을 가져야 한다. 또한 자신이 고발한 것임이 밝혀졌을 경우 기업 내 배신자라는 비난과 고발 후 차별이나 징계, 불이익과 같은 보복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양심을 지켰다는 점에서 자기 자신에게 당당해질 수 있으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리로 인해서 기업이미지손실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이 문을 닫는 상황에 다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잘못된 회사경영을 지적함으로써 지적이 없었다면 자칫 계속 부패한 경영을 유지하게 되었을 기업이 ‘윤리 경영’이라는 새로운 대안을 선택할 수도 있고 이렇게 기업이미지를 쇄신함으로써 소비자에 대한 믿음을 지켜낼 수 있을 수도 있다.(이는 기업이 차후 어떻게 적절한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 전반적인 입장에서는 내부자고발이 외부에서는 쉽게 밝혀낼 수 없는 기업 내의 비리와 부패를 드러내어 그것이 척결 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하여 정의 사회 구현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말할 수 있다. 기업 내의 문제점을 고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패한 경영을 하고 있는 다른 회사들에게도 경각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일하는 회사 내의 사회 정의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의 사회 정의에도 이바지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의와 공익을 추구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권익을 지킴으로써 사회구성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볼 때, 내부고발이 이루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더 많다면 공리주의 윤리 이론에 의해 정당화 될 수 있을 것이다.

② 칸트의 정언명법
내부자고발을 장려할 수 있는 다른 윤리 관점으로는 칸트의 정언명법이 있다.
제1형식 : 당신의 행위 준칙이 보편적 법칙이 되기를 바랄 수 있도록 그렇게 행위 하라.
제2형식 : 당신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의 인격을 단순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목적으로서 대우하라.

참고문헌
* 참고문헌
『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 2009.02.26
『기업윤리 확립을 위한 윤리이론적 기초』조성민 교수님
『내부자고발과 기업윤리』한인석
http://philkant.tistory.com/240 논문
오마이뉴스 정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