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

 1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1
 2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2
 3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3
 4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4
 5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5
 6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6
 7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7
 8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8
 9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9
 10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세계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제 II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한국 식생활 문화
제 2 절 한국 식생활 문화의 특징

제 III 장 음식과 사회

제 IV 장 한국음식문화의 세계화
제 1 절 세계적인 음식, 한국음식
제 2 절 한국 고유 음식의 세계화 전략

제 Ⅴ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2 절 한국 식생활 문화의 특징

예로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제철에 나오는 재료를 가지고 때와 시절을 맞추어 몸에 유익한 음식을 만들어 이웃과 서로 나눠먹음으로써 영양을 보충하고 상부상조하는 공동체 생활을 다져왔다. 사계절 자연의 영향을 받으며 역사의 변천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온 우리의 전통음식은 계절과 지방의 독특한 색채가 함께 어우러진 자연식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의 조상들이 그 고장의 풍속과 계절에 맞는 식품을 생산하여 이를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 즐겨왔다는 사실은 요즈음의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대단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임을 알 수 있다.
한국의 전통음식은 다양한 재료의 사용으로 충분한 영양과 맛을 준다. 특히 서양의 육식 위주의 식생활은 암·당뇨병·고혈압·비만 등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원인이지만 우리의 음식은 채식 위주이며 육식과 채식에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아주 과학적인 음식이다.
그렇다면 한 민족의 고유한 음식 문화란 어떤 것인가?
한 민족의 고유한 음식 문화는 그 민족이 처해 있는 지리적 위치에 따라 그 지역에서 산출되는 식품을 기본 재료로 하여 음식의 조리 가공법이 개발되게 된다. 물론 그 민족의 정치·경제·문화의 변천과 발전 내용이 식생활의 유형이나 풍습에 크게 영향을 미쳐 식생활의 시대적 변천의 한 요인이 되지만 자연적 배경과 상응하는 그 민족 특유의 토착성은 항상 저변에 잠재된 채로 고유한 전통성의 기본으로 남게 된다. 계승희·윤석인, 1988,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외국운동선수들의 기호도 조사, 한국식문화학회지, 3(1) : 79.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 지방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국가로 내륙은 산이 많기 때문에, 해산물을 이용하면서도 농경과 축산이 발달하여 생선·육류·곡류·채소가 식생활에 골고루 사용되어 음식의 종류가 많고 조리법이 다양하게 발달하였다. 교육부, 1992, 중학교 가정 교사용지도서 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99∼100.

또한 음식의 맛을 내기 위해 다채로운 양념을 음식에 따라 적절히 배합하여 사용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상차림에는 반상·면상·교자상·주안상 등이 있는데, 반상은 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고유의 일상식상차림으로 반찬의 수에 따라 3·5·7·9·12첩으로 나뉜다. 첩이란 밥·국·김치·조치·장류 외에 쟁첩에 담는 반찬을 말한다. 밥과 반찬을 같이 먹는 식사 형태는 여러 가지 식품을 동시에 먹을 수 있는, 즉 영양적으로 균형이 잡힌 식사라 할 수 있다. 윤서석, 1986, 한국식생활 문화의 고찰, 한국영양학회지, 19(2) : 108∼109.

그밖에 잔치나 제사를 차리는데 이런 때에는 으레 특별한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특별한 음식으로는 밥·떡·국수·고기·생선·해조류·전과 류 등 화려하고 다양하며, 여기에는 가정에서 담그는 술이나 감주가 따르게 되어 있다. 어느 가정에서나 잔칫날에는 친척이나 이웃 어른들을 초대하여 함께 즐기며 음식물을 대접하곤 했다. 또 이런 날에는 이웃이나 친척들이 부엌일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필요한 음식의 일부를 만들어 부조하고 나중에 필요한 때에 그만큼 부조 받는 아름다운 풍습도 있다. 한복진, 1989, 전통음식, 대원사 서울 : 77.
왕준련, 1986, 한국 요리 백과( I ), 범한출판사 서울 : 295.

또한 식생활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세기에 여러 나라와의 통상이 열리고 외국의 문화가 유입되면서 서양 음식이 소개 보급되었다. 윤정섭, 1989, 국민학교 아동의 전통 병이류에 대한 기호 및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조사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1.
그러면서 현대인의 식생활 양식도 크게 바뀌어가면서 우리 고유 음식에 대한 관심이 소홀해 지기 시작했다. 젊은 사람들은 점차 인스턴트 가공식품과 외국에서 들어온 음식을 소비하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음식은 자극성이 강해 외국인들의 입맛에 맞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으로 등한시되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와서는 한국 음식을 즐기는 외국인이 많아 가정에서 외국인을 초대할 때에 한국 음식을 차리고, 외국인들이 많이 출입하는 음식점에서 우리 고유의 음식을 판매하기도 한다. 김치와 같이 매운 음식도 외국인들의 인기를 끌게 되어 상당히 많은 양의 김치가 수출되고 있다. 최신양, 1991, 김치산업의 현황, 한국식문화학회지, 6(4) : 535.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규태, 『한국인의 밥상문화』, 서울, 신원, 2000
2.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 2000
3. 엘레인 멕킨토시, 『미국의 음식문화』, 역민사, 1999
4. 강인희, 『한국식생활사』, 삼영사, 1978
5. 역사신문편찬위원회, 『역사신문 6』, 사계절, 1999
6. 조성오, 『우리 역사 이야기』, 돌베개, 1993
7. 한국역사연구회,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8
8. 한국역사연구회, 『우리는 지난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역사 비평사,1998
9. 김삼웅, 『일본은 조선을 얼마나 망쳤을까?』, 사람과 사람, 1998
10. 허채회, 2002, 한국 음식문화 발전사에 관한 이해와 세계화 방안, 한림대학교 사회학과 학위논문
【참고 싸이트】
1. http://members.tripod.lycos.co.kr/~kriaa/ 강미영 퓨전음식
2. http://www.osanfood.com/ 음식문화 길라잡이
3. http://www.hansbibimbap.com/main.html 한스 비빔밥
4. http://www.daom21.com/index.asp 한국음식문화 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