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레포트

 1  미술치료 레포트-1
 2  미술치료 레포트-2
 3  미술치료 레포트-3
 4  미술치료 레포트-4
 5  미술치료 레포트-5
 6  미술치료 레포트-6
 7  미술치료 레포트-7
 8  미술치료 레포트-8
 9  미술치료 레포트-9
 10  미술치료 레포트-10
 11  미술치료 레포트-11
 12  미술치료 레포트-12
 13  미술치료 레포트-13
 14  미술치료 레포트-14
 15  미술치료 레포트-15
 16  미술치료 레포트-16
 17  미술치료 레포트-17
 18  미술치료 레포트-18
 19  미술치료 레포트-19
 20  미술치료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치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미술치료와 아동치료
2. 미술치료의 역사
3. 미술활동의 기능
4. 미술치료의 효과
5. 미술치료의 대상
6. 미술치료의 진단
7. 미술치료기법
8. 미술치료의 환경
9. 미술치료의 재료
10.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
11. 미술치료의 과정

Ⅲ. 결론
1. 미술치료의 미래
2. 미술치료에서 지켜야 할 윤리
3. 미술치료사의 역할
본문내용
5. 미술치료의 대상

미술치료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발달적 상담 입장이나 심리진단, 부적응자를 상담하거나 치료할 필요가 있는 경우 등에 유용하다. 선행연구나 연구자의 임상경험 등을 종합하여 적용대상의 예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정신질환자(정신분열증, 우울증 등), 심신장애인(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정신지체,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언어장애 등), 비행청소년(폭력, 절도), 이혼(별거)부부, 가족관계개선, 근친상간, 성폭행, 섭식장애(대식증, 신경성 식욕부진 등), 학업부진, 입시 및 시험불안, 교우관계 및 인간관계개선, 자아성장프로그램, 산업상담, 주의력 결핍장애, 등교거부증, 노인치매, 노인상담, 신체질병자의 심리안정 등으로 넓혀져 있다.

(1) 미술치료는 특히 이런 사람들에게 좋다.
- 말이 없는 사람들
미술은 자폐증, 청각장애, 정신지체, 뇌손상, 치매 등의 이유로 말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유일한 소통의 통로가 될 수 있다. 미술치료의 근원 중 하나는 불치의 정신병이 있는 사람들이 자진하여 했던 미술 작업이었으며, 때때로 그름은 그들이 유일하게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수단이었다. 만성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여전히 미술치료를 받고 있지만, 그들은 현재 장기 정신병 시설보다 단기 또는 주간 치료 프로그램에서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것 같다. 미술가로서 맥키원(Marilyn McKewon)은 탐방 기자 수잔 스페니올에게 “미술은 내면에 갇힌 모든 감정이다.”라고 말했다.
-심리적으로 저항하는 사람들
말을 할 수는 있지만 언어적인 차원의 치료에 저항는 사람에게는 미술을 통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특히 다른 접근방법들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경우에 적합하다. 대부분의 청소년과 성인이 자신의 미술능력에 대한 불안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경계하고 적개심을 갖고 있는 환자들조차, 미술 작업이 겁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제공된다면 작업에 참여할 수 있다. 치료사가 ‘자신들의 마음을 가지고 놀 것’이라고 두려워하는 그들은 언어적 치료에 대해 의심하며 말하기 보다는 물감이나 점토를 더욱 흔쾌히 사용할 수 있다.

(2)모든 연령의 치료대상들을 위한 미술치료
-아동 미술치료
나이든 내담자는 아동보다 더 나은 언어 능력을 갖고 있으며 자신을 괴롭히고 있는 것에 대해 서로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미술치료가 대체로 아동을 위해 사용된다고 보통 생각한다. 미술은 모든 연령의 사소한 문제들에 자연스럽게 다가가며, 심지어 아동이 표현하는 작업을 할 수 있기 전에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미술치료는 모든 발달 단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역설적으로 미술치료는 행동의 연속체의 모든 극단에 있는 아동에게 특히 유용한 것으로 보인다. 미술 재료로 창작하는 과정은 자발성과 자제력을 함께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다른 유형의 아동이 미술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미술치료를 받는 아동은 넓은 연령 범위에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더 광범위한 문제에 걸쳐있다.
-청소년 미술치료
십대들은 일반적으로 자기중심적이며, 자신들에게, 그리고 그것이 연장되어 자신들의 창작품에 극도로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 그 창작품을 통해 그들을 ‘꿰뚫어 보고’있는 치료사와 수행 능력에 대한 그들의 불안을 다루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미술치료는 정체성 형성의 발달상 작업을 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다. 모든 창작품은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이 자신과 동일시되지 않았을 때도 미술은 비교적 검열받지 않은 자기를 진술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그리고 편한 것과 불편한 것을 찾아내면서 매체들을 탐구하는 것은 모두 자기를 정의하는 실제로 비위협적인 형식이다. 또한 정상적인 사춘기는 생리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로 신체상에 대한 혼란과 관심이 생긴다. 갑작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