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

 1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
 2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2
 3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3
 4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4
 5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5
 6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6
 7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7
 8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8
 9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9
 10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0
 11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1
 12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2
 13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3
 14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4
 15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5
 16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6
 17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7
 18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8
 19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19
 20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tro
▶서 론
1. 4.19 혁명
2. 5.18 민주화 운동
3. 6월 항쟁
4. 공통점
▶본 론
1. 정보사회 시민운동의 개념
2. 정보화 시민운동의 현실
3. 사이버 시민사회의 등장
4. 온라인 사회운동의 유형
5. 온라인 사회운동의 과정
6. 현재 시민운동의 양상
▶ 결 론
인터넷시민운동의 전개를 위하여
▶ 에필로그


본문내용
3. 6월 항쟁 항쟁 인터넷 6월항쟁 기념관 http://www.610.or.kr/

6월 항쟁은 1979년 12.12사태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군사정권의 장기집권을 저지하기 위해 일어난 범국민적 민주화운동입니다 전두환 정권의 집권이후 계속된 민주화 운동은 대통령 직선제 헌법 개정을 포함한 민주체제 요구로 이어졌으나 전두환 정권은 이에 강경 탄압으로 일관했습니다. 1987년 1월 서울대생 박종철군이 치안본부 대공수사단에 연행돼 조사받던 중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자 이에 대한 거리시위가 전국적으로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4. 공통점
과거 시민운동의 주 축 이루는 4.19혁명부터 6월 항쟁까지를 살펴보았을 때 운동을 활성하고, 직접 실행하는 세부적 과정은 주로 아날로그적인 면에 머물렀다. 역시 중요한 것은 매체의 발전 정도인데, 1950년부터 1980년까지 매체발전 정도로 보아 플랜카드, 확성기, 전단지, 교육, 가두시위 등 개인과 개인 간의 소통로가 좁은 폭을 십분 활용 할 수 있는 매체가 중심이 되었다. 물론, 현재와 같이 대중매체가 시민운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과거에는 존재 하지 않았음을 전제로 한다면 -미디어의 발전수준이 낮았다는 점과 독재정권 및 군사정권 하의 대중매체는 정권에 예속되어 있는 형태라는 점, 그리고 언론의 사유화가 심화된 사회-과거 시민운동 영역에서 매체의 단순화 및 수작업화는 필연적인 결과였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정보사회 시민운동의 개념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혁명이 몰고 온 급격한 사회 변동의 흐름은 사회운동에도 새로운 양상을 몰고 왔다. 컴퓨터가 사회운동의 효과적인 무기로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사이버스페이스는 사회운동이 이루어지는 또 다른 장으로 채택되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화 된 지식 정보가 사회의 핵심 자원으로 부각되면서, 정보공유와 지적재산권, 프라이버시 보호와 전자감시,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표현의 자유 등 정보사회의 새로운 사회운동 이슈들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 마디로 사회운동의 조직과 구성, 전술과 전략, 현안과 목표 등 제반 영역에서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과 사회운동의 결합이 빚어내는 시너지 효과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권력은 총구가 아닌 마우스 클릭으로부터 나올 것이라는 명제가 제기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리고 이 모든 변화의 근저에는 궁극적으로 인터넷이 정보사회의 시민권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한국 사회는 지금까지 취약한 시민사회의 기반 때문에 오프라인 공간에서 충분히 활성화되지 못했던 공론의 형성이나 사회운동에 대한 시민의 참여가, 새롭게 열린 온라인 공간을 통해 가히 폭발적으로 분출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보사회와 관련한 시민운동은 ‘정보사회 시민운동, 사이버 시민운동, 정보화 시민운동, 인터넷 시민운동 등’ 다양한 표현들이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표현은 운동의 목표 혹은 운동의 수단, 운동의 방식 등 다양한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개념화된 것으로 보여 진다.
1) 정보사회 시민운동
정보사회시민운동은 ‘우리 사회가 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적 전환을 하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시민운동의 새로운 정체성을 정보사회에 두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사회 시민운동은 사회구조와 체계의 변화, 이에 관련한 인간의 삶 전반의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산업사회가 정보사회로 전환하고 있고 따라서 이렇게 실현되고 있는 정보사회가 보다 인권이 존중되어지고 불평등이 없는 사회가 되기 위한 운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정보공유, 프라이버시, 전자상거래(소비자운동), 전자정부 등의 정보화와 관련된 제반의 문제가 이에 해당된다.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