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성문화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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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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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성문화의 개념
1.2. 연구 방향
1.3. 연구의 목적과 의의
1.4. 연구 방법

2. 본 론

2.1. 한국 성문화의 특징
2.1.1. 금기적 성문화
2.1.2. 이중적 성문화
2.1.3. 성기 중심적이고 남근 숭배적인 성문화

2.2. 현사회의 성문화 양상
2.2.1. 향락적, 퇴폐적 성문화
2.2.2. 성문화의 변화
2.2.2.1.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성문화
2.2.2.2. 남녀간의 이해부족
2.2.2.3 무한자유로 인한 무거운 책임의 문제
2.2.3. 남성의 성문화
2.2.3.1. 남성 콤플렉스
2.2.3.1.1. 자학증세
2.2.3.1.2. 퇴행
2.2.3.2. 남성이 주도하는 성관계
2.2.3.2.1. 학교
2.2.3.2.2. 군대
2.2.3.3. 실제 성관계와 관련된 내용
2.2.3.3.1. 일반적인 생각
2.2.3.3.1. 실제
2.2.4. 여성의 성문화
2.2.4.1. 여성의 심리
2.2.4.1.1. 여성은 상황 몰입적이다.
2.2.4.1.2. 여자는 상대방의 배려, 사랑, 그리고 관심을 원한다.
2.2.4.2. 여성의 성욕
2.2.4.2.1. 여자는 사랑을 통해 성에 이른다.
2.2.4.2.2. 여성의 성교 동기
2.2.4.2.3. 여자에게도 성욕은 있다.
2.2.4.2.4. 여성의 오르가즘
2.2.4.3. 여성의 성적 파트너 선택기준

2.3. 성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차이
2.3.1. 남성
2.3.2. 여성
2.3.3. 남녀의 성적관심의 차이 요인

2.4. 오늘날 한국의 성문화
2.4.1. 동성애
2.4.1.1. 정의
2.4.1.2.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의 인식
2.4.1.2.1. 동성애는 전파되는 것이다.
2.4.1.2.2. 동성애는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2.4.1.2.3. 동성애는 가족제도를 붕괴시킨다.
2.4.2. 원조교제
2.4.2.1. 정의
2.4.2.2. 원조교제의 원인
2.4.2.2.1. 물질만능
2.4.2.2.2.의식구조의 문제점주의
2.4.2.2.3. 무분별한 개방의식
2.4.2.2.4. 교육의 문제점
2.4.2.2.5. 소비의식의 조장
2.4.2.3. 원조교제의 확산이유
2.4.2.3.1. 전화방의 유입
2.4.2.3.2. 핸드폰의 보급
2.4.2.3.3. 인터넷의 발달
2.4.2.3.4. 전통형 매매춘과는 구별
2.4.2.3.5. 청소년들에게 물질적 매력
2.4.2.3.6.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2.4.2.3.7. 대상을 선택할 수 있다.
2.4.2.3.8. 비밀스럽게 진행
2.4.2.4. 원조교제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2.4.2.4.1. 청소년 매춘은 가치관의 혼란을 가져다준다.
2.4.2.4.2. 생명의 존엄성 파괴
2.4.2.4.3. 원조교제의 연쇄파급효과
2.4.2.4.4. 낙인이론
2.4.3. 성매매
2.4.3.1. 정의
2.4.3.2. 성 매매의 유형
2.4.3.3. 성매매의 알선 고리
2.4.3.3.1. 유인광고물 (생활정보지, 스티커, 전단, 광고지 등)
2.4.3.3.2. 직업소개소
2.4.3.3.3. 보도방
2.4.3.3.4. 친구소개
2.4.3.3.5. 인신매매
2.4.3.3.6. 기타
2.4.4. 스와핑
2.4.4.1. 정의
2.4.4.2. 스와핑의 사회적 문제

2.5. 대학생들의 현실
2.5.1. 대학의 성문화(동거)
2.5.1.1. 동거가 증가하는 원인
2.5.1.2. 대학가의 동거현황
2.5.2.학내 성폭력
2.5.2.1. 학내 성폭력 실태
2.5.2.2. 학내 성희롱·성폭력 발생 유형

3. 결 론

본문내용
2.1.3. 성기 중심적이고 남근 숭배적인 성문화
한국의 가부장제 성문화는 성기 중심적이고 남근 숭배적인 속성을 지닌다. 남성우월주의의 사회제도는 남성이 성적으로 우월하다는 고정관념이 강하고, 성관계는 남녀 상호적이며 인격적 교류행위로서의 인식이 아닌 생리적, 신체적 측면만이 강조되는 성기 중심적 성관계만으로 인식하게 되어 남성 중심적 성관계 관습을 정착시켰다.
남성의 성욕을 충족시키는 데에 집착하는 성문화는 정신적이고 인격적인 상호교류보다는 남성위주의 생리적이고 신체적인 측면을 중시하고 있다. 여성은 이러한 성관계에 수동적으로 적응하도록 간주되어 왔다. 반대로 남성상은 적극적, 명령적, 능동적으로 표현되어 왔고 이러한 것이 성관계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왔다. 이러한 성문화는 성차별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성적 고정관념과 편견, 그리고 왜곡된 성의식을 만들어 냈다. 이와 같은 가부장제도하의 성문화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는 성의 이중윤리와 이중규범, 그리고 여성비하의 관념이 잔존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의 성문화는 새로운 성격과 양상으로 변화되고 있다. 서유럽의 성 자유화 및 개방화 물결이 급속도로 들어오면서 잔존하고 있는 유고적 성문화가 흡수되는 과정에서 특수한 한국적 성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다음은 지금까지 발표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현사회의 성문화 양상과 그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2. 현사회의 성문화 양상

2.2.1. 향락적, 퇴폐적 성문화
성도덕의 타락 및 향락문화가 만연하게 된 기반은 향락 및 퇴폐산업의 번창을 들 수 있다. 시장경제가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수요가 있으면 돈이 벌리고 돈이 생기면 공급이 뒤따라오기 마련이다. 향락산업에 대한 수요를 확대시킨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관광객에 대한 접대문화, 투기, 불로소득의 팽창, 사회윤리의 문란 등을 들 수 있다(김상현, 1993). 또 다른 요인으로는 지나친 과소비와 사치풍조를 지적할 수 있다. 향락 및 퇴폐산업은 도덕적 기풍이 무너진 문란한 성도덕을 만들어 내고, 일시적이고 육체적인 향락만을 추구하는 성문화를 형성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는 성도덕의 타락을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퇴폐산업을 통해 유통되는 음란물에 의한 영향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음란물은 성적으로 난폭한 표현물, 퇴폐적이고 굴욕적인 성행위, 변태적인 성형태를 그대로 보여주게 된다. 이것은 시각, 청각, 지각을 통해 성적 자극을 강하게 줌으로써 성적 충동을 일으키게 한다. 이와 같은 퇴폐산업을 통하여 유통되는 음란물은 공간을 초월하여 장소와 시간에 제약을 전혀 받지 않은 채 은밀하게 무차별적으로 전달되는 데에 그 문제의 심각성을 들 수 있다.

2.2.2. 성문화의 변화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한국 사회에서 발생한 급격한 성문화의 변화는 다양한 사회, 경제적 원인에서 비롯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피임에 관한 지식의 확산과 수단의 획득이 용이해진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1960년대 이후 정부는 인구 조절의 한 수단으로 대대적인 가족계획 사업을 추진했고, 그 결과 피임에 관한 지식과 수단이 일반인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는데, 이로 인해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에 대한 걱정 없이 쾌락만을 추구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즉 생식 수단으로서의 성에서 쾌락 추구적 성으로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사회의 성문화도 한국 사회 전체의 변화를 함께 겪었다. 대학 사회 역시 전체 사회의 축도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대학 사회의 성문화가 대체로 사회 전체의 변화를 답습해 왔을 것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다만 대학의 주구성원인 대학생들이 발달 단계상 청소년 후기 또는 성인 초기 단계에 있어서 남녀의 성 역할에 대한 사회화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시기이고, 또한 자신들이 가진 성 지식을 직접 행동으로 옮길 수도 있는 연령층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2.2.2.1.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성문화
각종 언론매체에서 우리는 대학생의 혼전동거와 임신중절 등에 대한 기사를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이성간의 만남을 너무 쉽게 생각한다는 어른들의 걱정 섞인 말들도 많이 들어왔다. 물론 사랑과 성에 대한 생각이 70, 80년대와 많이 달라진 게 사실이다. 지금은 그 전보다 사회 분위기가 성에 관해 개방적이고 이성과 어울리는 것에 대한 인식도 많이 부드러워졌다. 대학가의 분위기 또한 그 전보다 많이 개방적인 게 사실이다. 이성을 사귀는 것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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