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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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게임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과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 게임의 특성
2.1. 익명성
2.2. 가상공간
2.3. 상호작용성 및 접근의 용이성
2.4. 새로운 자아정체성 제공


3. 온라인게임 내에서 보이는 인간관계
3.1. 인간관계 형성배경
3.2. 인간관계의 특징
3.2.1. 가상적 인간관계
3.2.2. 가벼운 인간관계


4. 현실에서의 인간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
4.1. 긍정적인 경우
4.2. 부정적인 경우


5. 대인관계측면에서 미루어본 온라인게임의 발전방안


6. 결론
6.1 요약
6.2 반성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 온라인 게임의 특성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의 특성들과 함께 게임 내에 형성되는 새로운 문화 등을 통해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인간관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1. 익명성
인터넷을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이제는 온라인의 큰 특징 중 하나가 익명성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온라인 게임 상에서는 이러한 익명성 때문에 상대방이 실제로 어떤 사람인지 알지 못한다. 유저가 만들어내는 ID나 아바타 아바타 [Avatar]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이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가리킨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게임 외에도 사이버 쇼핑몰·가상교육·가상오피스 등으로 확대되었다. 최근 가장 각광받는 분야는 온라인채팅서비스로, 아이콘채팅, 3차원 그래픽채팅 등의 아바타를 이용한 채팅서비스가 도입되었다.

를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유저가 사회에서 어떤 위치인지나 나이, 여성인지 남성인지조차도 확실하지 않다.
2.2. 가상공간
다음으로는 온라인게임이 가상현실을 바탕으로 한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유저가 게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게임제작자가 구축한 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이 실행되는 가상현실의 세계에 발을 들여야 한다.
이 가상공간은 마법이나 요정 등 현실과는 다른 세계관으로 구성되기도 하고 사회에서 어떤 특정적인 면만을 부각시켜 만들어지기도 한다. 예를 들면, 리니지의 경우 배경이 되는 '아덴 왕국'은 10세기 전후의 유럽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가상의 세계로 용이나 기사, 마법사들이 나오고 수많은 왕과 여왕이 존재한다. 하지만 중세 유럽의 이미지를 강하게 따라 그 세계의 사회, 경제적 제도를 받아들여 현실과 매우 유사하게 만들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2.3. 상호작용성 및 접근의 용이성
게임에 접속을 하면 유저는 수많은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이 상호작용성은 함께 게임을 하는 유저들이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서로가 상대방의 게임방식 등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하며 이루어진다.
또한 누구나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안에서 사회의 다양한 사람들과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2.4. 새로운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 [自我正體感, ego-identity]
자신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본질적으로 불변하는 실체로 인식하는 개인의 느낌.
제공
온라인 게임에서는 현실의 자신의 모습에 관계없이 사람들은 자신의 이상향 혹은 원하는 사람으로 변한다. 리니지의 경우, 현실에서의 자신은 학생에 불과할지라도 그 가상현실 속에서는 몇 십 명을 거느리는 군주로 변할 수 있다. 현실의 틀을 벗고 사회에서 행하는 것과는 다른 역할수행을 통해 게임유저들은 새로운 자아정체감을 경험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정진선, 인간관계의 심리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5년
■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년
■ 시정곤, 디지털로 소통하기, 글누림, 2007년

▶ 참고사이트
■ 주간한국 (http://weekly.hankooki.com)
■ ETnews (http://www.etnews.co.kr)
■ ZDNet Korea (http://news.naver.com)
■ 전자신문 (http://news.naver.com)
■ 리니지홈페이지(http://www.lineage.co.kr)
■ 클럽오디션홈페이지(http://www.clubaudit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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