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

 1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1
 2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2
 3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3
 4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4
 5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5
 6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6
 7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7
 8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8
 9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9
 10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10
 11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11
 12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12
 13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본주의 시대의 명품 선호 현상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2. 명품이란 무엇인가

2.1 명품의 정의 와 범주

2.2 명품 브랜드의 소개

2.2.1 샤넬 / 2.2.2 프라다 / 2,2,3 구찌 / 2.2.4 베르사체 / 2.2.5 버버리

3. 현대 사회 명품 선호 현상의 배경 및 원인

3.1 소비사회의 등장

3.2 과시적 소비 심리의 만연

3.3 급격한 경제 성장에 의한 금전 만능주의의 출현


4. 명품 선호 현상의 사례

4.1 사상최대 가짜 명품시계 밀수조직 ‘자매 파’검거

4.2 대학생의 명품선호실태

4.3 가짜 명품 밀수 기승

5. 결론

5.1 바람직한 명품 소비문화의 전망과 방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2.2 프라다 [Prada]

20세기 초 새로움에 대한 강한 지적 호기심과 열정, 독창적 사고방식을 갖고 있던 마리오 프라다는 젊은 시절부터 세계 각국을 누비고 다녔다. 여행을 통해서 세계를 바라보는 시야와 경험을 넓힌 마리오 프라다는 유럽과 미국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면서 이탈리아 밀라노에 최고품질의 가죽제품 전문매장을 오픈하기로 결심하게 된다. 1913년에 개점한 Import!! shop.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Prada 신화를 만들어낸 진원지이다. 마리오는 최고의 기술과 정성, 아름다움이 묻어나는 Prada의 가죽 전문 매장 두 곳을 밀라노에서 개점했고, 그때 개점한 매장 중 갤러리아 아케이트에 위치한 매장은 현재까지도 계속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창업 후 1978년에 마리오의 손녀딸인 미우치 프라다가 3번째 대표주주가 된 이후로 프라다의 발전은 시작되었다. 프라다는 가방 뿐 아니라 신발, 의류 분야에도 진출한 뒤, 1995년에는 맨스 콜렉션을 발표하게 되었고, 1996년에는 프라다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역삼각형의 로고가 달린 가방을 대히트 시켰으며, 1999년 이후에는 질 샌더를 인수하는 등 현재 Prada 그룹은 거대한 브랜드 제국으로서의 지위를 굳히고 있다.
무엇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는 특별한 분위기가 우러나는 Prada의 의류가 지닌 최고의 강점은 미세한 색상 배합, 섬세한 소재, 그리고 엄격한 질의 컨트롤이라고 한다. Prada의 옷은 "아름답게 소박하고, 소박하게 아름답다"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것이 Prada의 모토이다. 또 연약함과 성적 매력대신 자신감을 내보일 수 있는 옷을 찾는 여성들을 위한 옷이며, 여성의 아름다움이 상품화되지 않으면서 여성스럽게 보일 수 있는 옷이라고 대변한다.
Prada는 시즌이나 스타일에 관계없이 애용할 수 있는 이상적 소재의 선택으로 1978년부터 패션세계에 각광받게 되었다. 미우치 프라다는 마리오가 트렁크를 보호하는데 썼던 포코노 나일론으로 1978년 TOTE 라는 나일론 지퍼 백을 선보였다. 당시만 해도 가방의 소재로는 가죽이 일반적으로 쓰여졌으나 Prada는 틀을 깨고 고급스러움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던 나일론을 소재로 채택한 것이다. 현재는 Prada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인식되지만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시도가 아닐 수 없었다. 기존 가방의 고전적 형태를 유지했던 이 제품은 나일론 소재로 제작되어 현대적인 멋과 장인 정신이 완벽하게 어우러진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차츰 차츰 이 나일론 백의 보유자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점차 울이나 면, 린넨 등과 같은 천연적인 소재 사용에서 벗어나 각종 합성 소재를 이용한 패션이 주류가 되면서 Prada의 나일론 가방 판매를 부추기는 결과를 낳았다. 그만큼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온 나일론 가방은 현대적인 멋이 어떤 것인가 하는 물음표에 시원스런 답을 안겨준 ‘모더니티의 명품`이 된 셈이다.
Prada는 이렇듯 나일론을 주류로 삼아 실용적이면서도 스포티한 스타일에서부터 우아한 이브닝 스타일의 의상까지 모두 커버 할 수 있는 다 기능적이면서도 정교한 디자인의 포코노 소재 핸드백과 액세서리를 완성되게 되었다. 이렇듯 Prada의 경향은 특별히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이며, 이것이 Prada의 성공비결이다.

2.2.3 구찌 [Gucci]

GUCCI의 역사는 19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탈리아 중부 플로렌스에서 장인의 아들로 태어난 구찌오 구찌(Guccio Gucci)에 의해 "최상의 전통을 최상의 품질로, 그리고 과거의 뛰어난 제품을 현대에 반영시킨 상품 만들기"를 모토로 하여 창업되었다. 1913년 피렌체에 고급피혁제품 상점을 개점하면서 더블G 마크가 붙은 캔버스와 빨간색과 그린색 조화의 워브라인 등을 발표하였고, GUCCI는 1960년대 최고의 인기를 누리게 된다. 오늘날 GUCCI의 이름 뒤에는 1백년 전통이란 수식어와 명품 중의 명품이라는 찬사가 붙는데
참고문헌
1. 성영신. “한국인의 그릇된 물질주의와 과소비 유형”, 『한국심리학회』발표논문, 1994.
2. 이상률. 『소비의 사회』쟝 보드리야르 지음, 문예출판사, 1991.
3. 이성룡 外.『소비의 사회학』, 도서출판 그린, 2001.
4. 현택수 外.『문화와 권력-부르디외 사회학의 이해』, 나남출판, 1998.
5.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6. 굿데이신문 (http://www.gooddey.co.kr)
7. 국민일보 (http://www.kukinews.com/news/index.asp)
8. 네이버 지식 검색 및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