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레포트

 1  아동학대 레포트-1
 2  아동학대 레포트-2
 3  아동학대 레포트-3
 4  아동학대 레포트-4
 5  아동학대 레포트-5
 6  아동학대 레포트-6
 7  아동학대 레포트-7
 8  아동학대 레포트-8
 9  아동학대 레포트-9
 10  아동학대 레포트-10
 11  아동학대 레포트-11
 12  아동학대 레포트-12
 13  아동학대 레포트-13
 14  아동학대 레포트-14
 15  아동학대 레포트-15
 16  아동학대 레포트-16
 17  아동학대 레포트-17
 18  아동학대 레포트-18
 19  아동학대 레포트-19
 20  아동학대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학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2.1 아동학대의 정의

2.2 아동학대의 유형
2.2.1 신체적 학대 (Physical Abuse)
2.2.2 정서적 학대 (Emotional Abuse)
2.2.3 성적 학대
2.2.4 방임

2.3 아동학대의 원인론
2.3.1 정신병리학적 접근
2.3.2 발달론적 접근
2.3.3 사회심리학적 접근
2.3.4 생태학적 접근

2.4 아동학대의 영향
2.4.1 신체․건강상의 문제
2.4.2 정신․운동 발달상의 문제
2.4.3 정서적인 문제

3. 아동학대의 현황

3.1 아동학대 현황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3.2 아동학대의 현황 및 실태
3.2.1 학대받는 아동의 성별
3.2.2 학대받는 아동의 연령
3.2.3 학대아동의 학력
3.2.4 학대아동들에 대한 부모형태의 분석
3.2.5 학대자의 성별
3.2.6 학대자의 직업
3.2.7 학대아동에 대한 신고자의 유형
3.2.8 학대 유형에 대한 분석
3.2.9 학대아동 부모의 결혼관계

4. 아동학대에 관한 대책
4.1 예방적 측면
4.1.1 일차적 예방
4.1.2 이차적 예방

4.2 치료적 측면
4.2.1 위기개입방법
4.2.2 학대부모에 대한 치료와 개입
4.2.3 학대아동자신을 위한 치료와 개입
4.2.4 위기에 처한 가정환경에 대한 치료접근
4.2.5 일시보호시설의 확충

4.3 법적근거 강화 측면
4.3.1 아동학대의 신고 의무화
4.3.2 학대가정의 치료서비스의 수용 의무화
4.3.3 체벌규정의 제정

4.4 행정․재정적 지원 측면
4.4.1 아동보호에 대한 국민적 홍보와 재정 지원
4.4.2 아동학대 신고 센터 확대 설치 운영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학대에 대한 학문적인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른 정의로써 학대의 정의와 범주가 매우 다양하다. Alvy(1975)는 아동학대를 아동의 발달상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실패한 환경의 제공으로 정의하였으며, Gil(1971)은 사회․문화 및 경제적 측면의 요소들을 포함시킴으로써 아동학대의 가장 포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아동학대란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 또는 방임의 조건과 개인이나 사회제도의 행위나 태만을 학대로 정의하여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였다.
Kadusin(1982)은 신체적 학대, 불량한 양육. 기본적인 의료서비스의 거부, 학교 등교 거부, 노동착취, 과다한 노동, 유해하거나 불건전한 환경에의 노출, 성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 등이 아동학대라고 정의하였다. Giovannoni(1971)는 학대란 부모나 양육자가 그들의 아이를 훈육시킬 수 있는 권리를 남용하였다고 보았으며, Komisaruk(1966)은 학대를 학대자의 통제 능력의 결여로 보았다. 우리 나라의 아동학대의 관련 연구에서는 주영희(1986)는 아동을 돌보는 부모 또는 양육자의 의도성 여부나 신체적 체벌의 여부에 관계없이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신영화(1986)는 아동학대란 부모나 양육에 책임이 있는 성인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는 적극적인 행위라고 규정하였고, 허남순은(1993)은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과 태만, 유기 등을 아동학대의 범주로 보았다.
셋째, 아동학대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알아보면 우선 사회사업사전(The Social Work Dictionary)에 의하면 아동학대란 부모나 또는 아동의 양육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에 의하여 행해지는 의도적인 때림과 통제되어지지 못한 체벌 및 지속적인 조정, 정서적인 손상을 계속해서 가하는 행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우리 나라 심리학 사전에서는 아동학대를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인위적인 행동을 가르키는 것으로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적극적인 행동은 물론 아동에 대한 소극적인 행위도 포함된다고 정의하고 있다(심리학사전, 1970).
우리 나라에서 아동학대의 정의를 위한 학대범위를 규정하기 위한 시도는 1985년 12월 서울 시립아동상담소에서 아동관련 전문가와 직원 2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는데 Liket Type Scale에 의한 설문지 조사 결과 신체적 학대는 부모가 자녀의 뺨을 때리는 정도는 아동학대로 인식하고 있지 않다(이영희, 1992). 그러나 고성혜는 교사와 정신과 의사를 대상으로 한국에서의 아동학대 개념을 규정하기 위해 조사한 결과 학대행위가 일어나는 전후 상황은 알 수 없어도 주 양육자의 행동으로 인해 아동이 분명한 신체적, 심리적 상처를 줄 수 있다고 예상되는 부모의 행동과 폭언이 신체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로 인정된다고 하여 비교적 광범위하게 규정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학대의 개념은 초기엔 의료적 관점에서 신체적 학대만을 다루었지만 최근에는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성적, 방임까지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는 학대에 대해서 전문가와 일반인들의 학대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2 아동학대의 유형

2.2.1 신체적 학대 (Physical Abuse)

보통 사람들이 학대라고 말하는 것은 주로 이 신체적 학대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이는 신체적 학대가 가장 눈에 두드려지는 손상을 가져오며 발견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보통 신문이나 TV에서 많이 다뤄지는 보호자나 양육자에게 체벌이란 이름으로 가해지는 신체적 손상행위를 통틀어 신체적 학대라고 하는데, 이는 가벼운 형태의 신체적 학대에서 심각한 손상을 입히는 것까지를 말하며, 신체적 학대아동이란 몸이나 도구 등에 의해 신체적 손상을 입은 상태와 노동력을 착취당한 아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부모나 주 양육자가 그의 신체(예: 손바닥, 주먹, 발길질 등)나 도구(예: 몽둥이, 회초리, 칼, 송곳, 못, 바늘, 연탄집게, 혁대, 밧줄 등) 및 뜨거운 물이나 담뱃불 둥을 사용하여 아동의 신체를 손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신체적으로 아동을 학대하는 행위는 학대에 의한 결과를 수반하여, 신체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맞은 부위가 부어 오른다던가, 멍이 드는 등 가벼운 손상에서부터 팔, 다리를 삐거나 피가 나고 보행이 곤란하게 되는 손상과 뼈가 부러지거나 신체적 장애를 초래하는 손상이 있을 수 있으며, 아동이 혼절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연진영, 1992).
후자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일이나, 장시간의 노동을 통해서 신체적으로 혹사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아동은 상처받은 흔적이 명백히 있는데, 골절․타박상․화상․출혈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이러한 부위는 눈에 잘 띄는 경우도 있으나 잘 안 보이는 곳도 있다. 그리고 지나치게 적대적이고 공격적이거나 또는 지나치게 의기소침하고 불안에 떨며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 그러한 이유는 성적 학대를 포함한 신체적 학대는 거의 정서적 학대를 수반하기 때문이다(표갑수, 1995).

2.2.2 정서적 학대 (Emotional Abuse)

이것은 언어적, 정신적, 심리학적 학대라고도 불린다. 이는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을 대할
참고문헌
장인협 외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허은도. 아동학대의 실태 및 영향.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삼성복지재단. 아동학대의 예방. 치료와 사회사업개입.
서울: 삼성복지재단
․박혜신. 아동학대가 아동성격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교육학과 석사논문.
․원지영. 부부갈등이 아동학대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대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
․채혜정. 아동학대 개념에 대한 부모, 자녀, 전문가의 지각.
숙대 아동복지학과 석사논문.
․이주연. 아동학대의 유형에 따른 또래 수용과 인성특성.
이대 가정관리학과 석사논문.
․이영은.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사회적 대책 연구.
단국대 사회복지학과 석사논문.
․심영희. 성범죄 성폭력의 사회구조적 배경. 교정 2월호.
․한국폭력상담소. 나눔터 창간호
․이종복. 청소년의 성적학대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 6호.
․연진영. 아동학대의 실태 및 영향.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p. 8
․김재엽. 한국가정의 미성년 자녀폭력 실태에 관한 연구.
․이영희. 아동학대의 범위와 기준. 아동학대와 전문적인 상담치료 기술개발.
서울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아동학대신고상담센터. 1999. Http://www.childabuse.or.kr/exam.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