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

 1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1
 2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2
 3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3
 4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4
 5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5
 6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6
 7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7
 8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8
 9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9
 10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10
 11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11
 12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특징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IM에 대한 개념 정리

2. IM의 역사와 발전
2.1 IM의 탄생 배경
2.2 IM의 작동 원리
2.3 현재 널리 사용되는 IM의 종류 및 특징

3. IM의 다양한 기능
3.1 채팅
3.2 파일 전송
3.3 파일 공유
3.4 쪽지
3.5 상태표시
3.6 이메일 체크
3.7 실시간 정보 ․ 뉴스

4. Im의 활용
4.1 기업․기관 내의 통신수단
4.2 원격 교육
4.3 전자 상거래
4.4 사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

5. IM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6. 결론
6.1 요약
6.2 IM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2. IM의 역사와 발전
2.1 IM의 탄생 배경

단순한 메시지 전달을 넘어 인터넷에서 채팅을 할 수 있는 IRC서비스 IRC : Internet Relay Chat 의 준말로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채팅 프로그램이다.
는 1988년부터 시작됐다. 1990년 초부터 PC통신이 인기를 얻으면서 각 PC통신 서비스 이용자끼리 하는 채팅이 큰 호응을 받기 시작했다. 1992년부터는 World Wide Web이 등장하면서 mIRC라는 윈도우 기반의 채팅 프로그램이 널리 보급되었었다. 이후 웹 기반 채팅이 등장했다. 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두 사용자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야만 가능했던 프로그램 기반 채팅의 단점이 개선된 것이다. 국내에서도 네오위즈의 세이클럽에서 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던 중 1996년 이스라엘의 컴퓨터 마니아 4명에 의해 개발된 ICQ ICQ : mirabilis에서 개발한 온라인 인스턴트 메세징 프로그램. “I Seek You"라는 발음을 약자로 끊어서 표기한 것으로 친구나 친분 있는 사람이 인터넷에 접속 하였을 때 채팅, 이메일, 파일주고받기, 온라인 게임 등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메신저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ICQ는 공개된 지 6개월 만에 85만 명의 회원을 확보했고, 지금은 1억5천만면의 회원을 보유할 정도로 성장했다. 1998년 ICQ는 미국 아메리칸온라인(AOL)사에 인수되었으며, 현재 아메리칸온라인사의 메신저인 AIM과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메신저로 위용을 과시하고 있다. 이후 여러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는 자사의 사용자를 위한 메신저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런 바람을 타고 마이크로소프트의 MSN 메신저, 야후의 YAHOO 메신저도 등장한 것이다.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은 AOL이 ICQ를 인수하면서 AIM(AOL Instant Messenger)과 함께 세계적으로 1억 명의 회원을 보유해 전 세계 메신저 이용자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어 MS와 야후가 추격하는 구도이다.
국내의 네티즌들도 1990년대 말 ICQ를 이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초기 ICQ는 매뉴얼을 탐독해야 할 정도로 복잡했다. 더욱이 한글 사용을 위해 따로 환경설정을 해야 했기 때문에 불편하기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이 같은 불편이 만연한 와중에 1998년 디지토가 최초로 국산 메신저 프로그램인 소프트메신저를 선보였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 야후코리아, 버디버디, 드림위즈,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에서 경쟁적으로 메신저 프로그램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MSN 메신저와 네이트의 네이트온이 경쟁체제에 있는 상황이다.

2.2 IM의 작동 원리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인스턴트 메신저의 시스템 구성 방식은 크게 P2P 방식과 서버 경유 방식으로 나눠 볼 수 있다. P2P 방식은 서버에 로그인하여 자신의 등록을 알리며, 등록된 친구들의 정보를 수신하게 된다. 이 이후의 정보는 서버를 경유하지 않고, 직접 개인 간의 P2P 연결로 행해진다. 이러한 방식은 서버의 부하가 매우 적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인스턴트 메신저는 이 방식이지만 만약 개인 간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방화벽이나 가상 IP 환경 하에 있다면 P2P의 연결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한편 서버 경유 방식은 로그인을 비롯한 모든 정보의 송신을 서버에게 요청하고, 수시로 서버부터 응답 받는 것이다. 이 방식에서는 서버가 모든 정보의 흐름을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앞서 서술한 P2P 방식에게 불가능했던 개인의 인프라 네트워크 환경에 관계없이 통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느 방식이 낫다고 말할 수 없지만 두 방법 다 쓰임새가 있다. P2P 방식은 회사 내 같은 소규모 작업 그룹에서는 유용하지만 매번 사용자가 전화접속으로 로그인 할 때마다 바뀌게 되는 동적 IP 주소 처리부분에서 문제가 있고 서버 경유 방식은 메신저를 제공하는 업체의 리스트 서버의 용량과 성능에 달려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메신저는 이 두 방법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2.2 현재 널리 사용되는 IM의 종류 및 특징

참고문헌
고대식․박준석, 2002, 『인스턴트 메신저의 원리 및 응용』, 한국통신학회지 제19권 2호.
김진경, 2002.11.10, 『인스턴트메신저(IM)의 현재 그리고 미래』,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센터
이재동․이재범․장호성, 2005, 『인터넷 기술과 응용』, 사이텍 미디어.
2003년 9월13일 『뉴스 투데이』 기사
2003년 3월 11일 『과학동아』 기사
2008년 6월 16일 『디지털 데일리』기사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네이버 용어 사전 http://terms.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