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영역에서의 collaboration 콜레보레이션의 성공과 실패 원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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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영역에서의 collaboration 콜레보레이션의 성공과 실패 원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1.2. collaboration이란?

2. 패션영역에서의 collaboration 실태
2.1. 패션영역에서 collaboration을 진행하는 이유
2.2. 패션산업에서 collaboration의 현황

3. collaboration의 유형

4. 사례를 통한 콜레보레이션의 성공과 실패 원인 분석
4.1. 패션디자이너와 기업
4.1.1. 우영미가 진행한 콜레보레이션의 사례
4.1.2. 앙드레 김과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4.1.3. 톰 포드와 에스티로더 향수라인
4.1.4. 미스지 포 지오다노
4.2. 비패션디자이너와 기업
4.2.1. 루이비통
4.2.2. 쌈지
4.2.3. 셀린느(CELINE)
4.3.4. 푸마 블랙스테이션
4.3. 기업간의 collaboration.
4.3.1. 베르사체 - 프랑스 최첨단 기술투자 그룹 TAG Group
4.3.2. 빈폴진 - 코카콜라
4.3.3. AMH - 하이네켄
4.3.4. 명품 호텔들

5. 결론
5.1 콜레보레이션의 실행 효과
5.2. 요약 및 앞으로의 콜레보레이션


본문내용
4. 사례를 통한 콜레보레이션의 성공과 실패 원인 분석
4.1. 패션디자이너와 기업
4.1.1. 우영미가 진행한 콜레보레이션의 사례
우영미는 세계적인 남성복 디자이너로서 모던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디자이너 우영미가 '누구나 입을 수 있는 클래식'을 모토로 런칭한 "솔리드 옴므"는 현재 한국 뿐 아니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일본,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 지점을 두고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인으로서는 매우 드물게 거의 매년 파리컬렉션을 선보이고 세계적인 인정을 받는 그녀는 누가 봐도 분명 성공한 패션 디자이너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영역과 콜레보레이션을 펼치며 자신의 패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녀가 추진했던 다양한 콜레보레이션 중 대표적인 것 몇 개를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2005년 다국적 담배회사 BAT코리아는 "던힐 퍼펙셔니스트 (Dunhill Perfectionists Series)를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출시했다. 이는 BAT코리아가 패션디자이너 우영미 외 3명과 함께 진행한 콜레보레이션으로 당시 감각적인 디자인 패키지로 화제를 모았다. 특히 우영미는 이 제품에 파리컬랙션 백스테이지의 긴장감을 표현했는데, 이는 기존에 담배가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시키고 담배를 일종의 패션 아이템으로 탈바꿈시킴으로써 흡연자 뿐 아니라 비흡연자들까지 던힐을 구입하게 하는 등 성공적인 콜레보레이션을 이끌었다.
그림1> 던힐 퍼펙셔니스트(Dunhill Perfectionists Series) 출처 : naver.com



최근 2007 서울 모터쇼에 참가한 아우디는 우영미와의 콜레보레이션으로 화제를 모았다. 국내 모터쇼 최초로 아우디는 스탠드에 남녀도우미를 동시에 등장하게 했으며 이 도우미들의그림 6>디자이너 우영미
출처 :naver.com
의상을 디자이너 우영미에게 맡겼다. 우영미는 모터쇼에서 "clean and chic with something shine" 컨셉으로 아우디의 차량 모델별로 운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설정하여 각 캐릭터에 맞는 컨셉의상을 선보였다. 이는 단순히 차량의 기능적인 면만을 내세운 기존의 모터쇼와는 달리, 차의 운전자의 패션을 내세워 차량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자동차업계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소비자들에게 아우디를 좀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차량으로 각인시키며 콜레보레이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다.


4.1.2. 앙드레 김과의 콜레보레이션 사례
그림 > 앙드레김과 엔프리의 콜레보레이션 작품 "엔카르타"(Encarte)
출처 : CJ 홈쇼핑


2002년 앙드레김은 앤프리와 손을 잡고 속옷라인 "엔카프타(Encarte)"를 출시했다. “엔카르타(Encarta)"란 영어접두어 "En"과 힌두어로 생명력을 뜻하는 "Carta"의 합성어로 “생명력을 불어넣다”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한다. 엔카르타는 20대에서 30대 여성들을 주요 타겟으로 설정하고 기존의 홈쇼핑에서 팔리던 란제리 가격보다 2~4배 높은 가격으로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었다. 이 제품은 초기 지나치게 비싼 가격으로 판매가 부진하기도 하였지만 소비자들에게 단순한 기능성 속옷 이외의 아름답고 매혹적인 속옷이라는 심미적인 부분을 꾸준히 어필하였다. 또한 기존의 앙드레 김이 지니고 있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엔카르타에 비해 비교적 저가인 "엔카프타 베이직"을 선보이며 라인을 세분화한 결과 가파른 판매 상승을 이루었다. 이를 토대로 2005년에는 30~40대 남성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하는 "엔카프타 옴므"로 라인을 확장했다.
그림 > 앙드레 김이 디자인한 삼성전자의 지펠, 하우젠 출처: 삼성전자


또한 앙드레김은 삼성전자와 손을 잡고 생활가전분야에서 그가 디자인한 지펠, 하우젠 등을 선보였다. 40~50대 생활의 여유를 갖춘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 가전제품들은 초기 앙드레김의 네임벨류와 그 특유의 화려함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단기적인 판매 상승을 이루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전제품으로서 지나치게 화려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과 이와 상반되는 차분한 디자인의 LG의 디오스에 밀려 점차 판매가 하락했고 일부에서는 실패한 제품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4.1.3. 톰 포드와 에스티로더 향수라인
참고문헌


김지선. 2005.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브랜드 협력전략의 소비자 태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디자인학과
김치호. 2004. 국제 전략적 제휴 유형 선택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경제무역과.
정훈실. 2007.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간의 콜레보레이션.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과.
홍원표. 2005. 패션기업의 콜레보레이션 특성에 따른 성과 및 만족도.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포탈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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