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

 1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1
 2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2
 3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3
 4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4
 5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5
 6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6
 7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7
 8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8
 9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9
 10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10
 11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11
 12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로 분석해보는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선정 동기
1.2 지구온난화의 정의
1.3 연구방법

2. 지구온난화의 현상과 대책
2.1 영화 ‘투모로우’에서 보여지는 지구온난화
2.1.1 ‘투모로우’의 과학적 근거
2.1.2 ‘투모로우’의 과학적 오류
2.2 현실에서 보여지는 지구온난화
2.2.1 지구온난화의 원인
2.2.2 지구온난화의 진행상황
2.2.3 지구온난화로 일어날 수 있는 피해
2.3 영화 속 재난의 실현가능성 분석
2.3.1 현재의 상황과 영화 속 설정
2.3.2 영화 속 설정과 현실과의 차이
2.4 지구온난화에 대한 대책
2.3.1 현재 기울이고 있는 노력
2.3.2 추가되어야 할 대책

3. 결론


본문내용
2.2.1 지구온난화의 원인
1.2에서 밝혔던 지구온난화의 원인 외의 다른 원인을 알아보았다.
그 첫번째는 지구 궤도 요인이다. 지구 궤도 요인에는 태양활동의 변화, 지축 변화, 지구 공전 궤도 변화가 있다. 태양에 의한 기후 변화 요인 중 가장 주기가 짧은 것이 11년 주기의 태양 활동 변화이다. 이 태양 활동의 변화는 그 주기가 비교적 짧고 이 주기 동안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 양의 변화가 0.07%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지구 자전축과 관련된 요인은 지구 공전축에 대한 지축의 기울기가 변한다는 것이다. 지축이 더 기울어질수록 계절 변화가 지금보다 더 크며 지축의 기울기가 작을 때는 계절 변화가 상대적으로 작다. 마지막 요인은 지구의 공전 궤도 변화인데 지구의 공전 궤도는 약 10만 년 주기로 거의 완전한 원에서 타원으로 점차 편평화 하였다가 원래대로 돌아간다. 지구 공전 궤도가 원일 때보다 타원일 때 계절적 기후 변화는 훨씬 더 크게 일어난다.
두번째는 화산 분출로 인한 온난화이다. 화산 분화는 어떤 성분의 가스와 먼지를, 얼마나 많은 양을, 얼마나 높이 분출하였는가 하는 등의 요소에 따라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화산이 폭발할 때 함께 분출되는 SO2는 대기 중에서 작은 황산 물방울로 발전되어 지상으로 내려오는 태양 광선을 차단, 산란함으로써 지상 기온을 떨어뜨린다. 16세기에서 19세기까지의 소빙하기는 그 기간의 많은 화산 활동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그 이후 20세기의 온난화는 비교적 적은 화산 활동의 결과로 설명하기도 한다.

2.2.2 지구온난화의 진행상황
현재 북극의 빙하는 10년에 3%씩 녹고 있다. 특히 최근 수 십년 간에는 42%나 빙하의 두께가 줄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북극지역의 지표온도와 대기와 해류의 순환, 생물분포 등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미국 워싱턴대학의 북극과학센터 소속 제이미 모리슨 연구원은 미국과학진보학회의 발표에서 자신의 연구팀이 북극해의 대기순환 패턴인 북극진동(Arctic Oscillation) 을 관찰한 결과 1979년에서 1987년 북극해의 높은 대기압이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보인 후 1988년에서 1996년에는 북극진동이 약화됐다는 점을 파악했다. 이와 함께 극지방의 얼음이 움직이는 축의 방향이 시계반대 방향으로 바뀌면서 인도양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저기압인 사이클론과 같은 패턴을 초래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로 인해 북극해의 염분 농도가 0.2% 높아졌으며 대서양에서 밀려 올라온 해수로 인해 북극해의 수온이 평균 1℃ 올라갔다. 이러한 북극해의 대기순환은 빙하를 더 작은 덩어리들로 쪼개지도록 하면서 알래스카 북동부 보퍼트해의 해수 면적을 더욱 넓게 했다. 그 결과 태양광선을 반사하는 빙하의 면적이 줄어들어 온난화를 가속시키고 있다. 모리슨 연구원은 '2002년의 경우 빙하의 정도가 사상 최저 수준이었으며 캐나다 북부에 빙하로 뒤덮였던 지역이 해수면으로 변모했다'고 말했다. 지난 64년 동안 유라시아에서 규모가 큰 6개의 하천이 북극해로 흘러보내는 물의 양이 7% 증가했으며 1990년대부터 영구동토층 의 온도가 상승하기 시작했다. 미국 해양.대기국의 제임스 오벌랜드 연구원은 툰드라 지역 대부분을 뒤덮고 있는 이끼류가 비교적 남쪽에서 자라는 식물들로 대체되고 있으며 캐나다 북서부와 시베리아 동부, 알래스카 북부 등지의 경우 툰드라의 15%가 위도가 낮은 지대에 서식하는 식물들로 뒤덮였다고 밝혔다. 기상관측 결과 북극해 전반의 월평균 기온이 4℃ 높아졌으며 이는 지구온난화를 통해 0.1℃의 온도상승이 측정된 것과 대조를 이룬다. 지난 30년 동안 북극지역 전체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으며 과거 100년간의 변화와 비교할 때 북극의 이와 같은 변화 양상은 매우 독특한 것이다.

2.2.3 지구온난화로 일어날 수 있는 피해
지구온난화는 2.1.2.1에서 두번째 근거로 언급한 것과 같은 이유로 이상 고온현상과 이상 저온현상의 원인이 된다. 이상 고온현상과 이상 저온현상은 환경조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식물의 분포에 영향을 준다. 식물의 분포는 기온이 1℃만 변하여도 산림의 성장 및 재생 능력에 큰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능력의 변화로 기존 산림의 수종과 기능이 크게 바뀌게 된다. 과학자들은 지구온난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2배로 증가하면 전세계 산림의 약 1/3의 생장형태가 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음은 2.1.2.1의 첫번째 근거로 언급한 것처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온상승은 물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이것은 특정지역에서 극심한 가뭄과 홍수를 일으킨다. 이 현상을 엘니뇨 현상이라고 하는데 태평양상의 무역풍이 크게 약화되면서 높은 해수면 상태에 있는 서부 태평양상의 따뜻한 바닷물이 낮은 동부 태평양으로 흐르게 되면 해수의 온도가 평년보다 상승하여 중•고위도 지역에서 대기 대순환에 영향을 준다. 이 결과 호주, 인도네시아에서는 대규모 가뭄, 인도에서는 여름 몬순 악화로 가뭄과 태풍활동이 강화되며 지역적인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 다음으로 농업과 삼림분야의 피해를 살펴보면 열대와 적도 지역에서는 기온상승에 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