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

 1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1
 2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2
 3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3
 4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4
 5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5
 6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3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의 시간적 공간적 특징

청소년은 성인보다 시공간적 환경에 의하여 쉽게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가령 주변의 흡연 친구 비율, 부모의 흡연 유무, 평균 용돈 수준, 학교 생활 만족도 등은 청소년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적 요인으로 밝혀져 왔다. (윤은주, 1992; 이기찬 외, 1997; 이명숙,1993) 이밖에도 영화나 TV 드라마 등 대중 매체에 등장하는 성인들의 흡연 행위 장면, 담배 광고 등도 흡연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Rotfeld, 1997). 즉 드라마 등 대중 매체에 등장하는 성인들의 흡연 행위가 멋있게 보여 피우기 시작한 경우도 있어 대중 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흡연 장면이 청소년의 흡연 동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 내용을 참고해 보면 “그니까요.. 청소년 드라마 그런데서 나쁜 역을 맡은 언니들이 참 멋있어 보였거든요 저 여렸을 때요. 저희 동네 잡다한게 정말 많았어요 저희 집이 막 술집 그런데서 집이 하나 있었어요. 술집, 술집, 다방, 술집, 술집..막 이랬어요 그러다 다방 언니들이요. 슈퍼가면 반바지랑 니트입고 모자쓰고 긴 생머리가 너무 멋있어 보이는 거예요. 그게 너무 멋있는 거예요 그래서 혼자서 담배를 막 펴봤어요. 그게 너무 멋있어 가지고요. 따라 하다가 중 1때 본격적으로…” (김병희. 조형오. 이건세. 2001. 청소년의 흡연 동기와 상황적 맥락에 대한 질적 연구)
인터뷰를 보면 청소년들이 흡연행위가 멋있어 보인다고 답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심리적으로 독립을 원하고 반항적인 이미지와 권위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는 것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청소년의 특징을 고려해봤을 때, 흡연행동이 이러한 청소년의 내면적 욕구를 표출하는 통로로 작용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그러한 표현방법은 TV드라마나 영화등의 대중 매체를 통해서 직.간접적인 영향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대중매체가 청소년들의 흡연과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동기화 시키는지 좀더 고찰해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2. 대중매체와 흡연의 연관성

2.1 대중매체와 청소년

수 많은 미디어들이 청소년들에게 접촉되고 그들의 삶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고 있지만 여기서는 그 중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 영상매체인 텔레비전 매체로 한정하여 살펴볼 것이다. 점차 매체가 통합되고 컴퓨터와 결합하면서 종합매체화하는 경향이이지만 여전히 TV를 통해 전달되는 외형적 특성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청소년들끼리 나누는 대화 중에 TV프로그램을 중심으로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해도 전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텔레비전이 청소년들 사이에 화제거리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거인 셈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푸는 데에도 TV시청 행위가 차지하는 양적, 질적 비중이 월등하게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사실상 장르에 관계없이 모든 프로그램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결국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보다는 청소년들에게 될 수 있으면 접촉되지 말았으면 하는 성인용 프로그램에 청소년들의 접촉이 더 많고 영양을 받기도 더 쉽다는 것이다. TV화면을 통해 빛과 소리 등 강한 전자적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성장 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영향을 적지 않게 받을 것이라는 가정은 충분히 가능하다. 즉 TV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와 규범을 세우는데 필요한 기준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결국 선과 악에 대한 판단기준, 옳고 그름에 관한 생각,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 등을 TV를 통해 내면화 한다고 볼 수도 있다. 청소년들은 이를 통해서 성 역할이나 직업과 종교관등을 형성해 나가게 된다. 즉 요즈음 청소년들의 마음 속에서 텔레비전 영상화면이 깊숙이 투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자극적인 영상이 그들의 예민한 감수성을 파고들어 세상을 바라보는 눈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김기태. 청소년 문화의 현실진단과 대안모색 : 주제발표 ; 대중매체와 청소년문화의 대안 - 청소년 미디어교육의 방향과 실천방안. 한국청소년학회. 1998)

2.2 대중매체 속 흡연장면의 악영향
앞서 살펴 보았듯이 청소년이 방송매체를 접하는 시간과 방법은 다양화되고 증가하는 추세이다. 오늘날 방송매체는 청소년들에게 문화, 뉴스, 스포츠와 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소년기의 또래 문화를 형성하며 확산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대중 매체 속의 정보가 항상 정확하거나 청소년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흡연 관련 정보는 방송매체에서 적지 않은 비중과 역할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직 가치관과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고 판단력이 부족한 청소년에게 무분별한 흡연장면은 잘못된 흡연행위에 대한 사회적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청소년들은 삶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방송에서 나타나는 흡연장면은 직접적으로 흡연욕구를 자극할 뿐 아니라 청소년들의 모방심리를 자극하여 흡연문제를 유발하게 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청소년 비행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중매체는 흡연행동을 즉각적으로 모방할 뿐 아니라 반복적으로 보고 듣는 과정에서, 흡연행위는 멋있고 매력적인 생활양식으로 인식하며 때로는 흡연이 건강을 해치는 부정적인 결과 없이 묘사되어 흡연에 대한 관대한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은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제시되는 담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나 규제되지 않은 연예인들의 흡연 장면 등을 통해 흡연을 당연한 사회 생활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되며 바람직하지 않은 흡연 습관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장승옥.2006 매스미디어와 음주 ; 대중매체 속 음주장면, 청소년에 악영향. 대한보건협회.) 뿐만 아니라 빈번한 흡연장면은 부모나 친구들의 흡연에 관대한 태도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미성년 흡연을 증가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들의 흡연신념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청소년이 흡연을 결정하도록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청소년들이 가장 흔히 접하는 TV드라마나 심야 오락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창작 활동이나 표현의 자유라는 이유로 규제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청소년은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제시되는 담배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나 규제되지 않은 연예인들의 흡연 장면 등을 통해 흡연을 당연한 사회 생활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2.3 대중매체를 통한 모방과 반항적 행동사이의 연관성

청소년들이 대중매체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것이 생활양식 형성에 주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살펴보면 청소년들이 사회화 되는 과정에서 그들의 심리적인 특성과 성장발달적 특성과 맞물려 TV속의 공격적, 반항적 행동들을 모방하고 자기화 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즉 청소년들의 발달적 특징상 나타나는 반항심과 독립성이 TV에 나오는 성인들, 특히 그들이 동경하고 모델로 삶은 연예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표출된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행동이 흡연행동으로 볼 수 있겠다.

II. 논의 및 결론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한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현실에 대해 혼란을 느끼기도 하며 격렬한 저항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발달적 상황 속에서 흡연행동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청소년기 흡연 시작의 원인은 많은 십대들은 담배가 반항과 독립의 이미지와 연합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일부 청소년들에게는 기존 권위에 대한 반항적이고 독립적인 이미지가 매력적이게 느껴진다.
이런 이미지는 대중매체의 묘사를 통해 주로 이루어 지고 전달된다. 대중매체는 흡연행동을 즉각적으로 모방할 뿐 아니라 반복적으로 보고 듣는 과정에서, 흡연행위는 멋있고 매력적인 생활양식으로 인식하게 한다. 또한 흡연에 대한 관대한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청소년은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제시되는 담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나 규제되지 않은 연예인들의 흡연 장면 등을 통해 흡연을 당연한 사회 생활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되며 바람직하지 않은 흡연 습관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 새로운 동기강화적 상담 기법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사이에 위치하여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발달단계이다. 이 기간동안 개인은 신체적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이차 성징이 나타나며 고도의 인지적 능력을 갖추면서 점차 사회생활에 적응해 나간다. 이 기간에 청소년이 가지는 최대의 심리적 과제는 자율성과 정체성을 발달 시키는 것이며,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기위해 필요한 사회적인 그리고 개인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흔히 질풍노도의 시기로 묘사되며 대부분의 경우, 청소년들은 사회규범에 도전하고 자신들에게 허락된 범위를 시험해 보는 과정을 통하여 그들의 행동을 조절하는 내적 규율을 배운다.
이때, 동기강화상담이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본다. 청소년기의 주요 과제는 자율성과 개별성을 발달시키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권위를 가지는 대상에게 질문하고 반항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때 발상하는 양가감저과 선택권을 인정하고 그들의 샏ㅇ각을 존중하며 저항을 최소화
참고문헌
박남희. 2005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흡연, 음주와 심리사회적 요인과의 관계연구.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조숙. 1994. 특집 / 최근 청소년 문제를 진단한다; 청소년 발달 특징과 그에 따른 문제. 교육교회 통권 213호
조시 맥도웰&밥 호스테들러 저. 오성춘 역. 청소년 상담 핸드북(상). 한국장로교회출판사
제이 케슬러 편집. 1993, 십대 자녀의 위기와 치유. 파이디온 선교회
홍인종. 2001 상담하며배우며 1: 청소년위기와 상담(13); 반항심
김병희. 조형오. 이건세. 2001. 청소년의 흡연 동기와 상황적 맥락에 대한 질적 연구
윤은주, 1992; 이기찬 외, 1997;

김병희. 조형오. 이건세. 2001. 청소년의 흡연 동기와 상황적 맥락에 대한 질적 연구)
김기태. 청소년 문화의 현실진단과 대안모색 : 주제발표 ; 대중매체와 청소년문화의 대안 - 청소년 미디어교육의 방향과 실천방안. 한국청소년학회. 1998)
장승옥. 2006 매스미디어와 음주 ; 대중매체 속 음주장면, 청소년에 악영향. 대한보건협회.
William R. Miller, Stephen Rollnick. 2002. 동기강화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