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

 1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1
 2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2
 3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3
 4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4
 5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5
 6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6
 7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7
 8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8
 9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9
 10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 옵션의 경제학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과 의의
1.2. 주요개념 정리
1.3. 연구방법

2. 옵션의 가격 정책
2.1. 옵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소비 형태의 경제학적 분석
2.1.1. 옵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2.1.2. 옵션 선택의 미시경제학적 분석
2.2. 옵션의 실제 가치와 가격정책의 논리
2.2.1. 옵션의 실제 가치
2.2.2. 옵션에 숨겨진 함정
2.2.2.1. 풀 옵션과 차량 변경
2.2.2.2. 가격표에 숨겨진 함정

3. 결론
3.1 요약
3.2 반성과 전망

본문내용
2. 옵션의 가격 정책

2.1. 옵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소비 형태의 경제학적 분석

2.1.1. 옵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자동차의 옵션은 전자공학이 발달됨에 따라 10여년전과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성능은 향상되고 그 개수와 기능은 다양해졌다. 그래서 풀 옵션 차량을 구입하고도 한번도 써보지 못한 옵션이 있고 각종 기능을 제공하는 옵션인데도 불구하고 단순한 기능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필요 유무를 떠나 많이 넣을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옵션에 대한 판단 기준이 제대로 서있지 않은 상태이다.

소득 수준의 증가로 소비자들은 이전에는 사치스러운 옵션이었던 자동 변속기, 에어컨이 당연한 옵션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자동차 회사가 제시하는 가격을 별 다른 저항 없이 받아 들이는데, 해마다 떨어지는 가정용 에어컨 가격과 상반되게 년식이 바뀔 떄 마다 가격이 오르는 차량용 에어컨을 생각하면 얼마나 옵션의 가격 책정에 대해 무관심한지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옵션을 구입하면서 체면을 많이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단적인 예로 깡통옵션이나 풀 옵션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깡통옵션이란 풀 옵션의 반대되는 단어로 기본형에 가까운 옵션 패키지이다. 여기서 깡통은 속이 비었다 혹은 세련되지 못하고 저급하다는 이미지로 돈이 없는데 차를 샀다는 뜻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 차를 탑승하면서 옵션을 거의 장착하지 않는 차를 발견하면 깡통옵션이라며 놀려대 차량의 가치를 평가절하 한다. 그래서 이런 경우를 막기 위해 남이 상당한 수준의 옵션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예로 가죽시트를 들 수 있는데, 중형차 이상을 구입하면서 가죽시트를 추가하는 것은 보통 당연한 일이고 천 시트는 차의 가치를 떨어뜨린다고 생각한다.

2.1.2. 옵션 선택의 미시경제학적 분석
소비자는 상품을 구입함에 있어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기준으로 자신의 만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수준에서 상품 구매량 결정한다. 여기서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은 자동차 회사가 제시한 옵션 혹은 옵션 패키지의 가격이고 상품의 구매량은 옵션 패키지의 등급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해 ‘한계비용=한계편익’을 만족시켜야 하여야 하는데, 한계비용은 옵션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고 한계편익은 한계비용으로 얻어진 소비자의 편익이다.

이 논리에 따르면 소비자는 옵션의 편익이 옵션의 가격과 같아질 때까지 구입하는 결론이 나오지만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는 옵션을 패키지 형태로 대부분 판매하기 때문에 단순히 적용될 수 없다. 필요하지 않은 옵션을 비용이라고 간주하고 한계비용에 포함시켜 계산을 한다면 적절한 답이 나올 것이다.
2.1.1에서 언급된 옵션에 대한 무지나 잘못된 인식이 편익이라는 주관적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체면이라는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그 옵션이 주는 실제 가치에 과시라는 가치가 추가되어 자동차 회사는 그에 대한 대가를 받아낼 것이다.

2.2. 옵션의 실제 가치와 가격정책의 논리

2.2.1. 옵션의 실제 가치
가격표에서 20여만의 가격을 매겨 놓은 순정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을 사제로 10만원 남짓한 돈으로 장착할 수 있다. 같은 기능을 갖고 동일한 회사에서 생산된 옵션인데도 가격차가 나는 이유에 대해 명확하게 알기 힘들다. 이는 그나마 실제 시장 가격을 알 수 있는 소수의 경우이고 대부분 나머지 수많은 옵션은 차량에 전용화 되어진 부품이기 때문에 이에 관한 정보는 매우 알기 힘들다. 다만 자동차 회사가 해외에서 판매 시 책정해 놓은 옵션 가격이나 경쟁관계에 있는 회사에서 제시한 동일한 옵션 가격으로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 있을 뿐이다.

자동 변속기 는 대부분의 차량 구매자가 선택하는 옵션이고 2종 오토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는 법적으로 강제된 옵션이다. 또한 수동 변속기를 선호하는 사람도 중고시장의 재판매 가격 때문에 쉽게 선택하지 못한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들은 소비자들의 자동 변속기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파악하고 그 가격을 매우 고가로 책정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쏘나타 자동 변속기 가격(145만원)은 미국 판매 가격($900)의 두 배 정도로 비싸게 팔고 있다. .
최근 자동변속기와 함께 필수 옵션으로 되어가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급속한 보급으로, 자동차 회사들은 자사의 차량에 순정 네비게이션을 선택 옵션으로 제공한다. 하지만 네비게이션을 순정으로 구입하게 되면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보다 2-3배의 가격을 지불해야 하지만 가격이 좀처럼 내리지 않는 것을 보면 구입하는 사람이 상당히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한 사람들의 무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40, 50대 분들은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자동차 생산 시 부착시켜야 한다고 당연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무지한 소비자가 계속 존재하는 한 그들이 가져 다 주는 큰 마진 때문에 네비게이션 시스템 가격은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밖에 안전에 관련된 옵션인 VDC나 사이드 에어백등은 자동차 회사가 가장 폭리를 취하는 옵션이다. 이것은 사제로 구입할 수 있는 장치도 아니고 사고 시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계 있는 옵션이기 때문에 비싸게 팔아도 살 사람은 산다는 것이다. 지불 현대자동차 쏘나타의 경우 미국에 수출하는 기본형 차량에도 이 옵션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팔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대략 100-120만원의 가치로 책정하여 최고 등급에 가까운 엘레강스 스페샬 슈퍼형을 구입해야 장착이 가능하다. 한국에서 2338만원에 장착되는 옵션이 미국에서 1500만원에 팔리는 쏘나타 기본형에 기본 옵션인 것을 보면 얼마나 비싸게 파는지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대식(1985), 현대경제학원론, 박영사
이준구(1989), 미시경제학, 법문사

참고 사이트
http://www.hyundai-motor.com/index.html 현대자동차
http://www.bobaedream.co.kr/board/data/data_view.php?code=national&No=83138&page=1&select=Subject&content=6월 중고차 전문 사이트 보배드림
http://www.edmunds.com/new/2008/hyundai/sonata/index.html 에드먼즈닷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