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

 1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
 2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2
 3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3
 4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4
 5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5
 6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6
 7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7
 8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8
 9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9
 10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0
 11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1
 12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2
 13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3
 14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4
 15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5
 16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6
 17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7
 18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8
 19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19
 20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지역공동모금회의 이론적 배경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소개

3. 세계공동모금회(UWI)

결 론

1. 요 약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지역공동모금회의 이론적 배경

민간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주민의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도출해내는 방안으로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이 지역공동모금제(Community Chests, United Funds, United Way)다. 이 제도는 1887년 미국 덴버 시 자선조직협회(C.O.S)에서 재정난에 허덕이는 수많은 사회복지기관이 무분별한 자선운동을 탈피하고 사회복지사업의 전문화를 도모하기 위해 공동으로 모금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71년 공동모금법이 처음 제정되었을 때 당시 ‘공동모금’이라 명명하였으나 당시의 사회적 여건 및 복지계의 미성숙으로 인해서 실패하고 기능수행을 지속하지 못하였다. 1990년대에 들어 공동모금제도의 재도입에 대한 논의가 다시 대두되어 현재의 공동모금제가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동모금회에 관한 내용은 뒤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여기에서는 먼저 지역공동모금제에 관한 이념, 필요성, 특성, 사회적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지역공동모금제의 이념

공동모금의 이념은 지역의 사회적 제반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의 힘으로 이룩하고자 하는 공동체의식과 민간의식 그리고 사회연대의식의 발로라 할 수 있다. 또한 공동모금은 시민들과 사회복지기관들과의 협동적인 조직이라 할 수 있으며 민간조직을 통한 민간인들의 자원봉사활동에 의한 민간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민간운동의 성격을 지닌 공동모금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우리 사회의 복지 향상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것이다. 21세기가 요구하는 시민사회의 개념은 바로 이러한 민간의 연대성, 그리고 공동체 의식 등이 공존하는 사회를 의미하며 이것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하는 공동모금의 이념과도 일치한다.
공동모금활동은 국민전체의 복지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자발적인 민간운동으로서 그 이념은 크게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이념과 공동모금활동의 발생배경이 된 이념과 이 활동을 통해 이룩하고자 하는 목표적인 측면에서의 이념으로 나누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공동모금활동의 기본적인 이념은 민주주의이고, 공동모금활동이 발생된 배경이 된 이념들은 이타주의, 인도주의 그리고 사회적 연대이며, 목표적 측면에서의 이념은 평등과 사회정의라 할 수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수희,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배분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를 중심으로』, 공주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김운왕, 『공동모금회의 운영실태와 발전방안』, 청주대 사회복지·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류기형, 『지역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방안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학국지역 사회복지학, 2005.
방성수, 『사회복지공동모금제도의 발전 방안』, 한국복지행정학회, 2001.
송혜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발전과제』, 청주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장진웅, 『사회복지공동모금의 운용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나눔을 위해 일하는 세계의 공동모금회 -14개국 세계공동모금회 활동 자료집,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5.


인터넷 자료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공동모금회에게 과거를 묻다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eid=Zpi/wsXw6ihZwTwd3sjCWzlfIWjpT5Za&qb=6rO164+Z66qo6riI7ZqM&enc=utf8&pid=flnj1soi5TVsssnm6aCsss--215451&sid=SgPa1GfKA0oAABAeEn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