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무협 레포트

 1  중국 무협 레포트-1
 2  중국 무협 레포트-2
 3  중국 무협 레포트-3
 4  중국 무협 레포트-4
 5  중국 무협 레포트-5
 6  중국 무협 레포트-6
 7  중국 무협 레포트-7
 8  중국 무협 레포트-8
 9  중국 무협 레포트-9
 10  중국 무협 레포트-10
 11  중국 무협 레포트-11
 12  중국 무협 레포트-12
 13  중국 무협 레포트-13
 14  중국 무협 레포트-14
 15  중국 무협 레포트-15
 16  중국 무협 레포트-16
 17  중국 무협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무협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무협소설

1. 무협소설 현황

2. 무협소설이란

3. 무협소설의 구성원리

4. 무협소설의 서사구조

5. 무협소설의 흥미 유발 요인

대표 작가와 작품

중국 무협의 역사

1. 최초의 무협소설과 발전

2. 근대 무협소설

1) 청대 공안소설

2) 구파무협

3) 구파무협의 쇠퇴

3. 신파무협 (홍콩, 대만)

1) 홍콩무협의 발전과 쇠퇴

2) 대만무협의 발전과 쇠퇴

4. 현재의 중국무협소설

5. 한국무협과의 영향

무협영화

⦁무협영화란 무엇인가?


⦁무협영화의 시기별 구분

⦁이것이 무협영화다.

⦁무엇을 볼 것인가?


본문내용
대표 작가와 작품

힘없는 사람들이나 나약한 문인들은 ‘협객’을 꿈꾼다. 약한자를 괴롭히는 악의 무리들을 통쾌하게 혼내주는 협객의 존재는 보통 사람들이 간절히 갈망하는 영웅이다. 따라서 무협소설은 보통 사람의 갈망을 조금이나마 채워주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꽤 괜찮은 오락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무협소설이 한 시대를 풍미하는 문화현상으로 등장하곤 했다. 중국의 경우 무협소설은 1980년대 중요한 문화현상으로 등장하여 진지한 학문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많은 무협소설들이 있었지만 진융, 량위성, 구룽의 소설은 짚고 넘어가볼만 하다.
진융(金庸)과 량위성(梁羽生)의 무협소설이 발표되면서 홍콩, 타이완 등지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린다. 그리고 1960년대에 타이완의 무협소설가 구룽(古龍)이 가세함으로써 이들 세 사람은 ‘신파(新派) 무협소설 3대가’로 칭해진다. 그들의 소설을 ‘신파(新派) 무협소설’이라 지칭한 것은 광둥지역의 협객들을 주인공으로 하여 광둥어로 쓰인 ‘광파(廣派)무협소설’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였다. ‘신파(新派) 무협소설’은 광둥이라는 협소한 공간을 벗어나 광활한 중국 대륙을 배경으로 삼아 전개되었다
처음으로, 신파무협소설의 3대가 중에서 20세기말 중국문학계의 최대 화제였던 진융(金庸)은 1924년에 저장 성 하이닝 현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차량융(査良鏞)이며, ‘진융(金庸)’이라는 필명은 본명의 마지막 글자를 파자하여 만든 것이다. 진융이 처음 관심을 가진 것은 영화였다. 무협소설을 창작하기 전에 그는 《절대가인(絶代佳人)》(1952) 등의 시나리오를 썼으며, 무협소설로 유명해진 뒤에도 한동안 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으로 활동하였다. 한때는 기자, 영화인, 무협소설가라는 1인 3역을 소화하기도 하였다.
“중국인이 있는 곳, 차이나타운이 있는 곳에는 진융의 무협소설이 있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진융의 무협소설은 수많은 중국인의 오락거리이자 위안거리였다. 그의 무협소설은 실제 역사를 배경으로 삼은 것이 대부분이고, 이러한 작품들이 다른 작품들에 비해 독자들에게 더 사랑과 지지를 받았다. 이때 실제 역사라고 하는 것은 한족과 오랑캐 이민족의 대립과 투쟁의 역사다. 《서검은구록(書劍恩仇錄)》,《벽혈검(碧血劍)》,《사조영웅전(射雕英雄傳)》,《신조협려(神雕俠侶)》,《의천도룡기(倚天屠龍記)》,《천룡팔부(天龍八部)》,《녹정기(鹿鼎記)》등은 한족과 거란족, 몽골족, 만주족 사이에 벌어진 대립과 투쟁의 역사를 배경으로 삼는다. 진융은 역사적 사실을 무협소설식으로 재해석하고 상상해내고 있지만, 그의 무협소설은 역사를 다룸으로써 애국주의를 선양하고 민족을 단결시키는 텍스트로 해석되고 중국인들에게 단순한 오락거리 이상의 것으로 인식된다.
참고문헌
『영화로 읽는 중국』-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동녘, 2006년09년10월)
『중국영화 이야기 』- 임대근 (살림, 2004년02월10일)
『무협』- 문현선 (살림, 2004년02월10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