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

 1  [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1
 2  [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2
 3  [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3
 4  [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4
 5  [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5
 6  [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전희곡] `도화선(桃花扇)`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내용 분석
1) 등장인물들의 계층을 통한 상징적 의미
⑴ 사대부
⑵ 하층민
2) 입도(入道)라는 비극적 결말의 상징적 의미
3. 부채의 상징
1) 소도구의 의미
2) 전통극에서 부채의 상징성
⑴ 배역에 따른 부채 분류
⑵ 배역의 연출
⑶ 부채 동작의 의미와 연기기법
3)《도화선(桃花扇)》 부채의 상징성
⑴ 하얀부채(白紗宮扇)
⑵ 시선(詩扇)
⑶ 도화선(桃花扇)
⑷ 파선(破扇)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등장인물들의 계층을 통한 상징적 의미

⑴ 사대부 - 공상임 공상임(孔尙任, 1648~1718) 중국 청나라 초기의 극작가. 국자감박사(國子監博士), 호부주사(戶部主事), 호부원외랑(戶部員外郞) 등을 역임했다. 1699년에 명나라의 망국(亡國)을 애도하는 비극 《도화선(桃花扇)》을 썼다. 그 밖에 작품으로 《소홀뢰(小忽雷)》,《호해집(湖海集)》이 있다.
이 묘사한 사대부계층의 인물에는 주인공 후방역을 비롯해, 마사영․완대성 등이 있다. 이 당시 사대부에게는 4가지 양상이 보였다.
첫째, 안일을 추구하는 풍조이다. 이는 황제나 복사, 권간 할 것 없이 전체적 분위기이다. 후방역은 복사(福社)의 4공자중 하나로 권간 잔당을 경멸하는 분명한 정치적 노선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국난에 직면하면서도 남경에 한가로이 기거하며 나아가야 할 길을 보지 못하여 국가를 위해 분주히 다니지도 않고 오히려 기녀를 찾아 시름을 해소하려 하고 있었다. 또한, 국가의 위기 속에서도 그는 남경으로 향군을 찾으러 간다. 이러한 모습은 역당인 완대성의 생활방식과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마사영 부류는 남명 정부가 위태로울 때에도 여전히 홍광제에게 연희와 미색을 쫓도록 부추겼다. 관직을 매매하고, 자기와 정치 이상이 다른 자들을 제거하는 등 국가의 안위에는 관심이 없이 개인의 이익만을 탐하였다. 한편 역당이 득세했을 때 복사 문인은 와신상담하며 각성하는 것으로 묘사하지 않았다. 이처럼 후방역과 완대성은 비록 적대관계이나 그 생활 방식에서는 다른 점이 보이지 않는다.
둘째, 명말 사대부의 파벌과 당쟁은 매우 심하여 망국의 주된 내부요인이 되었다. 완대성․마사영은 편파적인 방법으로 홍광제의 영입을 성공한 후 면모를 쇄신하여 나라를 다스릴 방법을 강구하지 않고 복사와 맞서 싸울 궁리만 하였다. 복사 문인을 잡아 가두고 죽이는 등 박해를 가했는데 이 모든 행위가 당쟁에서 비롯된다.
셋째, 세상과 타협하는 현실적 풍조의 양상을 띠었다. 현실적인 인물, 양용우가 바로 이러한 인물의 전형이다. 그는 후방역을 비롯한 복사 문인들의 신임을 얻고 또한 완대성과도 교제를 한다. 마사영이 홍광제를 영입할 준비를 하면서 관료들이 반대할 것을 걱정하자 완대성은 “내가 보기에 조정의 여러 제공들 가운데 어느 누가 정견이 있습니까? 승여가 일단 오면 관직을 받으려는 사람들로 붐빌 것입니다” 라는 말에서 당시 사대부들의 정견(定見) 일정하게 자기의 주장이 있는 의견
없이 세상과 타협하는 현실적인 사람이 많음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국전통극의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
『부채의 운치』, 저우위치, 박승미 역, 산지니, 2006
『논문』, 鄭元祉, 서울大學校, 1980
『논문⟪도화선 (桃花扇)⟫ 의 구조에 관한 연구』, 채미영, 한국중국희곡학회, 1999
『논문⟪桃花扇⟫의 비극결말』, 김은주, 중국어문학연구회, 2004
네이버 백과사전
다음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