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

 1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1
 2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2
 3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3
 4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4
 5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5
 6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6
 7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희곡] 경극의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경극에 등장하는 색(色)을 통해 본 중국인의 문화와 의식
1. 경극 무대의 상오색(上五色)과 하오색(下五色)
2. 경극의 주요색과 문화

Ⅲ. 경극 속 색(色)의 구체적인 표출 양상
1. 의상에 드러난 색의 의미
2. 분장에 드러난 색의 의미

Ⅳ. 나오는말

본문내용
1. 경극 무대의 상오색(上五色)과 하오색(下五色)

현재 중국의 경극 무대에서는 상오색과 하오색 상오색은 황색, 붉은색, 녹색, 흰색, 검은색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오색은 보라, 남색, 분홍색, 연두색, 고동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을 주로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상오색을 주요색으로 삼는다. 그 이유는 중국인들이 색상을 선택하는데 있어 상오색이 길하다고 여기는 전통적인 색의 관념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고대 중국인들은 주나라 시대 이래로 우주는 목, 화, 토, 금, 수의 다섯 가지 자연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다섯 가지 자연물질의 상생과 상극의 순환으로 형성된 오행이 자연만물의 생성과 변화, 발전을 주관하는 원리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서 지정된 다섯 가지 색은 순수한 색채용어라기보다는 음양오행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생겨난 고대 철학 사상으로서, 은주(殷周) 시대부터 음양학설이 생겨나기 시작해서 춘 ,추전국 시대에 이르러 크게 발전되고 완전성을 띠게 된다. 음양학설에서는 자연계의 모든 사물을 음류(陰類)와 양류(陽類)로 나누고, 우주의 모든 사물 이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다섯 가지 물질의 운동 과 변화로 말미암아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5종 물질은 상 호 자생(資生)과 제약(制約)의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운동하고 변화 하기 때문에 이를 가리켜 오행(五行)이라고 한다.



의 고대사상과 관련된 일종의 색채관념 또는 색채언어라고 볼 수 있다. 즉 오방색은 음양오행설에 따른 오행의 각 기운과 연결된 청, 적, 황, 백, 흑의 다섯 가지 기본색을 말한다.
오색은 다섯 가지 자연물질을 대표하며, 사계절과 오방을 주관하는 신들을 상징하기도 한다. 고대 중국인들은 오행과 상응하는 청, 적, 황, 백, 흑 다섯 가지 색을 ‘정색(正色)’이라고 부른다. 중국인들은 예부터 오색인 정색을 존귀한 색으로 여겼기 때문에 고관이나 신분이 높은 사람들은 주로 정색을 사용했다. 또한 고대 중국인들은 정색인 오색을 상서롭고 신비로운 색깔이라 여겨 재난을 피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 믿었다.
따라서 오색을 길조로 여겨 오색으로 만든 물건을 이용해 악운을 쫓고 복을 기원하는 풍습을 이어왔다.
이처럼 오행설은 색을 선택하는 데 있어 공동의 신앙 배경과 가치척도를 제공해 왔다. 이런 배경 하에 선택되어 사용된 색은 전통적인 색채 관습이 되어 그 색이 부여하는 독특한 효능과 의미를 갖게 된다. 이러한 색채 등급이 형성됨으로써 경극무대에서는 정색인 오색을 주요색으로 선택하여 사용하게 된다.
참고문헌
『상징의 미학, 경극』, 차미경/ 신서원/ 2005
『중국의 문화지리를 읽는다』 후자오량/ 휴머니스트/ 2005
『무대의상으로의 초대』, 최순화/ 연극과인간/ 2004
『경극』, 송철규/살림/2004
『중국전통극의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
『논문 韓·中·日의 전통연극에 사용되는 五色을 중심으로 한 색채문화연구 』 이정식/ 중한인문과학연구회/ 2003